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30 | 전기차 충전기 ‘블링크’

Editor’s Comment

자동차 업계가 내연기관과의 예정된 이별을 대비하느라 분주한 요즘, 이제 전기차를 거리에서 마주치는 일도 자연스럽고, 전기차의 주유소라 할 충전소도 익숙해졌습니다. 오늘 소개할 뉴스는 지금으로부터 11년 전 등장한 전기차 충전기입니다. 에코탤리티는 프로그 디자인과 함께 충전기 ‘블링크’를 선보였는데요. 가정용은 계량기를, 공공용은 주유기를 닮은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그 때만 해도 충전기란 낯익은 것의 외양을 빌려야 했구나 싶기도 하고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전기자동차 기술의 현재를 논하다. 2010 플러그인 컨퍼런스 & 박람회가 가 7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개최되었다. 현재 확산 중인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들을 논의하는 자리로, 전기차 및 플러그인 차량을 위한 충전시설 역시 다수가 공개되었는데, 에코탤리티(ECOtality)의 ‘블링크(Blink)’ 역시 그 중 하나다. 

바로 얼마 전 소개되었던 GE와 퓨즈프로젝트의 ‘GE 와트스테이션’처럼, ‘블링크’ 역시 에코탤리티와 프로그디자인(Frog Design)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프로그 디자인은 가정용과 공공/상업용 충전기, 두 종류의 제품디자인을 맡았다. 시설의 디자인은 매우 ‘친숙한’ 것이 특징. 가정용 버전은 계량기를, 공공/상업용 버전은 주유기를 닮았다. 여기에 가정용 버전은 다소 특이하게도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으로 디자인 되었다. 메인 유닛과 전선 릴 부분이 분리되어 있어, 차고의 공간 여건에 맞게 유연하게 설치할 수 있다.

에코탤리티는 ‘블링크’가 “스마트 전기자동차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아이콘”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국 16개 도시에 15,000만 개의 ‘블링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www.blinknetwork.com
www.frogdesign.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11-12 | 우연일까 표절일까

“광고 속 우연의 일치를 좇는 사냥꾼.” 블로거 조 라 퐁프의 자기 소개입니다. 그는 1999년부터 우연인지 표절인지 유사한 광고 사례들을 소개해왔는데요. ‘오리지널’과 ‘레스 오리지널’이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광고를 나란히 올리고, 독자들은 우연일까 표절일까를 투표합니다. 참고로 2007년 오늘의 뉴스 속 광고들의 경우, 독자들도 표절 쪽에 손을 들었습니다. 

〈디자인 이슈〉(Design Issues), Summer 2021, Volume 37, Issue 3

2021년 여름 <디자인 이슈>는 크게 정치적인 것(the political)에 관한 연구 세 편과 현실 정치(및 경제 politics and economy) 관련 글 세 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011-01-27 | 유선형 디자인의 세계 

전기차들이 단호한 직선으로 자동차의 미래를 시각화하는 요즘입니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까지 가지 않더라도, 이미 도로에서 직선이 돋보이는 자동차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죠. 1930~40년대 미국에서 미래는 ‘유선형’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미래의 형태는 다리미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등장했죠. 2011년 미국 필브룩미술관에서 열린 ‘유선형 디자인: 내일의 세계’는 바로 그 시기의 디자인을 돌아본 자리였습니다.

2007-07-09 | [웹갤러리] SevenRoads.org

디자인플럭스 초창기, 뉴스 속 하나의 코너로 마련되었던 [웹갤러리] 시리즈. 오늘은 그중 책에 남은 출판 라벨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인 세븐로즈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멀리는 1841년 발행된 책에서부터 지역으로는 여기 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운영자들이 수집한 각종 라벨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오늘자 뉴스로 이곳을 소개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전히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이 더욱 반가운 세븐로즈를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