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지속가능한 디자인 연구물은 어디에?

RSA Journal (2021. 2호) 표지 ‘환경과 민주주의’

‘친환경’, ‘지속가능성’은 이제 디자인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중에 하나가 아니라 디자인의 기본 조건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중요한연구의 주제이긴 하지만 대단히 많은 분야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별도의 전문 분야로 다루기보다 각 학계에서 학문적 특성에 맞추어 다루는 토픽 중의 하나가 되었다.

여러 분야 중 특히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제와 기술적으로 문제 해결책을 찾는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따라서 이 두 분야의 연구물들에 접근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는 편이다. 그러나 친환경/지속가능한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디자인 전문 저널(Design Issues, Journal of Design History 등)이나 건축, 도시 관련 저널(Built EnvironmentJournal of Architectural and Planning Research 등)에서 이따금씩 접할 수 있을 뿐이다. 

1990년대 말 네덜란드에서는 The Journal of Sustainable Product Design (1997-99)이 발행되었지만 10호를 마지막으로 출판이 중단되었다. (1-10호까지 온라인에서 접근할 수 있다.) 로열 오스트레일리언 인스티튜트 오브 아키텍처에서는 Environment Design Guide를 1999년부터 2018년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출판했지만, 현재 웹사이트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환경 디자인 관련 소식을 전하고있을 뿐이다. 물론 과거에 출판된 저널 아티클들은 학술DB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일찍이 1990년대 중반에 영국의 왕립 예술, 제조, 무역 진흥원(Royal Society for the Encouragement of Arts Manufactures and Commerce)에서는 4년간 RSA Journal (1994-97)을 발행한 후 중단했다가, 최근에 RSA의 활동 방향에 맞는 오피니언 형태의 아티클을 담아내는 저널/매거진의 형태로 새롭게 등장했다. (온라인 무료 다운로드) 예컨대 2021년 2호에서는 코로나19 시대에 두드러지게나타나는 백신 국가주의, 극우파가 친환경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지구온난화 음모론, 환경 위기에 대한 느슨한 시각에 기반한친-기업적 정책) 등에 대해 다루면서 환경적 생태와 사회적 생태 이슈를 유기적으로 다룬다. 영국생태협회에서는 7개 주제로 생태 관련저널을 발행하고 있는데, 그 중 Journal of Ecology는 자연 환경 생태에 관한 연구물들을 포괄적으로 담아내고, People and Nature(2019-현재)에서는 북반구 경제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태연구의 문제점 등을 사회정치적 관점에서 비판한다. 아티클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2021년부터는 저널을 온라인으로만 발행하기 시작했다.

People and Nature (2020. 12) 표지: ‘소비되는 야생’ (야생 난(蘭)과 농장 생산 난을 함께 판매하는 곳, 중국 광시성. 사진 © Amy Hinsley)

친환경/지속가능한 디자인 학술 저널로는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2008-현재, 연 1회)과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 Applied Research (2012-현재, 연1회)가 남아 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은 ‘바이오기반 디자인에서 성장촉진형태 개념에 관한 연구’나 ‘에코디자인을 위한 환경적 기준: 에코 레이블 프로그램 및 라이프사이클 싱킹’ 같이 공학적 또는 정책적인 개발 측면에 집중한다. 한편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 Applied Research에서는 ‘공동체 환경과 거주민 건강’, ‘에너지 효율적 기기에 있어서 소비 행동에 관한 윤리적 지침’, ‘지속가능성을 학부 디자인 실습에 통합시키는 실험적 방법’ 등 사회적 생태, 구체적 소비 정책과 교육 방법론까지 아우른다. 

아울러 <침묵의 봄>으로 20세기 후반 지구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레이첼 카슨. 그녀를 기념하여 세워진 레이첼 카슨 센터에서발행하는 저널 RCC Perspectives도 기억해둘만 하다. <침묵의 봄>이 1960년대 당시 과학계에서 받아들여지지 않고, 대신 <뉴요커>를 통해 대중을 상대로 발행되었듯이, RCC Perspectives도 본격적 학계의 권위를 버리고 ‘덜 공식적인’(less formal), 개방된 저널, 학계와 일반 대중을 잇는 가교 역할을 지향한다. 2016년에 RCC Perspectives: Transformations in Environment and Society로 이름을변경하고, 환경과 사회적 변화의 상관 관계, 인간 세계와 광범위한 지구 환경 디자인에 대해 다루고 있다.

Perspectives: Transformations in Environment and Society (2020. 1)
아티클: ‘여성과 에너지’ 아비게일 해리슨 무어, 루스 샌드웰

Prince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2-09 | 안전한 맥주잔 디자인

범죄라는 심상치 않은 문제를 다루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범죄에 맞서는 디자인(design against crime)이라는 표현으로 대표되는 실천들입니다.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예방에, 또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여파의 축소에 무게를 두기도 합니다. 2010년 오늘의 소식은 후자에 가까운 사례인데요. 음주와 폭력의 불행한 조합 속에서 위험천만한 흉기가 되곤 하는 맥주잔을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시도입니다.

2011-10-19 | BCXSY의 못

디자인 듀오 BCXSY는 금속과 주조 기술을 활용한 전시에 참여하면서, 이를 못이라는 물건을 다시금 생각할 기회로 삼았습니다. 전시회 ‘자연 복제 #2’에서 그들은 조금 색다른 형태의 못을 만들었고, 이를 이용해 탁상과 촛대를 완성했습니다. 물론 주인공은 못이니 만큼, 그 존재를 멋지게 드러냈죠.

2011-01-13 |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

종종 북유럽 국가의 교정 시설이 놀라움과 함께 회자되곤 합니다. 분명 수감을 위한 공간인데, 여느 주거 공간 못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겠죠. 2011년 오늘의 소식은 덴마크의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입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교도소 건축의 주요 유형 중 하나인 방사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이는 교도소 시설을 설계하였습니다. 

2009-07-29 | 산업디자인계 트렌드세터 10인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가 아직도 진행 중이던 2009년, <포브스>는 산업디자인계의 트렌드세터 10인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위기가 불러온 소비의 변화에 가장 먼저 응답할 분야로서 산업디자인을 지목하고, 그 분야의 트렌드를 이끄는 인사들을 선정한 것인데요. 과연 어떤 이름들이 명단을 이루었을까요. 2009년 오늘의 뉴스에서 재확인해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