2011-10-21 | 던지세요

Editor’s Comment

어제에 이어 또 카메라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던지는’ 카메라죠. 베를린 공과대학에 재학 중이던 요나스 페일은 36개의 카메라 모듈을 내장한 공 모양의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생김새가 지시하는 대로 카메라를 공중으로 던지면, 36개의 모듈이 동시에 사진을 촬영해 완벽한 파노라마 사진을 완성하죠. 

베를린 공과대학(TU Berlin)의 요나스 페일(Jonas Pheil)과 그 동료들이 재미 있는 파노라마 카메라를 만들었다. 이름하여 ‘던지기 파노라마 공 카메라(Throwable Panoramic Ball Camera)’이다. 공처럼 생긴 카메라를 공중으로 던지면, 카메라 몸체를 두르고 있는, 36개의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이 동시에 사진을 찍어, 완벽한 파노라마 뷰를 완성한다. 촬영 시점은 카메라가 최고점에 다다르는, 즉 카메라가 거의 움직이지 않는 바로 그 순간이다. 이 때 내장된 가속계가 노출계를 작동시키고, 카메라들은 일제히 사진을 찍는다. 이제 떨어진 공 카메라를 주워, USB로 PC와 연결하여 촬영된 사진을 꺼내면 된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손쉽게 촬영된 사진들을 한 장의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 수 있다. 

‘던지기 파노라마 공 카메라’로 촬영한 파노라마 이미지

공처럼 생겼고 실제 공처럼 다룰 수 있는 파노라마 카메라. 카메라의 몸체는 3D 프린터로 출력된 것으로, 충격 흡수를 위해 외부를 폼으로 감쌌다. ‘던지기 파노라마 공 카메라’는  광각의 구체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드는, 더 없이 간편한 방법을 제안한다. 현재 요나스 페일과 동료들은 이 공 카메라의 생산 파트너를 물색 중이라고. 

www.jonaspfeil.de/ballcamera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6-08 | 올리베티 프린터 컬렉션

지난 4월 11일은 아드리아노 올리베티의 탄생 12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창업자인 아버지 카밀로 올리베티의 뒤를 이어 우리가 아는 ‘그 올리베티’의 모습을 만든 인물입니다. 디자인 평론가 앨리스 로스손은 그가 “현대 디자인만이 아니라 복지 자본주의의 기업 모델을 확립했다”고 말합니다. 전후 이탈리아 산업 디자인을 대표하는 이름이었던 올리베티는 현재 사뭇 다른 모습으로 텔레콤 이탈리아의 산하에 있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2007년 과거의 영화를 재현하려는 듯 쟁쟁한 디자이너들과 함께 선보였던 올리베티의 프린터들 이야기입니다. 심지어 재스퍼 모리슨의 프린터는 그 이름마저 ‘리네아(Linea)’였지요.

2011-06-24 | 무지의 ‘즐겨요! (  )의 에너지를’

3월 11일의 대지진과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무지(MUJI)는 생각했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일본이 스마트 에너지 국가로 나아갈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고요. 그리고 ‘즐겨요! (  )의 에너지를!’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에게 지금의 어두움을 조금이나마 밝혀줄 에너지에 관한 아이디어를 물었죠. 디자이너들이 보내온 괄호 속 단어와 그에 관한 스케치를 다시 만나봅니다.

2008-07-07 | 잔디 사진

헤더 애크로이드와 댄 하비는 자연을 매체로 삼은 작업으로 유명한 미술가 듀오입니다. 특히 잔디를 이용한 사진 작품들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청사진과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잔디의 감광성을 이용해 잔디판 위에 사진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2008년 두 사람은 윔블던 테니스 챔피언십의 광고 캠페인에 참여하여 잔디 사진들을 선보였습니다. 잔디 코트의 윔블던과 잔디 사진의 애크로이드 & 하비. 잔디는 그야말로 절묘한 매개체였습니다.

2010-07-27 | 안티디자인페스티벌

2010년 런던디자인페스티벌과 정확히 같은 기간에 런던에서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그 반(反)의 주역은 네빌 브로디였습니다. 당시 <잇츠 나이스 댓>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은 변화의 필요에서 태어났다. 무언가 새롭고 추하고 무섭고 위험한 것이 필요하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