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8 | 2009 웹 트렌드 맵

Editor’s Comment

범용 마크다운 텍스트 편집기 ‘iA 라이터’로 유명한 iA가 2010년 첫 앱을 내놓기 전, iA의 다른 작업이 디자인플럭스에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웹 트렌드 맵’인데요. 2009년의 웹 트렌드를 도쿄 지하철 노선도의 형태로 구현한 작업입니다. iA의 이 작업은 그러나 2010 트위터 트렌드 맵 이후로 만나볼 수 없었는데요. 그 사이 여러 차례 트렌드 맵 작업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iA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웹 트렌드 맵에 가장 중요한 재료가 사라졌으니, 바로 웹이다.(…) 웹은 더 이상 고루 분산된 웹이 아니다. 얄궂게도, 웹은 이제 몇몇 기업에 속한 노선 두 너섯의 모습이다. 크게 보아 구글(검색), 페이스북(소셜미디어), 아마존(전자상거래) 정도이다.”

웹 트렌드를 한 장의 지도에 담았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츠(Information Architects)가 ‘2009 웹 트렌드 맵’(+링크 갱신)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도쿄의 지하철 노선도 위로, 333개의 웹 도메인과 111인의 인명들이 겹쳐져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츠 연구팀은, 각 웹사이트의 트래픽, 수익, 설립 연도, 도메인 소유 기업 등을 근거로 웹 도메인을 선별하여 해당 지표를 기준으로 영향력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노선도 상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시각화되었다. 역의 높이는 해당 도메인의 트래픽과 수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공도를 의미하며, 역의 너비는 도메인 소유 기업의 안정성을 뜻한다. 지도 상의 개별 노선은 어플리케이션, 출판, 여론, 뉴스, 소비, 방송, 광고, 공유 등의 카테고리를 나타낸다. 

이와는 별도로 노선도 상의 위치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특징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도 있다. 가령 올해 트렌드 맵에서는 트위터(Twitter)가 시부야 역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도쿄에서 가장 번잡한 역 자리에, 최근 급부상한 웹사이트가 자리잡은 셈이다. 

더불어 노선도 하단에는 최고의 영향력을 지닌 웹사이트와 인물, 톱50의 리스트가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아마도 충분히 예측할 수 있겠지만,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웹사이트 1위는 구글이다. 그 뒤로 야후, MSN, 애플, 위키피디아, 아마존, 유튜브 등이 자리잡고 있으며, 트위터는 9위에 올랐다. 

https://ia.net
Download the Web Trend Map 2009

via fast company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머리카락, 오염의 단서: 2021 베니스건축비엔날레

환경에 관한 관심이 지속되는 가운데, 머리카락으로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프로젝트가 소개되어 주목받고...

2010-09-09 | 부룰렉 형제, 알레시와 만나다

부룰렉 형제와 알레시가 처음 만나 함께 식기 컬렉션을 내놓았습니다. 전통적이고 소박하되 섬세한 표현을 더하여, 네모와 동그라미 사이에서 조금씩 모양을 달리하는 타원의 식기들이 한가족을 이룹니다. 그렇게 탄생한 '오벌' 컬렉션이 2010년 오늘의 소식입니다.

2011-07-26 | 위 메이크 카펫

“우리는 카펫을 만듭니다.” 하지만 아마도 그들의 카펫 위를 거닐거나 뒹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일회용 포크, 빨래집게, 파스타… 위 메이크 카펫은 실 대신에 소비 제품으로 카펫을 만들었습니다. 말하자면 소비 사회의 카펫이라고 할까요. 네덜란드의 이 3인조 그룹은 지금도 휴지심, 주름 종이, 연필 등의 일상적인 물건들을 가지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1-06-02 | 스뇌헤타: SFMOMA 증축 설계안

지난 세기의 끝자락을 지나 이번 세기에 들어서도, 세계 곳곳에서 미술관의 신축 혹은 증축 소식이 연이어 전해졌습니다. 미술, 문화, 도시, 경제의 요구가 미술관을 교차하는 가운데, 특히 이 시기 후자의 관점에서 특정 미술관의 이름이 성공 신화로서 자주 불리우기도 했지요. 오늘의 뉴스는 2011년 발표된 SFMOMA의 증축 설계안입니다. 기존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적색 벽돌 건물 너머로 증축될 건물의 설계는 노르웨이의 스뇌헤타가 맡았고, 예정대로 2016년 5월 확장 공사를 마치고 재개관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