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6 | 2010년도 ‘러시안’ 다이어리

Editor’s Comment

레드스톤 프레스는 줄리언 로선스타인이 운영하는 1인 출판사로, 1980년대부터 오랫동안 자리를 지키며 아트북을 선보여왔습니다. 다만 레드스톤의 출간물이 모두 책인 것만은 아니어서, 심리테스트 게임이라던가 다이어리도 있습니다. 매년 독특한 주제로 선보이는 스프링노트 형태의 다이어리. 2010년의 다이어리 주제는 ‘소비에트 연방 초창기의 아동 서적’이었습니다. 참고로 내년도 다이어리의 이름은 ‘또 다른 세상에서’입니다. 

‘러시안 다이어리 : 2010’의 표지 
– 블라디미르 마야코프스키(Validmir Mayakovsky)의 <소방차를 끄는 말 The Fire Horse>에 실린, 리디아 포포바(Lidia Popova)의 일러스트레이션, 1928 

레드스톤 출판사(Redstone Press)가 2010년도 다이어리를 내놓았다. 독창적인 출판 기획으로 유명한 레드스톤의 다이어리이니만큼, 비록 스프링 노트라 해도 허투루 볼 일은 아니다. 2010년 다이어리의 테마는 아동 서적. 그것도 1920~30년대, 소비에트 연방 초창기 시대의 아동 서적들이다. 

당대는 아동 서적의 황금기였다. 엘 리시츠키, 블라디미르 마야코프스키와 같은 화가, 작가들이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책들을 대거 선보였던 것이다. 레드스톤의 ‘러시안 다이어리 : 2010’는 바로 그 주옥 같은 그림책들의 삽화들을 다이어리에 담았다. 

화가 엘 리시츠키(El Lissitzky)의 일러스트레이션 

작은 수첩이 인도하는 옛 소비에트로의 시간 여행. 레드스톤의 2010년도 다이어리는 현재  레드스톤 온라인 숍에서 판매 중이며, 가격은 14.95 파운드이다. 

all images courtesy of Redstone Press 

https://www.theredstoneshop.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3-15 | 언해피 힙스터

잡지에 소개될 만한 근사한 생활 공간을 삐딱하게 바라봅니다. 이름하여 ‘언해피 힙스터’라는 텀블러 블로그입니다. 벽을 대신한 창의 존재에서 창문 청소의 고단함을 예상한다거나, 이색적인 설계의 주택에서 건축주의 불만족을 상상하는 식이죠. 애석하게도 ‘언해피 힙스터’는 2015년 5월 18일 이후로 업데이트가 멈추었지만, 그래도 아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2011-08-25 | 베이루트 전시 센터 아이덴티티 디자인

지금은 문을 닫은 베이루트 전시 센터는 레바논을 비롯해 중동 지역의 현대 미술을 소개하는 비영리 기관이었습니다. 센터의 아이덴티티는 두 개의 언어로 이뤄져 있었으니, 아랍어와 영어입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맡은 메리 슈에이터는 두 가지 언어 각각의 타이포그래피 규칙을 모두 다듬어, 어느 한 언어의 문자가 다른 한 쪽에 억지로 순응하지 않도록 하였다고 설명합니다. 또 이 아이덴티티의 간판 버전은 센터의 건축 디자인과도 연결되는 세심함을 보여주었죠. 

2006-10-25 | 타일러 브륄레, 〈모노클〉 창간

기자였던 그는 <월페이퍼> 매거진을 창간하며 발행인으로 변신했습니다. 그리고 11년 뒤 새로운 잡지와 함께 업계에 귀환했지요. 바로 <모노클>입니다. 타일러 브륄레 는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모두를 아우르는 국제적인 감각의 인쇄 잡지를 선보였고, 그 이후의 이야기는 아시는 것과 같습니다.

2011-11-04 | 야생 순록 관찰소

노르웨이 도브레 국립 공원에 야트막한 단층 건물 하나가 세워졌습니다. 고원을 내려다보며 지역의 야생 순록을 살펴보는 관찰소입니다. 건물은 단순한 직선의 상자 실루엣을 지녔지만, 벽만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결치듯 일렁이는 나무 벽은 옛 선박 건조 기술과 최신의 기술을 동시에 활용하여 구현한 것이라고요. 스뇌헤타의 작지만 인상적인 건축을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