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22 | 탄소중립적 음반

Editor’s Comment

‘탄소중립’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자주 들려오는 요즘, 이 말을 2006년의 뉴스에서 다시 마주하는 기분이 씁쓸합니다.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했던 2006년 올해의 단어. 그러나 15년이 훌쩍 지난 지금, 탄소중립이라는 말에 시급함만 더해졌을 뿐입니다. 오늘의 옛 디자인플럭스 뉴스는 콜드플레이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탄소중립적 음반’ 소식입니다. 참고로 최근 콜드플레이는 3년만에 재개하는 월드투어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지요.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 ‘탄소중립(carbon-neutral)’. 탄소중립이란 기업이나 개인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량을 ‘제로’로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가능한데, 실제 탄소 발생 자체를 줄이거나, 생성된 탄소량만큼을 상쇄하는 녹지화, 대체 에너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탄소발생량을 플러스마이너스 제로로 만드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지목된 탄소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탄소중립은 우리 시대의 영향력있는 단어로 부상했다.

기업들도 서서히 탄소중립적 생산에 관심을 표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특히 음반 산업은 탄소중립을 일찌감치 시작해온 산업 분야 중 하나다. 가령 영국의 밴드 콜드플레이는 자신들의 2, 3집 앨범을 이러한 방식으로 발매한 바 있다. 그렇다면 과연 탄소중립적 앨범이란 어떤 과정을 경유해 탄생하는가? 

콜드플레이는 앨범 발매로 생성되는 탄소량을 계측, 이를 중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콜드플레이 숲’이라는 이름으로 조림 사업에 나서는가 하면, 인도의 망고나무 심기 운동이나 멕시코의 삼림조성 운동, 에콰도르의 생물다양성 보존 등 국제적인 환경보호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이들의 2, 3집 앨범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총 1억 2천 4백만 장이 팔려나갔고, 탄소중립성을 염두에 둔 앨범 생산 방식 덕분에 1만 6천 9백 86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억제할 수 있었다. 

최근 또 하나의 앨범이 탄소중립적으로 제작되었다. 11월 20일 발매된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Rythms Del Mundo: Cuba>는 사실 앨범 콘셉트만으로도 귀가 솔깃한 작품이다. U2, 프란츠 퍼디난드, 라디오헤드, 콜드플레이, 악틱 몽키즈와 같은 아티스트들의 대표곡을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이 리믹스(!)하여 내놓은 앨범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쿠반/라틴 느낌으로 재탄생한 노래들도 흥미롭지만, 20여장의 부클릿을 포함한 CD 패키지 역시 탄소 중립적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음반 판매 수익의 일부는 환경 단체에 기부하여 탄소중립적인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최근 하나의 ‘트렌드’로까지 격상된 소비-기부 일체 마케팅이나, 공정무역 제품 구매하기와 같은 소비 패턴을 돌이켜볼 때, 탄소중립적인 앨범의 발매는 친환경 제품을 기꺼이 구매하려는 소비욕구에 부응하는 문화상품의 좋은 사례라 하겠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사라질 지도

바다를 소재로 기후 위기를 다루는 예술가, 크리스티나 콘클린(Christina Conklin)이 마리나 사로스와 공동 저술한 <사라지는...

2010-04-26 | 아름다워서 재활용합니다

누군가의 쓰레기가 누군가에게는 보물이 되듯, 히스 내시에게 플라스틱 쓰레기는 멋진 재료입니다. 폐품의 재활용이 환경 차원에서 가지는 의미도 의미이지만, 내시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멋지고 아름다워서 재활용한다”고 말하죠. 가령 온갖 플라스틱 통들의 조각조각이 모여 색색의 구체를 만들어내는 것처럼요. 

뉴욕 경찰의 감시 기계

세계 최대 인권 단체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의 프로젝트 ‘뉴욕 경찰의 감시 기계(Inside the NYPD’s Surveillance...

2011-09-08 | 폴 스미스의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포스터

영화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의 영국 개봉을 앞두고, 특별한 포스터가 등장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의 한정판 영화 포스터들이 그것입니다. 영화의 시공간적 배경이 된 1970년대의 런던을 살아온 사람으로서, 폴 스미스는 연출을 맡은 토마스 알프레드손 감독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그런 인연으로 네 장의 특별한 폴 스미스 디자인 포스터가 탄생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