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가상 아바타 기능 출시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oom Video Communications)의 새로운 아바타 기능. © Zoom

지난 3월,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oom Video Communications)(이하 ‘줌’)에서 참가자의 실제 모습을 대신해 보여주는 ‘아바타(Avatar)’ 기능을 출시했다. 회의나 웨비나 중에 이 기능을 켜면, 사용자의 움직임과 표정을 따라 하는 가상의 동물 아바타가 등장하여 더욱 재미있는 분위기 속에서 소통할 수 있다.

아바타 기능은, 카메라로 화면상에 나타나는 사용자의 얼굴을 감지한 후, 동물 캐릭터가 사용자의 움직임과 표정을 따라 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이것은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를 식별하지는 못한다. 즉, 화면에 나타난 이미지가 얼굴인지 아닌지 정도만 구별할 뿐, 개개인의 얼굴 특징을 인식하는 것은 아니다.

© Zoom

줌의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데이비드 볼(David Ball)은 얼굴을 드러내고 싶지 않지만 몸짓과 표정으로 소통하고 싶은 유저에게 아바타 기능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람들 사이에 각별한 상호작용을 만드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줌 팀에서는 타인과의 연결을 돕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아바타 기능에 대한 기대가 각별한 이유다.

© Zoom

줌 팀은 한시적으로 동물 아바타만을 제공했는데, 향후기능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아바타를 추가할 계획이다. 아바타 기능은 현재 윈도우와 맥OS 데스크톱 디바이스, iOS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5.10.0 이상 버전의 줌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와 모바일 앱을 지원한다. 

zoom.us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센트럴파크 한복판에 등장한 황금 큐브

지난 2일, 뉴욕 센트럴 파크 한복판에 186kg의 황금 큐브가 설치되었다. 독일의 현대미술가 니클라스 카스텔로(Niclas...

의미 있는 해체: 버려지는 스카프의 변신

네덜란드에서 활동하는 싱가포르의 텍스타일 디자이너 애너벨 포(Anabel Poh)가 생산과정에서 버려지는 스카프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의미...

2009-09-01 | 2009 인덱스 어워드 놀이 부문 수상작:

인덱스 어워드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디자인 시상 행사입니다. ‘몸’, ‘집’, ‘일’, ‘놀이와 배움’, ‘공동체’의 다섯 가지 부문 별로 “삶을 개선하는 디자인”을 선정해 발표하는데요. 2009년 ‘놀이’ 부문상은 네덜란드의 디자이너 크리스틴 메인데르츠마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05049번이라 불리던 돼지가 도축되고 187개 제품이 되기까지, 그 쓰임새의 면면을 3년에 걸쳐 연구하여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중산층의 잇템 #1 피아노 : 중산층의 소리

처음 내 방이 생긴 건 6살 때였다. 주택에서 아파트로 이사하고, 혼자서 어두운 공간에서 잠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