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7-29 | 산업디자인계 트렌드세터 10인

Editor’s Comment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가 아직도 진행 중이던 2009년, <포브스>는 산업디자인계의 트렌드세터 10인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위기가 불러온 소비의 변화에 가장 먼저 응답할 분야로서 산업디자인을 지목하고, 그 분야의 트렌드를 이끄는 인사들을 선정한 것인데요. 과연 어떤 이름들이 명단을 이루었을까요. 2009년 오늘의 뉴스에서 재확인해봅니다.

조너선 아이브(Jonathan Ive), 애플 산업디자인 부사장 
courtesy of Apple 

<포브스> 지가 산업디자인계의 트렌드세터 10인을 선정했다.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시대, “소비자들은 쉽게 버릴 물건보다, 오래 쓸 수 있는 제품들을 찾고 있다.” 디자인 뮤지엄의 디렉터, 데얀 수직(Deyan Sudjic)의 설명처럼, 경제위기는 소비 문화의 변화를 야기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가장 먼저 응답해야 할 분야가 바로 산업디자인이다. <포브스>는 디자인계 전문가들을 패널로 섭외하여, 오늘날 “산업디자인계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디자인 인사 10인”를 꼽아달라고 요청했다. <포브스>가 공개한 산업디자인계 트렌드세터 10인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조너선 아이브(Jonathan Ive)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Patricia Urquiola)
나오토 후카사와(Naoto Fukasawa)
이브 베하(Yves Behar)
헬라 용에리위스(Hella Jongerius)
페르난도 & 움베르토 캄파나(Fernando & Humberto Campana)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 샘 헥트 & 킴 콜린(Industrial facility / Sam Hecht & Kim Colin)
로낭 & 에르완 부룰렉(Ronan & Erwan Bouroullec)
샤이 애거시(Shai Agassi)
콘스탄틴 그리치치(Konstantin Grcic)

샤이 애거시, 베터 플레이스 CEO 
courtesy of Better Place 

비슷한 어느 명단에서나 항상 상위를 차지하는 조너선 아이브를 비롯해, 전기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샤이 애거시, 무지나 엡손처럼 친숙한 소비자제품 브랜드를 통해 ‘단순함’의 미학을 펼쳐온 나오토 후카사와와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 등을 비롯해, 모두가 재활용, 재유용,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기 훨씬 전부터 이러한 디자인을 선취했던 캄파나 형제 등이 리스트에 올라 있다.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 ‘픽처메이트 프린터(Picturemate Printer)’, 엡손
Photo credit: Epson Japan
캄파나 형제, ‘카툰 체어(미키 & 미니)’, 알비온 갤러리(Albion Gallery)
Photographer: Ed Reeve

이번 명단 선정에 관련한 전반적인 설명과, 개별 인사들에 대한 소개는 아래 <포브스>의 원문 기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Forbes] Trendsetters: Industrial Design written by Lauren Sherman

via designw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1-30 | 스튜디오 욥 모노그래프 출간

스튜디오 욥이 걸어온 디자인 여정이 한 권의 책에 담겼습니다. 장식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 혼성 디자이너 듀오에 관한 첫 번째 연구서가 2010년 리졸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되었습니다. 이름하여 〈북 오브 욥〉, 즉 〈욥기〉에서 그들은 성서 속 인물의 이름과 스튜디오의 이름이 같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여, 두 개의 욥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러시아 예술가ㆍ큐레이터 베니스 비엔날레 참가 취소

다음 달에 오픈하는 제 59회 베니스 비엔날레(La Biennale di Venezia, 4월 23일–11월 27일)에서 러시아관은...

2011-05-12 | OCAD U 시각 아이덴티티

2011년 새단장한 온타리오미술디자인대학의 시각 아이덴티티가 공개되었습니다. 흑백의 창들로 이뤄진 가변형의 로고 디자인이 핵심입니다. 고정형에서 가변형으로 또 더 나아가 반응형에 이르기까지, 2010년을 전후로 운신의 폭을 넓힌 아이덴티티 디자인들이 속속 등장하며 하나의 추세를 이루었습니다. 2009년의 멜버른 시 아이덴티티, 2011년의 BMW 구겐하임 랩 아이덴티티, 2013년의 휘트니 미술관 그래픽 아이덴티티 같은 사례처럼요.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시기적으로 궤를 같이 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동적’ 변화입니다.

LVMH의 원단 재고 솔루션: 노나 소스

패션 그룹 LVMH(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에서 고급 원단의 재고를 유통하는 첫 번째 재판매 온라인...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