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레이, 100% 식물성 나일론 개발

에코디아 N510 섬유. © Toray

일본의 섬유회사 도레이(Toray)가 식물유래 화합물로 만든 나일론 섬유 ‘에코디아 N510 (Ecodia ® N510)’를 출시했다. ‘에코디아 N510’는 피마자에서 추출한 세바식 산(sebacic acid)과 옥수수의 펜타메틸렌디아인(Pentamethylenediamine)을 중합하여 만든 나일론으로, 석유를 원료로 하는 나일론과 물리적 성질이 같아 내구성이 강하고, 외부의 온도나 습도 변화에 저항성이 높아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에코디아 N510 섬유로 봉제한 상품. © Toray

도레이는 이번 보도자료를 통해 바이오폴리머 소재와 제품을 통합할 새로운 브랜드 ‘에코디어(Ecodear)’도 함께 발표했다. 에코디아 N510은 이 브랜드의 일부로, 주로 스포츠 웨어나 아웃도어 의류 제품에 사용될 예정이며, 2023년도 F/W 시즌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추후 섬유를 더 얇게 만들어 무게를 줄이고, 단면의 형태를 불규칙하게 하여 기능성을 높이는 등 지속해서 보완할 예정이다. 도레이 그룹은 앞으로 의류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식물성 나일론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번에 에코디아 N510을 개발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2050년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www.toray.com
www.designboom.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22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 디자인과 덧없음의 관계

https://vimeo.com/717798317 2022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JDW, 6.23 - 6.30)가 예루살렘의 한센 하우스(Hansen House)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2010-07-22 | 지금 멕시코만은

멕시코만 최악의 원유 유출 사건이 일어나고 3개월 후, 과연 수면 아래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었을까요. 2010년 7월, 천연자원보호협회가 심각한 바닷 속 상황을 담아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을 공개했습니다. 디자인을 맡은 제이슨 비숍은 “수면에서 해저까지 잠수하듯 스크롤하여 내려가는 구성으로, 정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쉽게도 2010년의 이 인포그래픽은 더 이상 볼 수 없지만, 대신 그로부터 10년 뒤의 현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09-02-11 | AP 통신 vs 셰퍼드 페어리

2008년 미국 대선의 대표적인 이미지라 할 셰퍼드 페어리의 버락 오바마 초상이 이듬해 송사에 휘말렸습니다. 문제는 초상이 AP 통신 소속 사진 기자 매니 가르시아의 사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소송은 2011년 합의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NPR의 보도를 빌리면 합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1-10-24 | 아키진스

세계 각국의 건축 관련 잡지들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아키진스’의 오프라인 전시가 2011년 AA 건축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동명의 전시회 ‘아키진스’에서는 20여 개 국가에서 나온 건축 관련 잡지, 팬진, 저널 등 총 60여 종을 소개했습니다. 가내수공업 스타일의 무료 잡지에서 이름난 건축 전문지까지, 각각의 출판물과 이를 만드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나란히 함께 하였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