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3D 프린팅을 활용한 화성 탐사 시뮬레이션 건축

마스 듄 알파 3D 프린팅 제작 과정 ⓒ ICON

건축 관련 3D 프린팅 기술로 유명한 아이콘(ICON)사에서 2015년에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마션(The Martian)’에서 영감을 받아 화성의 서식지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를 제작했다. 마스 듄 알파는 화성 표면에 1년 동안 머물며 일련의 아날로그 임무를 수행하는 나사(NASA)의 프로젝트인 차페아‘(CHAPEA: Crew Health and Performance Exploration Analog)’의 승무원들이 지낼 거주지를 시뮬레이션 한 것으로, 구축물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건축가/건축 회사인 비야케 잉겔스 그룹에서 맡았다. 마스 듄 알파의 총 규모는 1,700 제곱피트(약 158 제곱미터, 약 48평)이고, 특히 우주 탐사 정착지에 많은 양의 건축 자재를 여러 차례 운반하지 않기 위해 적층 건설 기술을 적용하여 3D 프린팅 했다.

마스 듄 알파를 3D 프린팅 하는 모습 ⓒ ICON

나사에서는, 2021년 8월 6일부터 9월 17일까지, 텍사스 존슨 우주 기지(Johnson Space Center)에 제작, 설치된 이 3D 프린팅 서식지에서 1년 동안 시뮬레이션 할 화성 탐사 참가자를 모집했다. 본격적인 시뮬레이션은 2022년 가을에 시작되는데, 첫 번째 아날로그 임무는 이곳에서 거주하면서 우주 식량 시스템(섭식, 소화 등)을 비롯하여 우주 임무 수행에 필요한 신체적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수행 활동 결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마스 듄 알파 내부 도면 ⓒ ICON

Iconbuild.com
nasa.gov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2010-04-29 | 학생들이 수여합니다

‘쾰른 클로퍼’는 쾰른국제디자인학교(KISD)의 학생들이 수여하는 디자인상입니다. 1996년부터 KISD 재학생들은 매년 투표를 통해 뛰어난 수상자를 선정해왔는데요. 2010년의 수상자는 다름 아닌 디터 람스였습니다. 참고로 2021년 KISD 학생들의 선택은 독일의 독립출판 레이블인 슬랜티드(Slanted)였고, 시상식은 최초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열렸다고 합니다.

쓸모없는 몸? : 엘름그린 & 드라그셋 개인전

베를린 아티스트 듀오 엘름그린&드래그셋(Elmgreen&Dragset)의 개인전 ‘쓸모없는 몸? (Useless Bodies?)’이 밀라노 폰다치오네 프라다(Fondazione Prada)에서 열렸다....

레고로 재해석한 앨범 재킷

미국의 레고 아티스트 애드넌 로티아(Adnan Lotia)는 명반의 재킷을 레고 아트로 재해석한다. 록, 팝, R&B,...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