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Editor’s Comment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미카엘 실반토(Mikael Silvanto), ‘라디오 08(Radio 08)’

RCA 제품 디자인 학과가 ‘디자인 프로덕트 컬렉션(The Design Products Collection)’을 내놓았다. 14인의 졸업생들이 학과 이름 아래 모여, 가구에서 장신구까지, 13개의 제품들을 선보인 것. 컬렉션의 지향은 한 마디로 “이것은 한정판 디자인이 아니다”라 할 수 있다. 올 봄,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벤 졸업생들의 작품이 소더비를 향했던 것과 대조적으로, RCA ‘디자인 프로덕트 컬렉션’은 수집가들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을 겨냥한다. 독창적인 디자인 제안 모두가 명백히 시장을 향하고 있다.

줄리안 본드(Julian Bond), ‘픽셀(Pixel)’ 꽃병 
파비엔 카펠로(Fabien Cappello), ‘일상의 행복(Happiness in Daily Life)’ 테이블 및 벤치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을 맞아 선보인 첫 번째 컬렉션의 이름은 ‘퍼스트 핸드(First Hand)’. 학과장인 토르트 본체(Tord Boontje)과 수석 지도교사 가레스 윌리엄스(Gareth Williams)가 선별한 13개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들은 모두 참여 디자이너들이 직접 제작, 생산한 것이다. 컬렉션에 참여한 디자이너들은 모두 석사 졸업자 출신으로,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한국, 핀란드, 노르웨이, 이스라엘 등 다양한 국가적 구성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익숙한 인물이라면 역시 엘 울티모 그리토(El Ultimo Grito)일 것이다. 로베르토 페오(Roberto Feo)와 로사리오 후르타도(Rosario Hurtado)는 레진에 적신 마분지로 테이블을 만들어 선보였다. 

엘 울티모 그리토, ‘마분지와 레진(Cardboard and Resin)’ 테이블 
흐레티에 판 헬몬트(Greetje van Helmond), ‘설탕(Sugar)’ 주얼리 
알론 메론(Alon Meron), ‘상자(Box)’ 조명 
엘코 모러(Eelko Moorer), ‘정글(Jungle)’ 조명
오스카르 나루드(Oscar Narud), ‘용골(Keel)’ 스툴/사이드 테이블 
마크 오웬스(Marc Owens), ‘아바타(Avatar)’ 수트
박혜연(Hye-Yeon Park), ‘사이(In-betweening)’ 시계 
윌 새넌(Will Shannon), ‘메트로(Metro)’ 캐비닛 
엘스 볼드헤크(Els Woldhek), ‘자연적 오류(Naturally False)’ 캐비닛 

RCA 제품 디자인 학과의 상업 제품 컬렉션, 그 첫 번째 에디션인 ‘퍼스트 핸드’는 오는 10월 7일까지 전시 및 판매되며, 내년에는 밀라노 국제 가구박람회도 찾을 예정이다. 

designproductscollection.rca.ac.uk
www.designproductsrca.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4-04 | 디자인 뮤지엄 개관 25주년 기념전

2007년은 런던의 디자인 뮤지엄 개관 25주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디자인 뮤지엄은 25인의 디자인계 인사들에게 지난 25년을 대표할 만한 디자인 제품을 꼽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25/25: 디자인의 25년을 기념하며’는 그렇게 선정된 25개의 제품들을 통해 디자인 뮤지엄의 25년과 디자인의 25년을 겹쳐 놓았습니다. 

2009-08-12 | 셋이지만 하나

2009년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페럴렐 프로젝트는 유명한 개념미술 작품 ‘세 개의 의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셋이지만 하나’ 전시를 선보였습니다. 열 두 팀의 디자이너들이 만든 제품은 오브제 자체, 디자이너 겸 작가 팀 파슨의 글, 사진작가 엠마 비에슬란데르의 사진의 세 가지 매체로 제시됩니다. 디자인에 대한 인식에 매체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함입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패럴렐 프로젝트의 홈페이지가 남아 있지 않습니다. 당시 실제 전시 작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디진〉의 관련 기사 링크를 덧붙여 둡니다.

2007-02-15 | 건축의 역사, 잡지의 역사

급진의 시대에 태어난 작은 건축 잡지들. 2007년 뉴욕에서 열린 전시회 ‘클립/스탬프/폴드: 급진적 건축 리틀 매거진 196x – 197x’의 이야기입니다. 전시는 1962년부터 1979년까지의 시간선 위에 폭발했던 작은 잡지들의 역사를 재조명합니다. 참고로 전시는 2010년 동명의 서적 출간으로도 이어졌습니다. 

2011-05-19 | 신문지목재

어제의 신문 더미가 오늘의 가구 자재가 됩니다. 미커 메이여르의 ‘신문지목재’는 층층이 신문지를 쌓아 압축해 만든 목재와 유사한 무엇입니다. 목재처럼 가공이 가능하면서도, 자르면 특유의 적층 흔적이 나타납니다. 종이에서 종이로 태어나는 재활용도 또 이렇게 종이에서 아예 다른 것으로 태어나는 재활용도 좋지 아니한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