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28 | 2010 IDEA 수상자 발표

Editor’s Comment

미국산업디자인협회(ISDA)가 주최하는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은 올해로 42주년을 맞는 오랜 시상 행사입니다. 본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디자인 전략, 디지털 인터랙션, 사회적 영향력 같은 영역도 아우르게 되었지요. 2010년 IDEA의 ‘베스트 인 쇼’ 부문 수상작 구성도 그러한 확장을 잘 보여줍니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2010년도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의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선보인 제품 디자인 및 제품 콘셉트를 시상하는 행사로, 상업 및 산업디자인을 위시하여 다수의 제품 관련 하위 카테고리 별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한다. 역대 최다 숫자의 접수작들 가운데, 총 407점이 IDEA 최종 후보에 올랐고, 그 중에서 38개 디자인이 금상을, 64개 디자인이 은상을, 88개 디자인이 동상을 수상하였다. 

뉴딜디자인(NewDealDesign), ‘슬링박스 700U(Slingbox 700U)’, 슬링미디어(SlingMedia)

한편 전 분야를 통틀어 선정되는 ‘베스트 인 쇼’에는 총 세 점의 디자인이 선정되었다. 뉴딜디자인과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 700U’, 메소드 프로덕트 사의 ‘메소드 스마트클린 세제’ 패키징 시스템, 마지막으로 IDEO의 제프 샤핀과 IDE 캄보디아 팀이 개발한 ‘간편 화장실’이다. 

한편 올해 IDEA 결과를 수상 숫자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기업 분야에서는 삼성과 허먼 밀러,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5개의 수상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디자인 회사들 가운데는 퓨즈프로젝트가 14개의 수상으로 1위를 기록했고 그 뒤로 12개 수상의 IDEO가, 6개 수상의 스마트 디자인 등이 자리했다. 한편 디자인학교에서는 패서디나의 아트센터디자인대학이 5개 수상으로 1위에 올랐다. 2010 IDEA의 전체 수상작은 아래 IDSA의 IDEA 갤러리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마이크 & 마이커(Mike & Maaike), ‘ATNMBL’ 콘셉트 – IDEA 운송 부문 은상

www.ids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고속도로 옆, 작은 집 마을

레흐럴 건축사무소(Lehrer architects)에서 진행중인 ‘작은집 마을(Tiny House Villages)’ 프로젝트 중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Whitsett...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2008-09-30 | 시카고 국제 포스터 비엔날레 공모전 수상작

“포스터는 어디에서나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포스터에 미국은 그리 마음 편한 곳이 아니었다. 툴루즈-로트렉에서 뮐러-브로크먼, 마티스, 트록슬러에 이르는 유럽의 포스터 전통은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직종을 정의하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선사해왔다. 반면 미국에서 포스터는 당당하게 혹은 도처에서 거리의 존재감을 누려본 적이 없다.” (...)

2011-02-07 |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 수상자

2021년 크리스토퍼 케인의 여성복 S/S 컬렉션은 그림들을 입고 있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케인은 코로나19가 강제한 록다운 시기에 그림들을 그렸고, 그림은 프린트가 되어 그의 컬렉션을 이루었죠. 오늘 소개할 옛 뉴스는 그가 유망 디자이너였던 시절의 소식입니다. 2008년부터 브리티시 패션 카운슬은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라는 이름으로 유망한 패션 디자이너의 성장을 지원해왔는데요. 2011년도 수상자가 바로 크리스토퍼 케인이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