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 공간의 구성: ‘원칙들(PRINCIPLES)’

렘 콜하스(Rem Koolhaas)의 건축 설계 사무소 OMA는 최근 이탈리아 사무용 가구 제조기업 유니포(UniFor)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모듈식 사무 가구 시리즈 ‘원칙들(PRINCIPLES)’를 선보였다. 이는 사무실 공간에 조형적 다양성과 재미를 더하고 직원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무한 디자인 방식을 제공한다.

‘원칙들’ 시리즈는 업무용 테이블, 다양한 형태의 소파, 화면(SCREENS), 척추(SPINES)와 같이 비교적 단순한 종류의 모듈 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 각각의 모듈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무한 창출하며 공간을 새롭게 구성한다.

테이블의 경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중 표면으로 디자인되었고, 화면의 경우 화이트보드, 음향패널, 화분, 옷걸이, 플로어 램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척추는 직선과 곡선의 칸막이 패널을 연결하여 길이나 형태에 제한되지 않는 구조를 만든다. 필요에 따라 선반과 좌석을 모듈 표면에 부착할 수도 있다. 소파는 독립형 또는 결합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부터 테이블, 척추(SPINES), 화면(SCREENS), 소파. © UniFor

이른바 마이크로 건축(Micro-architecture)이라고 말하는 내부 개별 공간에 어울리는 컬러, 형태, 크기의 모듈을 선택하여, 저마다 다른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모듈의 종류는 선명한 컬러, 파스텔색조, 원형, 삼각형, 도넛, 유선형 등이 있고, 크기에 따라 S, M, L, XL 총 네 가지로 구분된다. 100개가 넘는 이 모듈에는 첨단 소재, 조명, 방음, 선 관리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이들이 구상한 업무 환경은 유연하면서 최대한의 기능성을 보장하는 공간이다. 기울어진 형태, 각진 형태, 둥근 형태, 삼각형 등의 모듈을 통해 사무 공간뿐만 아니라, 회의실과 휴게 공간, 그룹의 공간과 개인의 공간을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다.

© DSL studio, courtesy of OMA and UniFor / Photo : delfino sisto legnani and alessandro saletta

OMA와 유니포의 협업 사무가구 시리즈는 2022년 6월 7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이탈리아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Milan design week 2022)’의 비알레 파수비오 15(Viale Pasubio 15)에 위치한 새로운 쇼룸에서 전시되었다.

unifor.it

© designflux.co.kr

홍정아

오늘의 디자인이 어제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은 가까워지려 할수록 더욱 많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도 디자인 역사, 전시 디자인에 관한 흥미와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찾아가고자 두리번거리는 중입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2-29 |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2010년 겨울, 디자인 잡지 〈포름〉이 디자인 교육을 주제로 특별호를 발간했습니다. 디자인 교육계를 둘러싼 내외부의 변화를 조망하며, 유럽의 디자인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학과 그리고 학제 구분에서 벗어난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2011-04-08 | 다음 10년, 20인의 디자이너

정확히 10년 전 오늘, 디자인 비평가 앨리스 로스손과 MoMA의 디자인 큐레이터 파올라 안토넬리가 다음 10년의 디자인을 조형할 20인의 디자이너를 꼽았습니다. 정말로 10년이 지난 지금 그 명단을 되돌아봅니다. 참고로 앨리스 로스손과 파올라 안토넬리 두 사람은 ‘디자인 이머전시’라는 이름으로 더 나은 미래를 지어나갈 디자인을 인스타그램에서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011-05-04 |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2010년 2월 11일,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40세라는 나이도, 자살이라는 사인도 모두 안타까움과 충격을 안겼습니다. 그로부터 15개월 뒤, 뉴욕 메트의 복식연구소에서 그를 회고하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2011년 오늘의 뉴스는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전시회 개막 소식입니다.

2008-01-04 | 허구의 디자인에 주목하라

제품이 되기 위한 전 단계로서가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전면화한 가상 또는 허구의 디자인. 2008년, 코어77의 수석 에디터 앨런 초치노프는 생산가능성과 무관한 상상과 아이디어를 담은 디자인 혹은 사물의 개념에 집중하여 그 자체를 소비의 대상으로 담은 디자인을 모두 아울러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며, 그러한 허구의 디자인에 담긴 가능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