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28 | 2010 IDEA 수상자 발표

Editor’s Comment

미국산업디자인협회(ISDA)가 주최하는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은 올해로 42주년을 맞는 오랜 시상 행사입니다. 본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디자인 전략, 디지털 인터랙션, 사회적 영향력 같은 영역도 아우르게 되었지요. 2010년 IDEA의 ‘베스트 인 쇼’ 부문 수상작 구성도 그러한 확장을 잘 보여줍니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2010년도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의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선보인 제품 디자인 및 제품 콘셉트를 시상하는 행사로, 상업 및 산업디자인을 위시하여 다수의 제품 관련 하위 카테고리 별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한다. 역대 최다 숫자의 접수작들 가운데, 총 407점이 IDEA 최종 후보에 올랐고, 그 중에서 38개 디자인이 금상을, 64개 디자인이 은상을, 88개 디자인이 동상을 수상하였다. 

뉴딜디자인(NewDealDesign), ‘슬링박스 700U(Slingbox 700U)’, 슬링미디어(SlingMedia)

한편 전 분야를 통틀어 선정되는 ‘베스트 인 쇼’에는 총 세 점의 디자인이 선정되었다. 뉴딜디자인과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 700U’, 메소드 프로덕트 사의 ‘메소드 스마트클린 세제’ 패키징 시스템, 마지막으로 IDEO의 제프 샤핀과 IDE 캄보디아 팀이 개발한 ‘간편 화장실’이다. 

한편 올해 IDEA 결과를 수상 숫자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기업 분야에서는 삼성과 허먼 밀러,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5개의 수상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디자인 회사들 가운데는 퓨즈프로젝트가 14개의 수상으로 1위를 기록했고 그 뒤로 12개 수상의 IDEO가, 6개 수상의 스마트 디자인 등이 자리했다. 한편 디자인학교에서는 패서디나의 아트센터디자인대학이 5개 수상으로 1위에 올랐다. 2010 IDEA의 전체 수상작은 아래 IDSA의 IDEA 갤러리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마이크 & 마이커(Mike & Maaike), ‘ATNMBL’ 콘셉트 – IDEA 운송 부문 은상

www.ids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10-21 | 던지세요

어제에 이어 또 카메라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던지는’ 카메라죠. 베를린 공과대학에 재학 중이던 요나스 페일은 36개의 카메라 모듈을 내장한 공 모양의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생김새가 지시하는 대로 카메라를 공중으로 던지면, 36개의 모듈이 동시에 사진을 촬영해 완벽한 파노라마 사진을 완성하죠.

철물점 프로젝트

중국 항저우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마리오 차이(Mario Tsai)가 지난 해 말, ‘오픈소스 디자인’을 주제로...

2009-09-03 | 인타입스, 인테리어의 유형학

1997년 코넬 대학의 잰 제닝스 교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유형 분류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시대, 양식, 문화권에 걸쳐 반복되어 등장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패턴들을 연구하고 분류하여 그것에 일정한 이름을 부여하는 작업이었지요. 가령 라운지 의자들이 서로 마주한 익숙한 배치(때로 커피 테이블이나 러그가 사이에 놓여 있기도 한)에는 ‘대면(Face to Face)’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013년에는 두 명의 학부생이 만들어낸 ‘언룸(Unroom)’이라는 신조어가 인타입스에 추가되기도 했지요.(...)

2011-10-19 | BCXSY의 못

디자인 듀오 BCXSY는 금속과 주조 기술을 활용한 전시에 참여하면서, 이를 못이라는 물건을 다시금 생각할 기회로 삼았습니다. 전시회 ‘자연 복제 #2’에서 그들은 조금 색다른 형태의 못을 만들었고, 이를 이용해 탁상과 촛대를 완성했습니다. 물론 주인공은 못이니 만큼, 그 존재를 멋지게 드러냈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