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묘한 감각이 좋다: ASMR의 세계’

© design museum / Photo : Ed Reeve

영국 런던 디자인뮤지엄(Design museum)에서 2022년 10월 16일까지 ‘묘한 감각이 좋다: ASMR의 세계(WEIRD SENSATION FEELS GOOD: The World of ASMR)’ 전시를 진행 중이다. 스웨덴 국립건축디자인센터 ‘아크데스(ArkDes)’와 디자인박물관이 함께 제시하는 이번 전시는 아크데스 소속의 제임스 테일러 포스터(James Taylor Foster)가 큐레이팅을 담당했다.

전시 ‘묘한 감각이 좋다: ASMR의 세계’는 전 세계의 수백 만 명이 경험하는 문화인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를 다루고 있다. ASMR은 시각, 청각, 촉각의 자극에 반응하는 즐거움, 평온과 같은 신체적 감각을 의미한다. ASMR은 인터넷, 스마트폰 및 소셜미디어의 급격한 발전과 그 맥락을 함께하여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초연결 세상 속, 사람들의 고통과 불안을 완화시키고, 휴식을 제공하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전시는 신체적 감각을 끌어내는 감각들과 관련된 작품들을 스크린 너머 현실의 공간에 구현하고, 관람객들이 직접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물리적 경험을 제공한다.

© design museum / Photo : Ed Reeve
© design museum / Photo : Ed Reeve

음향적으로 조율된 환경 속에서 관람객들은 새로운 혹은 이미 존재하는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ASMR의 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다. 구불구불한 형태로 이어진 쿠션 작품 위에 누워 ASMR을 감상하거나, 직접 마이크를 닦고 천가방을 찌그러뜨리며 으스러지는 효과음을 만들어보는 등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작품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큐레이터 테일러 포스터는 “디자인 용어의 의미, 디자인 박물관에 존재할 수 있는 것, 디자인 서적에 포함될 수 있는 영역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전시 의의를 설명한다. 또한, “ASMR의 세계를 깊이 들여다보면 많은 디자인 분야와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용자의 감성적 긴장을 완화하는 작업을 포함하여 그 자체로 디자인 운동이 될 것”이라 예측한다.

© design museum / Photo : Ed Reeve

전시에는 3Dio Sound, BBC Radio 4, 안드레아스 바너슈테트(Andreas Wannerstedt), 오스카 페터슨(Oscar Pettersson)를 포함한 3D 모션 아티스트와 다수의 ASMR아티스트들이 참여하였다.

designmuseum.org

arkdes.se

© designflux.co.kr

홍정아

오늘의 디자인이 어제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은 가까워지려 할수록 더욱 많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도 디자인 역사, 전시 디자인에 관한 흥미와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찾아가고자 두리번거리는 중입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2-16 | ‘찌지직! 종이 패션’ 전시회

의복의 소재로 삼기에는 연약해 보이는 종이에 도전한 패션을 조명합니다. 2008년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에서 ‘찌지직! 종이 패션’이라는 이름의 전시가 열렸습니다. 실제로 입을 수 있는 엄연한 의상의 재료로서 활약했던 종이 패션의 역사를 돌아보는 자리였지요. 오랜만에 다시 보는 후세인 샬라얀의 ‘항공우편 드레스’가 반갑습니다. 

2008-09-02 | 데이비드 번의 자전거 보관대

데이비드 번. 토킹 헤즈를 이끌었던 바로 그 뮤지션이자 예술가이며 동시에 열렬한 자전거 애호가인 그가 2008년 자전거 보관대를 디자인했습니다. 뉴욕교통국이 진행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가 디자인한 보관대들이 뉴욕 곳곳에 설치되었는데요. “그저 미술 작품이 아니라 실용적인 자전거 보관대라는 사실을 알아볼 수 있게, 기존 보관대와 같은 두께, 같은 소재여야 한다는 점이 내게는 중요했다”는군요. 그렇게 탄생한 데이비드 번의 자전거 보관대는 11개월간 제자리를 지켰습니다.

2011-05-09 | BMW 구겐하임 랩

도시들을 여행하는 작은 도시 실험실. BMW 구겐하임 랩이 2011년 여정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하나의 주제로 2년 동안 세 개의 도시를 순회하는 주기의 첫 목적지는 뉴욕이었습니다. 본래 BMW 구겐하임 랩은 세 번의 주기, 즉 9개 도시 6년의 장정을 기획했지만, 랩의 여정은 뉴욕-베를린-뭄바이까지만 이어졌습니다.

주변적 디자인 #3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어느날 타임라인에 새로운 아이돌이 나타났다.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레드벨벳, 오마이걸, (여자)아이들과 같은 ‘여돌’을 선호한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