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23 | 헤이스 바커르, 드로흐를 떠나다

Editor’s Comment

드로흐 디자인의 공동 설립자인 헤이스 바커르가 2009년 드로흐를 떠났습니다. 드로흐 디자인 재단의 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사임의 계기로 2009년 3월 문을 연 드로흐 뉴욕 매장 문제가 지목되었습니다. “드로흐의 창조성과 오리지널리티는 내게 있어 언제나 최우선의 전제 조건이었다. 그러나 뉴욕 매장은 이제 상업성이 주 목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헤이스 바커르(Gijs Bakker), 드로흐 디자인 ‘전임’ 디렉터  
photo by Yoshiaki Tsutsui

드로흐 디자인의 공동 설립자, 디자이너 헤이스 바커르(Gijs Bakker)가 드로흐 디자인을 떠난다. 지난 6월 20일 바커르는 성명을 통해“드로흐 디자인 재단의 이사직에서 사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1993년 헤이스 바커르는 디자인 역사가 레니 라마커르스(Renny Ramakers)와 함께 드로흐 디자인을 설립했다. 이후 드로흐는 네덜란드 디자인을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고, 이제는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된 수많은 디자이너들—헬라 용에리위스, 마르셀 반더르스, 위르헨 베이, 리하르트 휘텐 등—이 드로흐를 통해 작업의 전기를 마련했다. 물론 드로흐라는 이름이 여전히 유효한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존재한다. 가령 스튜디오 욥이 의식적으로 드로흐 세대라는 인식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처럼 말이다. 

헤이스 바커르는 드로흐를 통해 “재능 있는 네덜란드 디자이너들을 발굴해 선보이고, 이는 이후 외국의 디자이너들로까지 확대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디자인이라는 직업의 ‘내용(content)’에 관한 담론을 자극하고자 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철학이 드로흐의 최근 행보에서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번 사임의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3월 문을 연 ‘드로흐 뉴욕 매장’인 것으로 보인다. 레니 라마커르스의 주도 하에 드로흐는 뉴욕에 대형 매장을 열었는데, 이를 위해 수백만 유로의 자금이 투입되었다. “이는 앞으로 드로흐의 수익이 더욱 대형, 고가의 제품 개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헤이스 바커르는 드로흐의 상업화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고, 이러한 견해차를 극복하고자 오랜 시간 레니 라마커르스와 협의하였지만 유감스럽게도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했다고 설명한다. 드로흐의 창조성과 오리지널리티는 내게 있어 언제나 최우선의 전제 조건이었다. 그러나 뉴욕 매장은 이제 상업성이 주 목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비록 이번 일을 계기로 15년간 몸담았던 드로흐를 떠나지만, 헤이스 바커르는 앞으로도 ‘스튜디오 헤이스 바커르’의 디렉터 활동과, 또한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벤에서의 교육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고. 이번 헤이스 바커르의 발표문 전문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gijsbakker.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10-24 | 아키진스

세계 각국의 건축 관련 잡지들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아키진스’의 오프라인 전시가 2011년 AA 건축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동명의 전시회 ‘아키진스’에서는 20여 개 국가에서 나온 건축 관련 잡지, 팬진, 저널 등 총 60여 종을 소개했습니다. 가내수공업 스타일의 무료 잡지에서 이름난 건축 전문지까지, 각각의 출판물과 이를 만드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나란히 함께 하였죠.

2010-06-17 | 킨들 ‘몰스킨’ 커버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휴대용 기기 시장과 함께 서드파티 액세서리 시장도 성장했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2010년 몰스킨이 선보인 아마존 킨들용 커버입니다. 많은 애호가에게 사랑받는 몰스킨 노트의 모습은 그대로이되 안에 킨들을 품고 있습니다. 그저 몰스킨 노트의 외양만 차용한 액세서리는 아니라는 듯, 커버의 다른쪽 면은 진짜 공책을 위한 자리입니다. 흥미롭게도 몰스킨은 제 방식대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공존 방법을 궁리해온 “공책 해커”들의 작업에서 제품 아이디어를 얻었다고요. 그렇게 “전자책벌레”를 위한 몰스킨의 제품이 탄생했습니다.

2010-06-01 | 비즈니스 분야 창의인사 100인

2009년부터 매년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사 100명을 선정해 발표해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9년까지라고 해야겠군요. 2020년부터는 기획에서 ‘100’이라는 숫자를 지웠고, 그리하여 2020년의 명단은 74인의 이름으로 채워졌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2010년, 그러니까 두 번째 100인 명단입니다. 레이디 가가, 에디 큐, 엘리자베스 워런, 나카무라 시로, 라이언 머피…로 시작하는 명단 중간중간 익숙한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물들이 눈에 띕니다.

버려진 광고판으로 만든 떠돌이 개 쉘터

태국의 동물단체 ‘스탠드 포 스트레이즈(Stand for Strays)’가 떠돌이 개를 위한 쉘터를 설치했다. 방콕과 인접한...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