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29 | 학생들이 수여합니다

Editor’s Comment

‘쾰른 클로퍼’는 쾰른국제디자인학교(KISD)의 학생들이 수여하는 디자인상입니다. 1996년부터 KISD 재학생들은 매년 투표를 통해 뛰어난 수상자를 선정해왔는데요. 2010년의 수상자는 다름 아닌 디터 람스였습니다. 참고로 2021년 KISD 학생들의 선택은 독일의 독립출판 레이블인 슬랜티드(Slanted)였고, 시상식은 최초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열렸다고 합니다.

2010 ‘쾰른 클로퍼(Kölner Klopfer)’ 수상자, 디터 람스(Dieter Rams) 
photo by Abisag Tüllmann, courtesy of Vitsoe

매년 수많은 디자인 시상식이 열린다. 그 중에서도 ‘쾰른 클로퍼(Kolner Klopfer)’가 특별한 까닭은, 학생들에 의해 조직되는 유일무이한 시상 행사이기 때문이다. 독일 쾰른국제디자인학교(KISD) 재학생들은 매년 투표를 통해 ‘쾰른 클로퍼’ 수상자를 선정해왔다. 이 상의 유일한 조건은 수상자의 시상식 참석 여부. 그 동안 에릭 슈피커만, 드로흐, 존 마에다, 스테판 사그마이스터, 잉고 마우러와 같은 디자이너들이 수상을 위해 KISD를 찾았다. 과연 올해에도 시상식이 열릴 수 있을까? 다행히도 그럴 것 같다.

4월 23일, KISD는 디터 람스를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하였다고 발표했다. 1998년 브라운을 떠난 이래 실질적으로 디자인계에서 은퇴한 상황이지만, 현대 산업디자인에 미친 그의 영향이란 세기가 바뀐 지금에도 여전하다. 특히 2009년은 회고전 ‘레스 앤 모어(Less and More)’와 함께 디터 람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한 해이기도 하다. 

디터 람스 – 디자인뮤지엄에서 열린 ‘레스 앤 모어’ 전시회장에서 
photo by Luke Hayes

디자인 거장에게 수여하는 젊은 학생들의 상. 수상자인 디터 람스의 감회도 남다르지 않을까. 2010 쾰른 클로퍼 시상식은 5월 6일 KISD에서 열린다. 

www.kisd.d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7-06 | 영수증 다시 보기

2011년 〈아이콘〉 매거진 97호에서 ‘다시 생각해 본’ 대상은 영수증입니다. 보통은 들여다 볼 일 없는 이 작은 종이 조각을, 런던의 디자인 컨설턴시 버그는 정보 매체로 보았습니다. 버그가 디자인한 가상의 식당 영수증에는 응당 담겨야 하는 정보 외에도, 꼭 필요하지 않아도 읽어볼 만한 거리들이 담겨 있습니다. 가령 당신이 먹은 음식이 하루 중 언제 가장 잘 나가는지, 영양성분은 어떤지, 또 식당 주변의 가볼 만한 전시 정보라던지요. (...)

2011-02-18 | MUDAC 사그마이스터 전시회

2011년 스위스 로잔의 현대디자인미술관에서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전시의 전제는 ‘홍보물 및 판매물’에 디자인에 한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기업이나 문화 기관, 자신의 친구 그리고 본인을 위한 작업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바다 위, 움직이는 바위

프랑스 마르세유 바다에 움직이는 바위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술가 줄리앙 베르티에(Julien Berthier)의 바위...

2010-07-27 | 안티디자인페스티벌

2010년 런던디자인페스티벌과 정확히 같은 기간에 런던에서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그 반(反)의 주역은 네빌 브로디였습니다. 당시 <잇츠 나이스 댓>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은 변화의 필요에서 태어났다. 무언가 새롭고 추하고 무섭고 위험한 것이 필요하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