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06 | THINK – I = THNK

Editor’s Comment

THNK 암스테르담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스쿨은 경영, 디자인, 과학 기술을 아우르는 간학제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간학제라는 말에서 짐작할 수 있듯 협업과 협력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THINK에서 I를 뺀 THNK가 되었고요. 이름에서 사라진 i자는 대신 학교의 시각 아이덴티티에서 활약합니다. 

암스테르담 베스테르하스파브릭에 새 학교가 들어선다. THNK 암스테르담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스쿨(THNK The Amsterdam School of Creative Leadership)이 개교 준비에 한창이다. 경영, 디자인, 과학 기술 분야를 아우르는 간학제적 석사 프로그램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짐작할 수 있듯, THNK의 기본 철학은 협동과 협업이다. 문제의 해결이 개인 혼자에 의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 혼자에 관한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과 협력하는 나에 관한 것이다.” 

THNK의 시각 아이덴티티 디자인도 이러한 개념 위에 서 있다. THINK라는 단어에서 i가 사라진 까닭이다. 대신 이름에서 사라진 i는 다른 방식으로 등장한다. 디자인을 맡은 라바(Lava)는 i를 겹쳐가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주하였다. i를 활용한 딩뱃이라고 할까. 라바는 이를 “싱크뱃(ThnkBat)”이라고 부른다. 타이포그래피를 강화하거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이루는 방식으로, 씽크뱃들이 시각 브랜딩 전반에서 활약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i는 THNK 아이덴티티의 핵심인 공동 창조, 협업, 네트워크와 같은 개념들을 표현한다.

www.lava.nl
www.thnk.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3-16 | 주버트 공원의 벤치

2007년 당시 요하네스버그에서는 3년 뒤 열릴 월드컵을 준비하며 개발과 정비가 한창이었습니다. 그 시기 도심에서 100년 넘게 쉼터 역할을 해온 오랜 공원 한 곳도 새단장을 하게 되었죠. 이름하여 ‘주버트 공원 프로젝트’를 위해 남아공 국내외의 예술가, 건축가, 디자이너들이 머리를 모았습니다. 15년 전 오늘 소개한 소박하면서도 영리한 벤치 디자인도 바로 이 공원을 위해 태어났죠. 

달 거주지 ‘루나르크’ 디자인

덴마크 건축 회사 ‘사가 스페이스 건축(SAGA Space Architects, 이하 사가)’는 우주 여행자가 우주에서 삶을...

2009-12-24 | OLPC 그 세 번째, ‘XO-3’

OLPC는 “한 아이마다 한 대의 노트북을”이라는 기치로 2005년 출범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100달러 가격의 저렴한 노트북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함으로써, 세계 곳곳 어린이들의 정보 및 교육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였지요. 2009년 OLPC의 세 번째 모델인 ‘XO-3’의 디자인이 공개되었는데요. 디자인은 다시 한 번 퓨즈프로젝트가 맡아, 이번에는 노트북이 아닌 태블릿 형태의 PC를 보여주었습니다.  

2011-04-05 | 아마노라 아파트 시티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