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플라스틱 벽돌 ‘바이블록’

바이블록(ByBlock®)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플라스틱은 무죄입니다. 문제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할 계획이 없다는 점이죠.”

201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문을 연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은 플라스틱 폐기물로 건축 자재를 만드는 재활용 소재 제조업체이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벽돌로 변형시키는 설비인 ‘블로커(Blocker)’를 개발, 고성능 재활용 플라스틱 건축 자재인 ‘바이블록(ByBlock®)’을 생산하고 있다.

바이블록(ByBlock®) 생산 설비 블로커(Blocker)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바이블록(ByBlock®)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바이블록’은 세 단계의 제조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첫째는 플라스틱 폐기물 수집 과정이다. 해양 정화 작업을 하는 기관과 협력하여 바다로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을 수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수집한 플라스틱을 작은 조각으로 분쇄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온의 증기를 이용해 플라스틱 조각을 녹인 후 40 x 20 x 20cm의 금형에 넣어 굳히면, 약 10kg의 재활용 플라스틱 벽돌이 만들어진다. ‘바이블록’에는 원재료인 플라스틱 이외에 다른 화학물이나 충전물을 첨가하지 않는다. 이러한 ‘블로커’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일반 콘크리트 벽돌을 만드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양에 비해 41% 낮다.

플라스틱은 견고한 특성상 쉽게 분해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바로 이러한 플라스틱의 특성으로 인해 ‘바이블록’은 일반 벽돌처럼 금이 가거나 부스러지지 않는다. 따라서 건설현장에서 지반을 지지하는 옹벽이나 방음벽을 만들기에 적합하고, 창고・테라스 건축뿐만 아니라 조경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플라스틱 100억 톤을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바이퓨전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폐기물・환경 관련 기업들과 제휴해 ‘블로커’ 설비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체결하고 있다. 또한 향후 건축 자재뿐만 아니라 재활용 플라스틱 화분, 테이블 등의 제품으로 생산 품목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www.byfusion.com

www.designboom.com

© designflux2.0.co.kr

이지원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2-21 | 미국 TV 애니메이션의 대부, 조셉 바베라 타계

영원한 앙숙 〈톰과 제리〉는 오랜 단짝의 손에서 태어났습니다. 윌리엄 해너와 조셉 바베라, 두 사람은 애니메이션이 개봉의 시대에서 방영의 시대로 넘어가던 1950년대, 해너-바베라 프로덕션을 설립하며, 〈고인돌 가족 플린스톤〉, 〈우주 가족 젯슨〉 등 지금도 사랑받는 TV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선보였습니다. 2001년 윌리엄 해너가 세상을 떠나고 2006년 조셉 바베라도 타계하였지만, 이 전설적인 듀오의 작품은 수많은 이의 유년 시절과 함께 했고 또 여전히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08-07-21 | 드로흐 ‘기후’ 공모전 수상작

드로흐가 주최했던 ‘기후’ 공모전의 수상작은 여러 모로 영리합니다. 1937년 첫선을 보인 알바르 알토의 그 꽃병과 그 디자인에 영감을 준 핀란드의 호수들. 얀 츠트브르트니크는 여기에서 출발하여, 핀란드에 실재하는 알토라는 이름의 호수가 1937년부터 2007년까지 거친 형태의 변화를 꽃병 디자인으로 형상화했습니다. 1937년의 모습이 꽃병의 외곽선을, 메말라 줄어든 2007년의 모습이 내곽선을 이루도록요. 그래서 이름도 ‘드로흐 알토’입니다. 마르다라는 뜻의 드로흐와 꽃병이자 호수인 알토로 기후 변화라는 주제를 담아냈지요.

2009-06-23 | 헤이스 바커르, 드로흐를 떠나다

드로흐 디자인의 공동 설립자인 헤이스 바커르가 드로흐를 떠났습니다. 드로흐 디자인 재단의 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사임의 계기로 2009년 3월 문을 연 드로흐 뉴욕 매장 문제가 지목되었습니다. “드로흐의 창조성과 오리지널리티는 내게 있어 언제나 최우선의 전제 조건이었다. 그러나 뉴욕 매장은 이제 상업성이 주 목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