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매너’로 펼치는 퍼포먼스

‘매너’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식탁, 설치, 2021. © Sloth Rousing

지난 3월 17일, 덴마크 패션 브랜드 슬로트 로우싱(Sloth Rousing)의 의상 컬렉션이자 설치 작업인 ‘매너(Manner)’가 코펜하겐에 위치한 상점 ‘뇌르가르드 포 스트뢰게트(nørgaard på strøget)’의 쇼윈도에서 두 시간 반 동안 펼쳐졌다. 이것은 2021 코펜하겐 패션 위크에서 브랜드 런칭과 함께 공개되었던 슬로트 로우싱의 첫 번째 컬렉션이다.

설치 작업에서는 셔츠와 식탁보가 하나로 결합되어 독특한 식사 장면이 연출되는데, 무엇보다 퍼포머의 손이 움직이면서 만들어내는 궤적을 작품 안에 이야기로 담아 낸다.

식사 중 손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얼룩들, 2021. © Sloth Rousing

‘매너’ 퍼포먼스에서는 6명의 퍼포머가 함께 저녁 식사를 한다. 식탁 위에는 평범한 저녁 식사가 차려지고, 퍼포머들은 진지하게 코스 요리를 음미한다. 그러던 중, 식탁 위로 음식이 쏟아지면서 식탁보가 양념으로 물들기 시작하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색색의 얼룩들은 슬로트 로우싱의 첫 번째 컬렉션과 연결된다. 퍼포먼스가 진행되는 동안 모델들은 ‘매너’ 콜렉션의 의상을 그대로 입고 등장하여 요리를 직접 서빙하면서, 매 순간 변화하는 설치 작업과 상호작용을 만들어낸다.

지난해 공개되었던 ‘매너’ 퍼포먼스의 영상에서는 저녁 파티가 다채로운 하나의 설치 작업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녁 식사 퍼포먼스는 아티스트 안나 클라리스 홀크 웨렌스(Anna Clarisse Holck Wæhrens)와 협업으로 기획되었고, 영상 제작은 영화감독 마티아스 니홀름 슈미트가 맡았다.

‘매너’ 영상, 2021. © Sloth Rousing

slothrousing.com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11-26 | 2010년도 ‘러시안’ 다이어리

레드스톤 프레스는 줄리언 로선스타인이 운영하는 1인 출판사로, 1980년대부터 오랫동안 자리를 지키며 아트북을 선보여왔습니다. 다만 레드스톤의 출간물이 모두 책인 것만은 아니어서, 심리테스트 게임이라던가 다이어리도 있습니다. 매년 독특한 주제로 선보이는 스프링노트 형태의 다이어리. 2010년의 다이어리 주제는 ‘소비에트 연방 초창기의 아동 서적’이었습니다. 참고로 내년도 다이어리의 이름은 ‘또 다른 세상에서’입니다. 

2010-09-27 | 마크 뉴슨: 운송

신발, 자전거, 자동차, 요트, 제트기, 우주선. 이들의 공통점은 ‘탈것’이라는 점입니다. 신발도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원시적인 탈것일 테니까요. 2010년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디자이너 마크 뉴슨의 전시회 ‘운송’이 열렸습니다. 그가 디자인하였던 ‘사람을 싣고 어딘가로 가는 것’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그곳이 길 위든 저 멀리 우주든 말이지요.(...)

2011-07-19 | 입체 포스터

말 한 마리가 벽에서 뛰쳐나오는 듯 합니다. 드라이 더 리버가 새 싱글을 발매하며, 런던 길거리 곳곳에 입체 포스터를 붙였는데요. 포스터 한 장의 말 상반신을 완성하는 데 35시간이 걸린, 그야말로 노고의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더욱 ‘두드러지는’ 포스터이기도 하고요.

2009-06-02 | 친환경 ‘전시디자인’

2009년 쿠퍼휴잇에서 열린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도모하는 디자인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뮤지엄 측은 그러한 전시에 걸맞은 ‘전시디자인’을 모색했죠. 쿠퍼휴잇의 엘렌 럽튼이 말하는 친환경 전시를 위한 친환경 전시디자인 이야기는 여전히 눈여겨 볼 만합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