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위한 주방: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

베를린과 비엔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크마라.로진케(Chmara.Rosinke)가 2022년 6월 6일부터 12일까지 열린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의 알코바(Alcova) 전시에서 ‘요리를 위한 주방(The kitchen for Cooking)’을 선보였다. 스튜디오 크마라.로진케는 수년 동안 주방에 관해 이론적, 실천적으로 연구하며 주방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 작용, 요리와 식사의 사회적 측면 뿐만 아니라 인체 공학까지 폭넓은 개념을 탐구해 왔다.

특히 이들의 최근 작업인 ‘엔피케이01(NPK01)’은 에너지 효율과 회수율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과 팬데믹 이후 요리가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주방의 높이, 깊이, 작업 흐름 및 공간 측면에서 기존 주방의 규범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식기를 걸기 위한 철제 프레임, 발효를 위한 보관 공간과 이동식 주방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차마라.로우징크, 엔피케이01(NPK01), 2022. ⓒ Chmara.Rosinke

전시를 통해 신작 ‘엔피케이01’ 뿐만 아니라, 이전 작업인 오에프아이에스 주방(OFIS Kitchen), 워크럼 키친(Werkrum Kitchen), 네오 모더니스트 주방(Neo Modernist Kitchen)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알코바’는 스튜디오 베데(Studio Vedèt)스페이스 캐비어(Space Caviar)가 개발한 독립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역사적 중요성이 잊혀져 가는 장소를 활성화하기 위해 밀라노와 그 주변 공간에 순회 전시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전시, 설치, 공연 등을 통해 장소로 재구성한다.

alcova.xyz
chmararosinke.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5-06 | 2009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매년 찾아오는 연례 디자인 시상 행사 소식 중에는 미국 쿠퍼 휴잇 스미소니언 디자인 뮤지엄(2014년부터 이름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의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가 있었습니다. 특히 2009년에는 시상 부문이 신설되었는데요. 바로 인터랙션 디자인입니다. 그에 발맞추듯 평생공로상도 빌 모그리지에게 돌아갔습니다. 참고로 빌 모그리지는 이듬해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이곳 디자인 뮤지엄의 관장을 맡았습니다.

2011-03-28 | RIBA, 건축계 무급 인턴십 제동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이어지는 무급 인턴십 문제에서 건축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2011년 영국왕립건축사무소는 이 문제에 정면으로 개입했습니다. 협회 소속 건축사무소는 학생 인턴에게도 반드시 법정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러나 무급 인턴십 문제는 2019년 서펀타인 파빌리온 건축가로 지명된 준야 이시가미가 해당 프로젝트에 무급 인턴들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다시 한 번 크게 불거졌습니다.

〈디자인 이슈〉(Design Issues) Autumn 2021: 디자인은 미학인가 수사학인가?

<디자인 이슈(Design Issues)> Autumn 2021, Volume 37, Issue 4 표지 ‘디자인의 설득?: 미학과 수사학 사이의 디자인론(Persuasion by...

2011-04-05 | 아마노라 아파트 시티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