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16 | 제11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수상자

Editor’s Comment

2020년 팬데믹으로 많은 디자인 행사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연기되었지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은 미루는 쪽을 택했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요. 그래서 본래 올해는 열리지 않았을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이 이제 중반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전이 한창인 지금, 2008년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의 수상자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9월 14일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이 막을 올렸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는 ‘바깥: 건축, 건물을 넘어(Out There: Architecture Beyond building)’. 비엔날레 측은 이러한 테마를 통해 건축이 건물 그 자체는 아님을, 즉 건물은 건축적 행위의 결과물일 뿐이라는 기본적인 명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비엔날레의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13일,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측은 이번 비엔날레의 수상자 명단을 발표했다. 수상 내역을 살펴보면, 건축가 그렉 린(Greg Lynn)의 ‘장난감 재활용 가구(Recycled Toys Furniture)’가 최우수 설치작품에 선정되며 황금사자상을 수상했고, 최우수 국가관에 수여되는 황금사자상은 폴란드관에 돌아갔다. 그 밖에도 유망한 신인 건축가에게 수여되는 은사자상은 칠레의 건축 그룹 엘리멘털(Elemental)이, 평생공로상은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수상했다.

그렉 린 폼(Greg Lynn FORM), ‘장난감 재활용 가구’, 2008 
Photo: Giorgio Zucchiatti
ⓒ Fondazione La Biennale di Venezia

올해 폴란드는 ‘호텔 폴로니아. 건물의 사후(Hotel Polonia. The Afterlife of Buildings)’ 라는 이름의 전시를 통해, 도시들이 직면한 오늘날의 문제 속에서 건물의 일생주기에 관한 논쟁을 제기한다. 

건축가 그렉 린의 실험적인 가구 프로젝트 ‘장난감 재활용 가구’는 올해 비엔날레의 주제를 가장 잘 체화시킨 작품이라는 평가다. 이 작품을 통해 그렉 린은 디지털-형식(digital-form)과 관련된 문제를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켜, 의미, 미학, 건축기술 등 전통적인 건축의 관심사들을 드러내고 있다. 

제 11회 베니스 국제건축비엔날레는 지난 13일 테아트로 피콜로 아르세날레에서 개막식 겸 시상식을 가지며 약 두 달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올해의 전시는 자르디니, 아르세날레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11월 23일까지 계속된다.

www.labiennale.org/en/architectur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1-24 |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

“이 정도의 품질로 곡목 가구와 스틸파이프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곳은 온 세상을 통틀어 독일의 토네트 공장 뿐”이라고 무지의 대표 마사키 카나이는 말했습니다.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는 토네트를 대표하는 클래식 가구를 무인양품의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흥미로운 기획이었고, 토네트의 곡목 의자와 스틸 파이프 가구가 재해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임스 어바인의 곡목 의자와 콘스탄틴 그리치치의 스틸 파이프 가구가 무지와 토네트의 이름 아래 탄생했지요.

2007-06-21 | RCA 졸업전

1851년 런던의 하이드 파크에 거대한 유리 건물이 세워졌습니다. 이름하여 ‘수정궁’ 안에 만국의 산업, 문화, 예술 생산품을 선보였던 그 행사의 이름은 ‘대박람회’였습니다. 만국박람회의 시대를 열었던 이 행사는 영국의 여러 박물관을 비롯해 대학의 설립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영국왕립예술학교도 그 중 하나였지요. 2007년 영국왕립예술학교는 ‘대박람회’ 150주년을 기념하며, 졸업전시회를 그에 헌정했습니다. 

2010-10-04 | BMW 구겐하임 랩 발표

지난 5월 9일의 소식이 2011년 BMW 구겐하임 랩 1기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다면, 오늘은 그보다 앞서 2010년 오늘자로 소개했던 BMW 구겐하임 랩의 기획 발표 소식입니다. 도시를 여행하는 도시 실험실이라는 기획 아래 프로그램의 대략적인 윤곽과 계획이 공개되었죠. 순서가 바뀌기는 했습니다만, 이 기회에 앞서 공유했던 나중의 뉴스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2011-11-03 | 쿠퍼휴잇, 디지털 서체 ‘클리어뷰’ 소장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소장한 최초의 디지털 서체는 고속도로 표지를 위해 태어난 ‘클리어뷰’입니다. 노년에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 운전자를 위해 태어난 도로표지판용 서체인데요. ‘클리어뷰’라는 이름답게 밤이면 빛 반사로 글자가 번져보이는 등 기존의 서체가 지녔던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쿠퍼휴잇은 이 서체가 “사회적 참여로서의 디자인 사례”라는 데 주목하여 소장을 결정하였다고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