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위한 주방: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

베를린과 비엔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크마라.로진케(Chmara.Rosinke)가 2022년 6월 6일부터 12일까지 열린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의 알코바(Alcova) 전시에서 ‘요리를 위한 주방(The kitchen for Cooking)’을 선보였다. 스튜디오 크마라.로진케는 수년 동안 주방에 관해 이론적, 실천적으로 연구하며 주방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 작용, 요리와 식사의 사회적 측면 뿐만 아니라 인체 공학까지 폭넓은 개념을 탐구해 왔다.

특히 이들의 최근 작업인 ‘엔피케이01(NPK01)’은 에너지 효율과 회수율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과 팬데믹 이후 요리가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주방의 높이, 깊이, 작업 흐름 및 공간 측면에서 기존 주방의 규범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식기를 걸기 위한 철제 프레임, 발효를 위한 보관 공간과 이동식 주방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차마라.로우징크, 엔피케이01(NPK01), 2022. ⓒ Chmara.Rosinke

전시를 통해 신작 ‘엔피케이01’ 뿐만 아니라, 이전 작업인 오에프아이에스 주방(OFIS Kitchen), 워크럼 키친(Werkrum Kitchen), 네오 모더니스트 주방(Neo Modernist Kitchen)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알코바’는 스튜디오 베데(Studio Vedèt)스페이스 캐비어(Space Caviar)가 개발한 독립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역사적 중요성이 잊혀져 가는 장소를 활성화하기 위해 밀라노와 그 주변 공간에 순회 전시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전시, 설치, 공연 등을 통해 장소로 재구성한다.

alcova.xyz
chmararosinke.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폐기물 시대: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버려진 재료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전시가 지난 20일 까지 런던에 위치한 디자인...

2008-10-14 | 킨, 권오상을 만나다

사진-조각이라는 새로운 유형을 만들어낸 미술가 권오상과 영국의 밴드 킨이 만났습니다. 킨의 세 번째 앨범 에는 권오상의 ‘데오드란트 타입’화된 멤버들의 모습이 담겼습니다. 수천 장의 사진으로 빚은 인물 조각의 형상으로요. 

2008-07-04 | 살집 있는 소파

매년 개최되는 D&AD 어워즈에는 학생부문이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인 2008년의 D&AD 학생부문 주제는 가구였는데, 그도 그럴 것이 후원사가 비트라였거든요. 후원사 측이 요청한 공모의 개요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새 ‘비트라 에디션’ 가구에서 영감을 얻은, 그러면서도 상업적 제약에서 벗어나 가구 디자인의 경계를 밀어붙인 그런 소파를 디자인할 것. ‘앳원’은 바로 그해의 1등상 수상작입니다. 마치 제니 사빌의 누드화 속 주인공이 소파와 하나가 되어버린 듯한 모습의 의자였죠. 

2010-04-26 | 아름다워서 재활용합니다

누군가의 쓰레기가 누군가에게는 보물이 되듯, 히스 내시에게 플라스틱 쓰레기는 멋진 재료입니다. 폐품의 재활용이 환경 차원에서 가지는 의미도 의미이지만, 내시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멋지고 아름다워서 재활용한다”고 말하죠. 가령 온갖 플라스틱 통들의 조각조각이 모여 색색의 구체를 만들어내는 것처럼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