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몽블랑에 머물다 … 떠나간 젊은 산악인을 위한 비박 건축

빙하 위 비박 © CMR project

2021년 12월 알프스 산맥의 최고봉인 몽블랑 루토르 빙하 위에 비박(bivouac, 등산 시 비상사태에 만드는 임시 야영지)이 신축될 예정이다. 이 건축은 지난 2019년 11월 30일에 눈사태로 인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산악인 에도아르도 카마르델라을 추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비박의 건설과 디자인은 이탈리아의 건축 설계 회사 프로제토 씨엠알(Progetto CMR)이 맡았다. 프리팹 형태로 건축된 비박은 2022년 봄,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도시 라투일레에서 루토르 빙하 위로 운반될 예정이다.

신축 비박에는 기상 관측소가 마련되고, 거대한 유리 외벽을 통해 몽블랑산을 내려다볼 수 있으며, 이 경관은 360도 웹캠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비박의 유리 외벽 © CMR project

비박의 건축은 프로제토 씨엠알과 여러 디자인 회사와 협력하여 이루어졌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빙하 위의 환경에 적합한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자재와 구조에 관한 리서치가 진행되었는데, 여기에는 건축 구조 전문 컨설팅 회사, 건설 회사,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풍력학 및 기계공학 전문가가 참여하여 다학제적인 협력을 이루었다. 비박에 사용된 알루미늄, 낙엽송, 배터리, 유리, 현관문, 바닥 난방 시스템 등 건설 자재와 장비에도 많은 회사들의 지원이 이어졌다.

에도아르도의 아버지는 “루토르 빙하는 2년마다 국내외 스키 대회가 열리는 곳으로, 산악인이자 스키 강사였던 아들이 가장 사랑했던 장소였다”라고 회상했다. 이 몽블랑 신축 비박은 사자(死者)가 가장 사랑한 장소에 바치는 헌사이다.

에도아르도와 동료들 © CMR project

Gofundme.com에서 비박 건설 기금 펀딩에 참여할 수 있다. 펀딩 모금액은 비박 건설비, 기상 관측소와 웹캠 구매, 헬리콥터로 구조물과 자재를 운송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internimagazine.com
bivaccoedoardocamardella.it

© designflux.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1-22 | 탄소중립적 음반

‘탄소중립’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자주 들려오는 요즘, 이 말을 2006년의 뉴스에서 다시 마주하는 기분이 씁쓸합니다.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했던 2006년 올해의 단어. 그러나 15년이 훌쩍 지난 지금, 탄소중립이라는 말에 시급함만 더해졌을 뿐입니다. 오늘의 옛 디자인플럭스 뉴스는 콜드플레이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탄소중립적 음반’ 소식입니다. 참고로 최근 콜드플레이는 3년만에 재개하는 월드투어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지요.

2011-03-29 | 보이콧에 대한 구겐하임의 응답

지난주에는 2011년 있었던 구겐하임 아부다비 건설 현장의 이민 노동자 착취 현실에 항의하는 보이콧 운동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지는 소식입니다. 미술인들의 항의 서한에 구겐하임 재단 측이 답변을 내놓았는데요. 항의의 기반이 된 2010년도 9월 인권감시단 보고서에는 구겐하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이미 개선된 사항들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면서, 이렇게 항변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다고 당신의 성명이 묘사한 대로 우리가 양심 없는 수동적 존재는 아니다.”

2010-07-12 | ATM 리디자인

은행 창구 직원의 업무 상당 부분이 ATM으로 옮겨 갔죠. 그렇게 은행의 셀프서비스에 있어 핵심이 된 ATM은 그동안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용자 인터랙션 면에서도 그랬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IDEO는 스페인 은행 BBVA와 함께 ATM의 리디자인에 나섰고, 2년의 개발 과정을 거쳐 2010년 그들의 ATM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이 기기는 iF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어워즈 ‘제품 인터페이스’ 부문을 수상했지요.

버려진 어망에서 의자로

스웨덴의 스튜디오 ‘인터레스팅 타임즈 갱즈(Interesting Times gangs)’는 재활용 어망과 목재섬유(Wood fiber)를 결합한 소재를 3D프린팅하여...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