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28 | 2010 IDEA 수상자 발표

Editor’s Comment

미국산업디자인협회(ISDA)가 주최하는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은 올해로 42주년을 맞는 오랜 시상 행사입니다. 본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디자인 전략, 디지털 인터랙션, 사회적 영향력 같은 영역도 아우르게 되었지요. 2010년 IDEA의 ‘베스트 인 쇼’ 부문 수상작 구성도 그러한 확장을 잘 보여줍니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2010년도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의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선보인 제품 디자인 및 제품 콘셉트를 시상하는 행사로, 상업 및 산업디자인을 위시하여 다수의 제품 관련 하위 카테고리 별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한다. 역대 최다 숫자의 접수작들 가운데, 총 407점이 IDEA 최종 후보에 올랐고, 그 중에서 38개 디자인이 금상을, 64개 디자인이 은상을, 88개 디자인이 동상을 수상하였다. 

뉴딜디자인(NewDealDesign), ‘슬링박스 700U(Slingbox 700U)’, 슬링미디어(SlingMedia)

한편 전 분야를 통틀어 선정되는 ‘베스트 인 쇼’에는 총 세 점의 디자인이 선정되었다. 뉴딜디자인과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 700U’, 메소드 프로덕트 사의 ‘메소드 스마트클린 세제’ 패키징 시스템, 마지막으로 IDEO의 제프 샤핀과 IDE 캄보디아 팀이 개발한 ‘간편 화장실’이다. 

한편 올해 IDEA 결과를 수상 숫자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기업 분야에서는 삼성과 허먼 밀러,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5개의 수상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디자인 회사들 가운데는 퓨즈프로젝트가 14개의 수상으로 1위를 기록했고 그 뒤로 12개 수상의 IDEO가, 6개 수상의 스마트 디자인 등이 자리했다. 한편 디자인학교에서는 패서디나의 아트센터디자인대학이 5개 수상으로 1위에 올랐다. 2010 IDEA의 전체 수상작은 아래 IDSA의 IDEA 갤러리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마이크 & 마이커(Mike & Maaike), ‘ATNMBL’ 콘셉트 – IDEA 운송 부문 은상

www.ids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카니예 웨스트, 휴대용 믹싱 플레이어 출시

지난 2월, 미국 래퍼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는 새 앨범 ‘Donda 2’의 발매와 동시에 전자...

2010-07-01 | 아디다스 월드컵 서체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을 위한 아디다스의 커스텀 서체 '유니티'. 디자인을 맡은 브라질의 디자이너 요마르 아우구스투는 월드컵 공인구인 ‘자블라니’에서 서체 디자인이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공을 장식한 둥근 모서리의 삼각형을 기저로 그 위에 타이포그래피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이지요. 축구공에서 출발한 2010 월드컵 서체 디자인을 되돌아봅니다.

2011-02-07 |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 수상자

2021년 크리스토퍼 케인의 여성복 S/S 컬렉션은 그림들을 입고 있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케인은 코로나19가 강제한 록다운 시기에 그림들을 그렸고, 그림은 프린트가 되어 그의 컬렉션을 이루었죠. 오늘 소개할 옛 뉴스는 그가 유망 디자이너였던 시절의 소식입니다. 2008년부터 브리티시 패션 카운슬은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라는 이름으로 유망한 패션 디자이너의 성장을 지원해왔는데요. 2011년도 수상자가 바로 크리스토퍼 케인이었습니다. 

2007-04-12 | 독일, 복제품 전시관 오픈

표절, 도용, 복제라는 오랜 문제에 대해 아예 그런 제품을 시상하고 전시하는 방식으로 불명예를 안기는 단체가 있습니다. 2007년 오늘자 뉴스는 독일의 ‘표절 방지를 위한 행동’이 연 표절 제품 전시관 소식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