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1-24 |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

Editor’s Comment

“이 정도의 품질로 곡목 가구와 스틸파이프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곳은 온 세상을 통틀어 독일의 토네트 공장 뿐”이라고 무지의 대표 마사키 카나이는 말했습니다.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는 토네트를 대표하는 클래식 가구를 무인양품의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흥미로운 기획이었고, 토네트의 곡목 의자와 스틸 파이프 가구가 재해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임스 어바인의 곡목 의자와 콘스탄틴 그리치치의 스틸 파이프 가구가 무지와 토네트의 이름 아래 탄생했지요.

얼마 전 조립식 주택으로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무지(MUJI)가, 이번에는 의자의 고전들을 새롭게 선보인다. 무지는 오스트리아의 가구 브랜드 토네트(Thonet)와 손잡고,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 시리즈를 출시한다. 

이 시리즈에서 선보일 클래식 의자는 바로 ‘벤트우드’와 ‘파이프’ 의자. ‘벤트우드’는 1859년에 토네트에서 첫선을 보인 이래 소위 카페 의자의 전형이 된 ‘14번’ 의자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등받이에서 다리까지 매끄럽게 연결되는 곡목의 실루엣은, ‘14번’ 의자에 바치는 오마주와도 같다. 더불어 마르셀 브로이어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1928년도 작 ‘바우하우스(Bauhaus)’ 역시 무지에 의해 새롭게 탄생했다. 철제 파이프를 ‘구부려’ 만든 이 미니멀한 의자 역시 ‘파이프’라는 이름으로 무지에서 출시된다. 

이 두 개의 의자는 모두 토네트에서 생산되어온 제품이라는 점 외에도, 서로 소재는 다를지라도 모두 ‘구부림’을 핵심으로 하는 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무지는 이번 컬렉션을 통해 ‘훌륭한 고전들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양질의 가구로서 새롭게 소생시키고자 한다’고 설명한다. 

무지 디자인, 토네트 생산의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 시리즈는 내년 2월 초에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 무지 숍에서 예약구매가 진행중이다. 의자들의 가격은 모두 37,800엔. 더불어 의자와 어울리는 테이블, 책상 등의 가구들도 만나볼 수 있다. 

Muji manufactured by Thonet

via spoon and tamago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1-16 | 코로플롯 디자이너 연봉 조사 결과

구직 활동에 있어 급여는 중요한 척도지만, 개인이 접근하기에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코로플롯이 2001년부터 매년 공개해온 디자이너 연봉 조사 결과는 현업인에게도 지망생에게도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이제 디자인 업계의 급여 정보는 각종 잡보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코로플롯도 더이상 연 단위 보고서를 내놓지 않지만, 코로플롯에서 급여는 여전히 주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의 옛 뉴스는 지금으로부터 15년 전의 디자인 업계의 연봉 설문 결과입니다. 

2011-08-02 | ‘311 스케일’

2011년 3월 11일의 일을 시각 형식으로 전합니다. 일본디자인센터가 연 웹사이트 ‘311 스케일’은 대지진으로 시작해 쓰나미, 원전 사고로 이어지는 재난의 정보를 그래프로 재현하여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숫자의 중립적인 재현 방식이라 여겨지지만, 그렇다고 해석의 편향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311 스케일’은 이 점을 인정하되, 정보를 극화하거나 의견을 덧붙이는 일을 피하며 최대한 정확하게 정보를 차분히 전달합니다. 반갑게도 ‘311 스케일’은 아직도 운영 중입니다. 오랜만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010-08-04 | 비행 도시

유서 깊은 도자 기업과 현대미술가가 만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님펜부르크 처음으로 협업을 청한 '미술가'는 카르슈텐 횔러입니다. '비행 도시'는 20세기 초 러시아의 구성주의 건축가이자 미술가인 게오르기 크루티코프가 구상한 동명의 도시 구상 그리고 1894년 찰스 베넘이 발명한 흥미로운 색상 착시 장난감을 원천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통상의 제품 형식과 '설치 작품'의 형식 두 가지로 결과물을 선보였지요. 오늘은 도자 기업과 미술가의 흔치 않은 만남을 다시 살펴봅니다.

2011-05-13 | 벅스턴 컬렉션

『사용자 경험 스케치』로 유명한 캐나다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디자이너인 빌 벅스턴은 기술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영역에서 활동해왔습니다. HCI 분야의 선구자이자 전문가로서 걸어오는 동안 흥미로운 관련 기기들을 수집하였고, 그것들은 ‘벅스턴 컬렉션’으로 불립니다. 2005년 그가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파트너 연구원으로 합류한 지 6년 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가 ‘벅스턴 컬렉션’ 온라인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