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28 | 합판과 현대 디자인

Editor’s Comment

“나무와 접착제의 층층 케이크.” 현대의 소재 중 하나로 꼽을 만한 합판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가 201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라는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일상 용품에서 가구, 건축 모형, 비행기까지, 현대적 형태를 산업의 규모로 조형할 수 있게 해준 합판이라는 소재를 조명합니다. 

소리 야나기(Sori Yanagi), ‘나비 스툴(Butterfly Stools)’, 1956, 생산: 텐도(Tendo Co., Ltd.), 일본

현대 디자인의 주요 소재 가운데 하나인 합판의 활약을 조명한다. 뉴욕 MoMA에서 전시회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Plywood: Material, Process, Form)’가 열리고 있다. 전시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 시기에 초점을 맞추어, 당대 합판의 형식적, 미학적 가능성에 주목했던 디자인 사례들을 선보인다. 

합판의 기원은 고대 이집트, 중국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1948년 <파퓰러 사이언스> 지가 비유하였던 “나무와 접착제의 레이어 케이크”로서의 합판이란 산업혁명의 결과물이다. 20세기 초 항공술 분야에서 진행된 소재, 제작 관련 기술 연구를 통해, 합판은 현대적 소재 가운데 하나로 디자인계의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1920년대 현대 생활에 걸맞는 급진적 형태를 모색하던 아방가르드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에게 합판은 매혹적인 소재로서 여겨졌고, 이후 1930~1940년대에 접어들며 합판을 이용한 본격적인 디자인들이 등장하였다. 알바 알토의 ‘파이미오 의자’, 제럴드 서머스의 ‘라운지 의자’, 찰스 & 레이 임즈의 ‘다리 부목’들이 이 시기의 대표적인 합판 응용 디자인으로 꼽힌다. 

제럴드 서머스(Gerald Summers), ‘라운지 의자’, 1934, 생산: 메이커스 오브 심플 퍼니처(Makers of Simple Furniture, Ltd.), 영국

합판의 확산에 기여한 주요한 계기로 전쟁도 빼놓을 수 없다.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의 경우처럼, 합판 기술 역시 군사적 응용 과정 속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금속 자원 수급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합판은 항공기를 위한 가볍고 값싼 소재로 전투기 제작에 투입되었다. 영국의 폭격기 ‘드 하빌랜드 모스키토(De Havilland Mosquito)’가 대표적인 합판 동체의 비행기이다. 미국에서도 합판을 이용한 군용 비행기 개발이 진행되었던 바,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CG-16’은 찰스 & 레이 임즈, 해리 버토이아와 같은 디자이너들이 참여하여 개발된 실험적 비행기 모델이기도 하다.  

찰스 & 레이 임즈, ‘다리 부목(Leg Splint)’, 1942, 생산: 에반스 프로덕츠(Evans Products Co.)
찰스 & 레이 임즈 & 그레고리 에인 & 해리 버토이아 & 노먼 브룬스 & 매리언 오버비(Charles & Ray Eames & Gregory Ain & Harry Bertoia & Norman Bruns & Marion Overby), ‘CG-16’ 연구, 1943, 생산: 에반스 프로덕츠 성형합판부(Evans Products Co., Molded Plywood Division)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는 현대 디자인 역사에서 합판의 등장과 확산의 과정을 살핀다. 전시는 일상 용품에서 가구, 건축 모형 그리고 비행기까지, 현대적 형태를 산업적 규모에서 조형할 수 있게 해주었던 소재였던 합판의 활약을 실제 디자인 사례와 자료 사진들을 통해 제시한다. 

www.mom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0-15 | 리얼리티 랩

이세이 미야케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 생산하는 일의 미래를 고민합니다. 2010년 도쿄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열린 전시회 ‘리얼리티 랩’은 리얼리티를 창조하는 디자인 활동의 의미를 다시금 제기하는 자리였습니다.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를 위해 생각을 현실로 변환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일종의 ‘현실 실험(Reality Lab)’인 것이다.”

허먼 밀러+놀=밀러놀

찰스 앤 레이 임스, 미스 반 데 로에 등 유명 디자이너들의 가구를 제조, 판매하고...

2010-04-26 | HP, 3D 프린터 출시

2010년 HP는 스트라타시스와의 제휴로 3D 프린터 시장에 진출합니다. 2010년 4월 26일의 뉴스는 HP가 처음으로 선보인 3D 프린터 2종에 관한 소식입니다. 돌아보면 2000년대는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기기의 대중화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모형이나 시제품의 쾌속 제작을 넘어 기술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시도가 활발했던 시기입니다. 가령 2006년 프론트의 ‘스케치’ 가구 시리즈처럼요. 이제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사례는 제품에서 건축에까지 더욱 넓게 더욱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10-08-03 | V&A 키네틱 간판

디자인플럭스의 옛 로고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까요. 디자인플럭스라는 이름 아래 “디자인 테크놀로지 아트”라는 태그라인이 자리해 있었는데요. 오늘 뉴스의 주인공 트로이카(Troika)야말로 이 문구에 잘 어울릴 법한 그룹입니다. 2010년 런던 사우스켄싱턴 지하철역 안, V&A 뮤지엄으로 연결되는 통로 입구에 빅토리아 시대의 기계장치를 연상시키는 간판 하나가 설치되었습니다. 앨런 플레처의 V&A 모노그램이 세 부분으로 나뉘어 회전하며 번갈아가며 앞뒤로 V&A 로고를 만들어냅니다. 교통의 장소에서 만나는 트로이카. 2008년 히드로 공항 5터미널에 설치되었던 트로이카의 ‘구름’도 그랬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