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10 | 2010 터너상 시상식

Editor’s Comment

수잔 필립스는 장소에서 출발해 그곳에 소리를 부여하여, 공간과 맥락과 사람 사이에 새로운 반향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선보여왔습니다. 그리고 2010년 사운드 설치작가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터너상을 수상했지요. 한편 오늘 뉴스의 제목이 터너상 ‘시상식’인 데에는 수상자 발표 외에도 또 다른 이유가 있었으니, 2010년 터너상 시상식장은 시위의 현장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10월 22일의 옛 뉴스에서 보았던 재정긴축의 여파에서 미술 부문도 예외가 아니었지요.

수잔 필립스, ‘로우랜즈’, 2008/2010 – 테이트 브리튼의 2010 터너상 전시장 모습 
© courtesy the artist,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and Isabella Bortolozzi Galerie, Berlin. 
photo: Sam Drake and Lucy Dawkins, Tate Photography 

12월 6일 런던 테이트 브리튼에서 2010 터너상 시상식이 열렸다. 수상자 발표자로 나선 미우치아 프라다(Miucia Prada)는 수잔 필립스를 호명하였다. 26년의 터너상 역사에 있어 처음으로,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작가가 터너상을 수상하는 순간이었다. 1965년 글래스고 출생. 던컨 오브 조던스톤 미술대학과 얼스터 대학에서 수학한 그녀는, ‘로우랜즈(Lowlands)’와 ‘멀리 사라진(Long Gone)’의 두 작품으로 올해 터너상 후보에 올랐다. 

수잔 필립스, ‘로우랜즈’ 
– 2010 글래스고 국제 미술제에서의 설치 모습 
courtesy the artist and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photo: Eoghan McTigue
수잔 필립스, ‘로우랜즈’
– 2010 글래스고 국제 미술제 설치 현장 영상

한편 이 날의 시상식장은 미술학도들의 시위 현장이기도 했다. 현 정부의 미술 관련 예산 삭감과 등록금 인상 방침에 반대하는 학생과 교사들이 시상식장에 진입하여 구호를 외친 것. 다음은 <가디언>의 보도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테이트의 디렉터 니콜라스 세로타 경은 시위자들이 시상식장에 들어온 것을 알고 있었고, “모두가” 미술 예산 삭감 방침에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술은 사는 곳이나 빈부와 관계 없이 계속해서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수잔 필립스는 “삭감에 반대하는 미술가들을 지지한다”고 말하며 시위자들에게 보다 직접적인 지지의 뜻을 전했다.

영국은 현재 보수당 정권의 강력한 재정 긴축 방침에 따라 진통을 겪는 중이다. CABE나 디자인 카운슬의 경우에서 보았듯 재정 긴축의 여파는 이미 디자인계에도 당도했다. 미술 역시 이러한 기조에서 예외가 아니다. 게다가 대학의 보조금 삭감에 이어 학비 상한선 인상 방침까지 발표되면서, 지난 달 런던에서는 대규모 학생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www.tate.org.uk/britain/turnerpriz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0-06 |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x 로젠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와 로젠탈의 첫 번째 협업으로 탄생한 자기 컬렉션 ‘풍경’과 그 탄생 과정을 한자리에 모아 런던 디자인뮤지엄에서 전시가 열렸습니다. ‘순수 자기’ 전은 특정한 제품 컬렉션에 관한 전시이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라는 디자이너를 바라보는 전시이기도 했습니다. 가령 장식에 대한 그녀의 애정은 이 자기들에서도 유감 없이 표현되었죠.

레고로 재해석한 앨범 재킷

미국의 레고 아티스트 애드넌 로티아(Adnan Lotia)는 명반의 재킷을 레고 아트로 재해석한다. 록, 팝, R&B,...

2011-01-27 | 유선형 디자인의 세계 

전기차들이 단호한 직선으로 자동차의 미래를 시각화하는 요즘입니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까지 가지 않더라도, 이미 도로에서 직선이 돋보이는 자동차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죠. 1930~40년대 미국에서 미래는 ‘유선형’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미래의 형태는 다리미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등장했죠. 2011년 미국 필브룩미술관에서 열린 ‘유선형 디자인: 내일의 세계’는 바로 그 시기의 디자인을 돌아본 자리였습니다.

2007-06-15 | ‘세컨드 사이클’, 70년 전의 가구를 되살리다

70년 전 태어나 오랜 시간 동안 곳곳에서 제 역할을 해온 가구들이 다시 생산자의 품으로 돌아와 ‘두 번째 주기’를 기다립니다. 오늘의 소식은 2007년 아르텍과 톰 딕슨이 전개한 ‘세컨드 사이클’입니다. 아르텍은 1935년 이후 150만 개 넘게 판매된 알바 알토의 ‘스툴 60’을 비롯해 그가 디자인한 가구들을 학교, 공장, 조선소, 플리마켓 등지에서 찾아내, 다시 ‘신제품’으로서 선보였습니다. 의자가 주를 이루었던 처음과 달리 현재는 비단 아르텍의 가구만이 아닌 유무명의 디자인 소품, 조명, 그림까지, 더 많은 오래된 물건들이 ‘세컨드 사이클’에 합류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