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 디자인과 덧없음의 관계

2022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JDW, 6.23 – 6.30)가 예루살렘의 한센 하우스(Hansen House)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디자인의 덧없음을 탐구하는 프로젝트와 여러 전시로 구성되었고, 레디쉬 스튜디오(Reddish studio), 오디드 프라이란트(Oded Friedland) 등 200명 이상의 이스라엘 출신 및 해외 디자이너들이 작품을 선보였다. 모든 프로젝트는 ‘지금을 위해(For Now)’라는 올해의 테마에 맞춰 불안정한 현재, 시간이 어떻게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2021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JDW). © Image: Dor Kedmi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동일한 일의 반복과 시간의 문제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탈리아 아티스트 알도 지아노티(Aldo Giannotti)의 퍼포먼스 프로젝트이다. 음악과 춤 퍼포먼스와 함께 한센 하우스의 곳곳에서 아티스트의 일러스트를 발견할 수 있다.

‘깨끗한 몸짓(Clean Motion)’. © Clean Motion

‘깨끗한 몸짓(Clean Motion)’은 타케시 야마무라(Takeshi Yamamura), 나탈리아 산즈(Natalia Sanz), 아리에 로젠(Arieh Rosen), 노엄 레빈저(Noam Levinger)가 큐레이팅을 맡은 전시로, 천 년 이상 지속된 일본의 청소 문화를 다룬다. 일본에서 청소는 단순한 일상적인 집안 일이라는 의미 외에도 깨끗한 마음 가짐을 위한 개념이 담겨있다.

청소는 일시적이면서도 반복적인 움직임이 필요한 순환 과정이다. 일본의 청소 도구에서는 그들의 디자인 감성뿐만 아니라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운드와 청소 도구를 함께 배치하여 일본 문화에 관한 통찰력을 보여주고자 한다.

‘연필에서 연필로(Pencil to Pencil)’. © Oded Friedland

제품 디자이너 오데드 프라이들란트(Oded Friedland)는 프로젝트 ‘연필에서 연필로(Pencil to Pencil)’를 통해 두 제품이 서로가 서로가 되는 영구적인 순환을 재현했다. 특히 프라이들란트는 다이카우드(Daikawood)에서 개발한 천연 원료를 사용했는데, 연필깎이로 부스러기를 만들고 그 부스러기로 다시 연필을 만들어 끝나지 않은 사물의 사이클을 보여주고자 했다. 폐나무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재료의 잠재성을 보여준다.

‘가난의 즐거움(The Joy of the Poor)’. © Sharon Murro

그래픽 디자이너 샤론 무로(Sharon Murro)의 프로젝트 ‘가난의 즐거움(The Joy of the Poor)’에서는 자수를 놓는 것처럼 다양한 종류의 식용 종자를 만다라 패턴으로 표현했다. 저렴한 비용과 높은 영양가, 색상과 질감, 성장 속도와 발아시기를 고려해 씨앗을 재료로 선택했다. 도면 위에 배치된 씨앗이 공기, 햇빛, 수분에 노출되면서 재료 스스로 공예 작품으로 완성된다. 씨앗에서 싹이 트기 시작하면 씨앗들의 경계가 흐려진다. 그리고 식물이 성장하여 열매를 맺은 이후 시들면 퇴비로 사용된다.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는 예루살렘 디자인 위크라는 메타 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설치, 전시, 퍼포먼스의 일부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관람객은 이 행사의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에 참여하였다.

2022.jdw.co.il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주변적 디자인 #3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어느날 타임라인에 새로운 아이돌이 나타났다.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레드벨벳, 오마이걸, (여자)아이들과 같은 ‘여돌’을 선호한다....

2008-09-16 | 제11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수상자

2020년 팬데믹으로 많은 디자인 행사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연기되었지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은 미루는 쪽을 택했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요. 그래서 본래 올해는 열리지 않았을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이 이제 중반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전이 한창인 지금, 2008년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의 수상자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2011-06-14 | 패러디자인

2011년 SFMOMA는 자신의 소장품 가운데 패러(para-)라는 접두사로 묶어낼 수 있는 디자인, 그러니까 소장품 데이터베이스에서 대체로 '기타'로 분류되던 디자인들을 추려 전시를 열었습니다. 이름하여 ‘패러디자인’ 전은 디자인의 규범과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는 저 너머의 디자인, 정상적인 것과는 떨어져 있는 디자인 100여 점을 선보인 자리였습니다.

2010-04-29 | 학생들이 수여합니다

‘쾰른 클로퍼’는 쾰른국제디자인학교(KISD)의 학생들이 수여하는 디자인상입니다. 1996년부터 KISD 재학생들은 매년 투표를 통해 뛰어난 수상자를 선정해왔는데요. 2010년의 수상자는 다름 아닌 디터 람스였습니다. 참고로 2021년 KISD 학생들의 선택은 독일의 독립출판 레이블인 슬랜티드(Slanted)였고, 시상식은 최초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열렸다고 합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