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블랑에 머물다 … 떠나간 젊은 산악인을 위한 비박 건축

빙하 위 비박 © CMR project

2021년 12월 알프스 산맥의 최고봉인 몽블랑 루토르 빙하 위에 비박(bivouac, 등산 시 비상사태에 만드는 임시 야영지)이 신축될 예정이다. 이 건축은 지난 2019년 11월 30일에 눈사태로 인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산악인 에도아르도 카마르델라을 추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비박의 건설과 디자인은 이탈리아의 건축 설계 회사 프로제토 씨엠알(Progetto CMR)이 맡았다. 프리팹 형태로 건축된 비박은 2022년 봄,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도시 라투일레에서 루토르 빙하 위로 운반될 예정이다.

신축 비박에는 기상 관측소가 마련되고, 거대한 유리 외벽을 통해 몽블랑산을 내려다볼 수 있으며, 이 경관은 360도 웹캠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비박의 유리 외벽 © CMR project

비박의 건축은 프로제토 씨엠알과 여러 디자인 회사와 협력하여 이루어졌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빙하 위의 환경에 적합한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자재와 구조에 관한 리서치가 진행되었는데, 여기에는 건축 구조 전문 컨설팅 회사, 건설 회사,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풍력학 및 기계공학 전문가가 참여하여 다학제적인 협력을 이루었다. 비박에 사용된 알루미늄, 낙엽송, 배터리, 유리, 현관문, 바닥 난방 시스템 등 건설 자재와 장비에도 많은 회사들의 지원이 이어졌다.

에도아르도의 아버지는 “루토르 빙하는 2년마다 국내외 스키 대회가 열리는 곳으로, 산악인이자 스키 강사였던 아들이 가장 사랑했던 장소였다”라고 회상했다. 이 몽블랑 신축 비박은 사자(死者)가 가장 사랑한 장소에 바치는 헌사이다.

에도아르도와 동료들 © CMR project

Gofundme.com에서 비박 건설 기금 펀딩에 참여할 수 있다. 펀딩 모금액은 비박 건설비, 기상 관측소와 웹캠 구매, 헬리콥터로 구조물과 자재를 운송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internimagazine.com
bivaccoedoardocamardella.it

© designflux.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유골로 만든 3D프린팅 인공 암초

사랑하는 이들의 유골이 바닷속에서 굴을 재생하는 인공 암초가 된다면 어떨까? 런던 왕립예술대학(RCA), 임페리얼칼리지출신의 루이스 L....

2009-04-13 | 열 가지 그래픽 디자인 패러독스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저술가인 에이드리언 쇼네시가 일상적인 ‘그래픽 디자인의 역설’ 열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가령 이런 식입니다. ‘전문가인 내가 제일 잘 안다’ 같은 말을 하는 디자이너야말로 전문가답지 못한 디자이너이고, 문외한인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을 가르치고 싶다면, 먼저 나부터 클라이언트에 관해 배워야 한다는 것이죠. 10번까지 이어지는 역설의 목록 끝에는 하나의 보너스 역설이 더해져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완전한 창작의 자유를 주겠다’고 한다면, 절대 그런 뜻이 아니다.”

깔끔한 식사를 위한 식용 테이프

존스 홉킨스 화이팅 공과대학(Whiting School of Engineering)에서 음식을 감싸 고정할 수 있는 식용 테이프를...

2011-10-28 | 미생물의 집

디자인 프로브는 필립스가 운영했던 미래 라이프스타일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소개했던 2010년의 ‘메타모포시스’에 이어 2011년 필립스가 구상한 미래의 집은 미생물을 이용한 자급자족의 집입니다. ‘미생물의 집’이 그리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집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오래된 요소들입니다. 토기로 된 증발식 냉장고라던가 벌통 그리고 쪼그려 앉는 재래식 변기처럼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