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0-20 | 필름 카메라의 귀환

Editor’s Comment

무엇인가가 주류로 부상할 때, 그것에 의해 밀려난 것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된 시기와 클래식 카메라, 로모, 토이 카메라 등이 인기를 누린 시기가 비슷했던 것처럼요. 2008년 일본의 슈퍼헤즈가 내놓은 ‘블랙버드, 플라이’도 그러한 맥락에 있었던 제품이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우리를 필름으로부터 해방시키며 카메라 시장의 주류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를 필름으로부터 해방시켰다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필름 카메라에 대한 애정도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로모그래피 10계명을 따르는 전 세계 로모그래퍼들은 물론이고, 클래식 카메라를 비롯해 토이 카메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수퍼헤즈(Superheadz) 역시 최근 고풍스러운 또 하나의 필름 카메라의 판매에 돌입했다. 

아마도 비틀즈의 노래에서 이름을 빌어왔음이 분명한, ‘블랙버드, 플라이(Blackbird, Fly)’는 양안식 리플렉스 카메라로 마치 롤라이플렉스의 토이카메라 버전처럼 보인다. 비록 플라스틱 바디이지만 고풍스러운 디자인이, 복고풍의 필름 카메라 트렌드를 정확히 겨냥하고 있다. 사용되는 필름은 35mm. 정사각형 모양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가격 역시 저렴해서 ‘블랙버드, 플라이’의 가격은 100달러 미만 수준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필름 카메라에 대한 향수를 즐길 수 있으니 소비자들로서는 반가운 일. 10월 9일 판매를 시작한 ‘블랙버드, 플라이’는 벌써 온라인숍에서 매진되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via mooch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2-06 | 톰 딕슨과 라코스테의 만남

푸마와 마르셀 반더르스 그리고 라코스테와 톰 딕슨. 패션 브랜드가 패션 바깥의 디자이너에게 협업을 청했던 2006년의 소식들입니다. 라코스테가 매년 패션계 바깥의 디자이너와 함께 클래식 폴로 셔츠의 재해석을 진행하기로 하고 찾은 첫 번째 인물이 바로 톰 딕슨입니다. 그는 소재와 기술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렇게 ‘에코 폴로’와 ‘테크노 폴로’가 탄생했습니다.

2007-07-12 |〈뉴욕타임스〉의 비범한 간판

2007년 <뉴욕타임스>는 근 100년 가까이 머물던 웨스트 43번가 229번지를 떠나 새 건물로 이사합니다. 렌초 피아노가 설계한 52층의 유리 타워로요. 이제부터 이곳이 <뉴욕 타임스>의 본사임을 알릴 대형 간판이 필요했습니다. 건물의 조형미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뉴욕의 까다로운 조닝 규정도 지킬 간판의 디자인 작업은 펜타그램의 몫이었습니다. ‘10,116 포인트 크기’의 로고가 어떻게 신축 타워의 파사드에 안착하였는지, 14년 전 오늘의 뉴스에서 만나봅니다.

조립식 집합주택의 꿈: 발터 그로피우스와 콘라드 바흐슈만

최근 MIT 출판사에서 20세기 후반에 출판된 서적과 최근의 모든 저널을 무료로 오픈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목록을 훑어보던 중...

2007-07-23 | 디자인 & 비즈니스 카탈리스트 어워드

미국산업디자인협회의 ‘디자인 & 비즈니스 카탈리스트 어워드’의 전제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굿 디자인 이즈 굿 비즈니스”일 것입니다. IDEA 어워드와 병행하여 2003년부터 운영된 이 시상 행사는 제품 디자인이 거둔 사회경제적 성과나 기여의 실제 사례를 통해 ‘디자인 경영’의 영향력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오늘은 2007년도 카탈리스트 어워드 수상작을 되돌아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