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22 | 내셔널 디자인 어워즈 수상자

Editor’s Comment

2010년도 쿠퍼휴잇 스미소니언 디자인 뮤지엄의 연례 시상식, ‘내셔널 디자인 어워즈’의 수상 결과를 되돌아봅니다. 총 10개 부문의 수상자 가운데, ‘평생공로상’과 ‘디자인 마인드’ 부문의 이름은 바로 6개월 전, 그러니까 2009년 12월에 날아든 〈I. D.〉매거진의 폐간 소식을 떠올리게 합니다. 더불어 작년 5월 10일 소개했던 뉴스의 주인공도 명단에서 찾아볼 수 있죠.

제 11회 내셔널 디자인 어워즈의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지난 17일, 스미소니언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총 10개 부문별 최종후보자와 수상자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 수상자들의 작업이 증거하듯, 디자이너, 디자인 사유가들의 활동 맥락은 줄곧 확장해가고 있다. 이들 디자인 선구자들은 우리가 어떻게 디자인을 경험하는 방식을 형성하는데 헌신하였고, 그들의 작업은 오늘날의 긴급한 이슈들에 진정 응답한다.” 올해 쿠퍼-휴잇의 디렉터로 부임한 빌 모그리지(Bill Moggridge)의 설명이다. 2010 내셔널 디자인 어워즈의 부문별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평생공로상 제인 톰슨(Jame Thompson)

일생에 걸쳐 디자인 실천에 기여해 온 인사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올해의 수상자는 잡지 편집자이자 디자이너, 그리고 도시계획가로 활동해온 제인 톰슨이다. 1954년 <I.D.> 매거진의 창간 멤버였으며, 또한 톰슨 디자인 그룹의 창립자로서, 다수의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photo by David Dunlap

디자인 마인드 랠프 캐플란(Ralph Caplan)

‘디자인 마인드’는 디자인 사유, 글쓰기, 연구, 학문 분야에서 활동해 온 개인 또는 회사에 수여된다. 수상자 랠프 캐플란 역시 <I.D.> 매거진 편집자 출신으로, 디자인 글쓰기, 강연, 사유를 꾸준히 전개해왔으며, 디자이너들과 함께 전시, 영화, 출판 분야 등에서 협업해왔다. 

photo by Judith Ramquist 

기업/기관 공로상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 Green Building Council)

저렴한 비용으로 에너지효율성 높은 친환경 건축물을. 미국의 비영리 친환경 건축기관, USGMC가 기업/기관 공로상을 수상했다. 1993년 설립된 이래, USGBC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 등 여러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건축 키어런팀버레이크(KieranTimberlake)

필라델피아의 건축사무소 키어런팀버레이크. 1984년 스테픈 키어런과 제임스 팀버레이크가 설립한 회사로, 디자인과 연구의 통합, 환경 윤리의식으로 유명하다. 예술, 교육, 정부, 주거, 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왔으며, 그들의 클라이언트로는 코넬대, 예일대, 시드웰 프렌즈 스쿨, MoMA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런던 미국대사관의 설계 공모에 당선되었다. 


커뮤니케이션 스테픈 도일(Stephen Doyle)

아이덴티티, 패키징, 사인물, 환경, 편집디자인 분야의 전문회사 도일 파트너스(Doyle Partners). 스테픈 도일은 이 곳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 그는 특히 그래픽 형식을 통해 단어들에 심층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클라이언트로는 <뉴욕타임스>, <배니티 페어>, AIGA 등이 있으며, ‘마사 스튜어트 에브리데이’ 및 반스&노블 등의 브랜딩 작업도 맡았다.

photo by Doyle Partners 

패션 로다테(Rodarte)

케이트와 로라 멀리비(Kate & Laura Mulleavy) 자매의 브랜드, 로다테. 특유의 패브릭 처리와 믹스로 유명하다. 2008년 미국 패션하우스로서는 처음으로 스위스 텍스타일 어워드를 수상하였으며, 이듬 해에는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 선정 여성복 부문의 ‘올해의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Photo: Autumn de Wilde 

인터랙션 리사 스트라우스펠드(Lisa Strausfeld)

펜타그램(Pentagram)의 인터랙션 디자인 리더, 리사 스트로스펠드가 인터랙션 부문을 수상했다. 정보시각화의 전문가로서, 그녀의 작품은 실제와 가상 공간이 교차하는 곳에 자리한다. 그녀가 이끄는 펜타그램 팀은 특히 디지털 정보 디자인 프로젝트에 특화되어 있는데, 최근에는 GE의 ‘가전제품 에너지소비량’ 웹사이트를 선보인 바 있다. OLPC의 GUI 역시 그녀의 디자인이다.

Photo: Christian Witkin 

인테리어 윌리엄 소필드(William Sofield)

스튜디오 소필드(Studio Sofield)의 창립자 윌리엄 소필드는 공예와 소재에 기반하여, 독창적인 공간들을 디자인해왔다. 조경에서 주거공간, 기업의 사무공간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해 왔으나, 대표 분야는 역시 상업공간 디자인이 아닐지. 톰 포드, 보테가 베네타, 이브생로랑 등 900여 곳의 부티크가 스튜디오 소필드에 의해 탄생했다.

Photo: Don Freeman 

조경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James Corner Field Operations)

1998년 제임스 코너는 뉴욕에 조경건축 및 도시디자인 회사 필드 오퍼레이션을 설립했다. 이곳에서 조경, 도시디자인, 건축, 커뮤니케이션아트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닌 30인의 전문가들이 함께, 도시와 조경, 공공공간의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작으로는 뉴욕 하이라인 공원이 있다.

Photo: James Corner Field Operations 

제품 스마트 디자인(Smart Design)

데빈 스토월(Davin Stowell)과 톰 데어(Tom Dair)가 이끄는 디자인 컨설팅 회사, 스마트 디자인이 제품 분야상을 수상했다. 시장의 요구, 소비자들의 요구에 응답하는 제품들의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OXO의 ‘굿그립’을 비롯해, 뉴욕 택시 그래픽, USB의 ‘심지아 주사기’,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모델용 ‘스마트게이지(SmartGuage)’ 등을 선보였다. 

www.nationaldesignawards.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마이크로소프트 촉감 키트

더 매끈하게, 더 간결하게, 전자 제품의 요철을 제거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전자 기기용 라벨 키트(The...

바다 위, 움직이는 바위

프랑스 마르세유 바다에 움직이는 바위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술가 줄리앙 베르티에(Julien Berthier)의 바위...

텅 빈방, 덩그러니 놓인 QR 코드: 2021 베니스건축비엔날레 독일관

제17회 베니스 건축비엔날레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1년 연기되어, 원래 개막일이었던 2020년 5월 22일로부터 정확히...

2010-07-15 | 이번에는 세라믹

전기주전자와 세라믹의 만남. 프랑스의 엘리움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로벤타의 ‘세라믹 아트’입니다. 도자기와 찻주전자는 본래 친연하지만, 그것이 전기주전자일 때에는 이야기가 달라지겠지요. 엘리움 스튜디오는 엘라스토머 소재의 도움을 받아 세라믹과 가전의 안전한 동거를 성취했습니다. 오늘자 뉴스는 현대 도자 산업의 성취와 가능성을 다루었던 전시회 ‘오브제 팩토리’ 이야기와 함께 보아도 좋겠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