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don Escorts sunderland escorts asyabahis.org dumanbet.live pinbahiscasino.com sekabet.net www.olabahisgir.com maltcasino.net faffbet-giris.com asyabahisgo1.com www.dumanbetyenigiris.com pinbahisgo1.com sekabet-giris2.com www.olabahisgo.com maltcasino-giris.com faffbet.net betforward1.org www.betforward.mobi 1xbet-adres.com 1xbet4iran.com romabet1.com www.yasbet2.net www.1xirani.com www.romabet.top www.3btforward1.com 1xbet https://1xbet-farsi4.com بهترین سایت شرط بندی betforward

2010-04-07 | 아이와 함께 가는 카페

Editor’s Comment

어린이를 환영하지 않는다고, 그것이 이곳의 방침이라고 말하는 장소들이 있습니다. 어린이가 출입해서는 안될 장소는 물론 있고 또 있어야 하겠지만, 그곳이 식당이고 카페라면 그래도 괜찮을지요. 곳곳에 노키즈존이 자연스레 자리한 지금, 2010년의 ‘베이비 카페’ 소식을 되돌아봅니다. 물론 어린이와 보호자를 정확히 겨냥한 가게라는 점에서, 어린이도 환영한다는 예스키즈존과는 결이 다른, 그러니까 그냥 키즈존 개념에 가까운 카페입니다. 그리고 넨도는 이러한 기조를 아주 큰 것과 아주 작은 것으로 공간 디자인에 구현했지요.

오모테산도에 카페 하나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유아차[1]를 끌고 들어서도 겸연쩍지 않은, 아이와 보호자를 위한 카페. 디자이너 넨도(Nendo)의 최신 프로젝트, ‘도쿄 베이비 카페’이다. 이곳에는 그림책과 장난감, 놀이방, 수유 및 기저귀 갈기를 위한 개별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통로는 유아차가 쉽게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널찍하며, 조명 스위치나 문 손잡이는 아이들의 키를 훌쩍 넘는 자리에 달려 있다.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카페[2]. 장소의 콘셉트가 명확한 만큼, 실내 디자인은 부모와 아이, 그러니까 몸의 크기가 다른 두 사용자 층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했다. “어른과 아이는 서로 다른 눈높이로 주변을 바라본다. 어른들에게는 테이블 위가 중요하지만, 아이들에게는 테이블 아래가 중요하다.” 

all photos by Jimmy Cohrssen

넨도는 두 시선을 고루 수용하기 위해, ‘극도로 큰’ 것과 ‘아주 작은’ 것들로 실내를 꾸몄다. 가령 수유용 소파는 그 자체로 놀이방이 될 만큼 크다. 반면 기저귀 갈기용 테이블은 여느 것보다 훨씬 작다. 여기에 창문도, 전구도 큼직한 것과 작은 것이 짝을 이루어 부모[3]와 아이처럼 보인다. 

부모와 아이라는 테마는 이처럼 카페 곳곳에 숨어 있다. 어른들의 눈은 좀처럼 닿지 않지만, 테이블 아래를 누비는 아이들이라면 보게 될 테이블 아랫면에는 모자견의 사진들이 숨어 있다. 넨도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들도 부모도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선보였다.

www.nendo.jp

ⓒ designflux.co.kr


[1] 원문 수정: 유모차 -> 유아차

[2] 원문 수정: 모자 카페 ->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카페

[3] 원문 수정: 엄마 -> 부모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5-07 | 버크민스터 풀러 공모전 수상작

MIT 학생들이 제안한 도시형 모빌리티 디자인이 2009년 버크민스터 풀러 챌린지에서 최고상을 받았습니다. 스쿠터, 미니카 등 개인용 교통 수단을 중심으로 대여 시스템과 충전 설비에 이르는 너른 시야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10년을 훌쩍 앞서 ‘공유 모빌리티’의 오늘을 앞서 엿본 ‘SPM/MoD’입니다.

플라스틱을 먹는 곤충, 패키징 신소재

디자인 스튜디오 도플갱어(Doppelgänger)의 샤를로테 뵈닝(Charlotte Böhning)과 마리 렘프레스(Mary Lempres)는 밀웜(딱정벌레의 유충)의 외골격으로 만든 생분해성...

2011-06-23 | 노키아 ‘N9’ 스마트폰

1998년부터 2011년까지, 노키아는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친 적 없는 거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2년 뒤 마이크로소프트에 휴대전화 사업부를 매각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지요. 그렇게 제때 스마트폰 시장의 도래를 준비하지 못한 대가는 컸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16년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또 다시 폭스콘의 자회사로 매각되며 표류하는가 싶더니, 저가 스마트폰 그리고 특히 피처폰 부문에서 성과를 거두며 ‘부활’이라는 평까지 받았습니다.

2011-02-14 |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

2011년 도쿄의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소트사스가 멤피스 동참을 권유하는 편지를 쿠라마타에게 보내면서, 두 사람의 오랜 교류가 시작되었죠. 전시에서는 ‘달이 얼마나 높은지’와 같은 80년대 이후 쿠라마타의 대표작과 드로잉에서 태어난 소트사스의 2000년대 연작인 ‘카치나’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