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8-31 | 자하 하디드의 자동차 디자인

Editor’s Comment

자하 하디드가 자동차를 디자인한다면 어떠한 모습일까요. 그에 대한 대답을 아트 딜러 케니 샥터의 제안으로 태어난 ‘Z-카’ 콘셉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소로 달리는 물방울 모양의 삼륜차. 이 콘셉트카는 2008 서울디자인올림픽에서도 전시된 바 있지요. 하디드의 자동차 디자인은 이후 ‘Z-카 2’ 로까지 이어졌습니다.

BMW 플랜트
courtesy Guggenheim Museum, NY 

자동차와 자하 하디드. 쉽게 연상되지 않는 조합이지만, 그의 대표작 중에는 라이프치히의 BMW 플랜트, 스트라스부르의 주차장처럼 자동차와 느슨히 연결되는 작업들이 있다. 다만 이제는 그의 관심사에 확실하게 ‘자동차’라는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자하 하디드의 ‘Z-카’ 프로젝트가 성사되기까지, 아트 딜러(이자 자동차 수집가)인 케니 샥터(Kenny Schachter)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작년 가을, 그는 자하 하디드에게 독창적인 콘셉트카를 디자인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했고, 하디드는 과감히 이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수락했다. 

이렇게 탄생한 ‘Z-카’는 7월 런던에서 열린 영국국제모터쇼에 참가했고, 현재는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열리고 있는 ‘자하 하디드’ 전에서 전시되고 있다(그리고, ‘Z-카’ 모형이 ‘작품’으로 판매되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Z-카’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삼륜차로, 그 외관은 마치 ‘물방울’을 닮았다.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유기체적 실루엣과 고도의 비대칭성이 돋보이는데, 이는 자하 하디드의 친필 서명에 다름없는 특징들이다. 

‘Z-카’ 프로젝트의 후원자 케니 샥터는 <아트넷>에 기고한 에세이에서 오스트리아의 한 자동차 회사에서 이 콘셉트카의 프로토타입 제작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어쩌면 양산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조만간 가까운 쇼룸에 ‘Z-카’가 등장할지도 모른다고 가볍게 덧붙였다.

Z.Car 동영상 보기
Z.Car 이미지 갤러리

https://www.zaha-hadid.com/design/z-car/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4-14 | 이야기 꽃병

구슬 공예를 업으로 삼은 여성들의 이야기가 꽃병이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꽃병은 여인들이 구슬로 적어내린 이야기를 입고 있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남아공의 여성 구슬공예인 집단 시야자마 프로젝트와 스웨덴의 디자인 스튜디오 프론트가 함께 진행한 2011년의 ‘이야기 꽃병’ 프로젝트입니다. 

2010-09-06 | 그리기와 소리의 결합

그는 디자이너이자 전자음악가이며 사운드 아티스트입니다. 2010년 열린 전시 ‘소리 주입’은 예술과 디자인과 기술이 어우러진 그의 작업 세계를 엿볼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가령 선에 소리를 담는 펜과 선에 담긴 소리를 재생하는 펜이 짝을 이루었던 ‘녹음 & 재생’ 펜처럼요. 유리 스즈키는 2018년 디자인 회사 펜타그램에 파트너로 합류하였고, 그의 존재로 펜타그램의 영역에 ‘사운드’가 더해졌습니다.

2010-07-08 | 2010 서펀타인 갤러리 파빌리온

2010년은 런던의 서펀타인 갤러리에 의미 있는 해였습니다. 개관 40주년에 매년 여름 선보인 파빌리온 프로젝트 10주년을 맞이한 해였지요. 여러 모로 기념할 만 했던 그 해, 서펀타인 갤러리가 선택한 파빌리온 건축의 주인공은 장 누벨이었습니다. 켄싱턴 가든의 녹음과 대비되는 강렬한 적색의 캔틸레버 구조물이 기하학적 형상을 이루며 존재감을 강변합니다. (...)

2009-09-01 | 2009 인덱스 어워드 놀이 부문 수상작:

인덱스 어워드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디자인 시상 행사입니다. ‘몸’, ‘집’, ‘일’, ‘놀이와 배움’, ‘공동체’의 다섯 가지 부문 별로 “삶을 개선하는 디자인”을 선정해 발표하는데요. 2009년 ‘놀이’ 부문상은 네덜란드의 디자이너 크리스틴 메인데르츠마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05049번이라 불리던 돼지가 도축되고 187개 제품이 되기까지, 그 쓰임새의 면면을 3년에 걸쳐 연구하여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