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플라스틱 벽돌 ‘바이블록’

바이블록(ByBlock®)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플라스틱은 무죄입니다. 문제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할 계획이 없다는 점이죠.”

201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문을 연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은 플라스틱 폐기물로 건축 자재를 만드는 재활용 소재 제조업체이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벽돌로 변형시키는 설비인 ‘블로커(Blocker)’를 개발, 고성능 재활용 플라스틱 건축 자재인 ‘바이블록(ByBlock®)’을 생산하고 있다.

바이블록(ByBlock®) 생산 설비 블로커(Blocker)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바이블록(ByBlock®) ⓒ 바이퓨전(ByFusion Global, Inc.)

‘바이블록’은 세 단계의 제조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첫째는 플라스틱 폐기물 수집 과정이다. 해양 정화 작업을 하는 기관과 협력하여 바다로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을 수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수집한 플라스틱을 작은 조각으로 분쇄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온의 증기를 이용해 플라스틱 조각을 녹인 후 40 x 20 x 20cm의 금형에 넣어 굳히면, 약 10kg의 재활용 플라스틱 벽돌이 만들어진다. ‘바이블록’에는 원재료인 플라스틱 이외에 다른 화학물이나 충전물을 첨가하지 않는다. 이러한 ‘블로커’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일반 콘크리트 벽돌을 만드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양에 비해 41% 낮다.

플라스틱은 견고한 특성상 쉽게 분해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바로 이러한 플라스틱의 특성으로 인해 ‘바이블록’은 일반 벽돌처럼 금이 가거나 부스러지지 않는다. 따라서 건설현장에서 지반을 지지하는 옹벽이나 방음벽을 만들기에 적합하고, 창고・테라스 건축뿐만 아니라 조경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플라스틱 100억 톤을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바이퓨전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폐기물・환경 관련 기업들과 제휴해 ‘블로커’ 설비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체결하고 있다. 또한 향후 건축 자재뿐만 아니라 재활용 플라스틱 화분, 테이블 등의 제품으로 생산 품목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www.byfusion.com

www.designboom.com

© designflux2.0.co.kr

이지원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4-21 | 식탁에 오른 자연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의 ‘살로테 사텔리테’는 나이 제한이 있는 전시입니다. 35세 이하의 디자이너만 참여할 수 있지요. 1998년 첫 전시 이래 1만 명 이상의 젊은 디자이너가 참여했고, 이제는 익숙한 이름이 된 디자이너들도 여럿입니다. 2010년 살로네 사텔리테에서 단연 주목받은 신인은 나오 타무라입니다. ‘계절’이라는 이름의 식기 디자인으로 1등상을 수상한 그는 2010년 그때 밀라노 그곳이 커리어의 시작이었다고 단언합니다. 반갑게도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그의 이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작년 화제가 되었던 ‘도쿄 화장실’ 프로젝트에서처럼요.

2008-06-09 | 이란의 블로고스피어

2008년 오늘 디자인플럭스에는 다소 낯선 주제의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이란의 블로고스피어를 다룬 하버드 버크먼 인터넷과 사회 센터의 연구 내용인데요. 2000년대 블로그는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의 근거지였고, 그러한 블로그들의 연결 집합체인 블로고스피어는 거대한 온라인 생태계였습니다. 14년 전 오늘의 소식은 한 국가의 블로고스피어가 어떤 식으로 지도화되는지 그 안에서 어떠한 주제와 이슈가 등장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또 그 국가가 이란이라는 점에서도 흥미로웠습니다. 

2007-04-30 | 벌들의 도움으로

쾌속조형의 반대에 서 있는 완속조형의 사례. 혹은 동물의 힘을 빌린 디자인. 토마시 하브스딜의 ‘벌들의 도움으로’는 일주일 동안 4만 마리의 꿀벌이 빚어낸 꽃병입니다. 하이테크와 대비되는 로우테크, 인간의 공예가 아닌 동물의 공예. 또 꽃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 벌과 꽃병은 멋진 한 쌍이기도 하지요.

2008-09-16 | 제11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수상자

2020년 팬데믹으로 많은 디자인 행사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연기되었지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은 미루는 쪽을 택했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요. 그래서 본래 올해는 열리지 않았을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이 이제 중반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전이 한창인 지금, 2008년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의 수상자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