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FIFA 여자 월드컵 아이덴티티

2023년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개최되는 FIFA 여자 월드컵(FIFA WWC23) 아이덴티티는 토론토의 퍼블릭 어드레스(Public Address)와 LA의 웍스 컬렉티브(Works Collective)의 공동 주도 하에 개최국의 지역 예술가 및 서체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 FIFA Women’s World Cup

트로피의 형태를 그대로 엠블럼에 사용하던 이전의 월드컵과 달리 FIFA WWC23에서는 개념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엠블럼의 32개 사각형은 FIFA WWC23에 모이는 32개 국가를 나타낸다. 그리고 방사형 형태는 전세계 사람들이 호주와 뉴질랜드로 모이는 것과 개최국의 정신과 가치를 세계로 확산하는 것, 즉 수렵과 발산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이다.

FIFA WWC23 호주, 뉴질랜드 아이덴티티 패턴 ⓒ FIFA Women’s World Cup

호주의 패턴 디자인에는 아티스트 체르니 서튼(Chern’ee Sutton), 뉴질랜드의 패턴 디자인에는 텍스타일 아티스트 피오나 콜리스(Fiona Collis)가 참여했다. 체르니 서튼이 디자인한 패턴은 FIFA WWC23을 보기 위해 여행하는 많은 팬이나 서포터를 나타내고, 피오나 콜리스가 디자인한 패턴은 사람과 문화의 결합을 의미한다. 문양과 색상은 호주와 뉴질랜드의 풍경(열대우림, 흙, 산, 물, 도시 등)에서 참조했고, 서체는 뉴질랜드에 거주하는 서체 디자이너 앨리스테어 맥크레디(Alistair McCready)가 디자인했다.

2028년 LA 올림픽 아이덴티티 또한 퍼블릭 어드레스와 윅스 컬렉티브가 공동 제작하였다.

Fifa.com
creativeboom.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깨끗한 옷을 입을 권리: 모두를 위한 세탁기 프로젝트

2019년에 설립된 사회적 기업, ‘세탁기 프로젝트(The Washing Machine Project)’에서는 누구나 깨끗한 옷을 입을 권리가...

식사의 즐거움을 담은 비둘기 테이블

디자이너 듀오 뮬러 반 세베렌(Muller Van Severen)과 아티스트 겸 쉐프인 라일라 고하르(Laila Gohar)이 협업을...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 ‘플라스틱: 세상을 다시 만들다’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에서 플라스틱의 역사와 미래를 탐구하는 전시 ‘플라스틱: 세상을 다시 만들다 (Plastics: Remaking...

2007-02-21 | 머리카락으로 그린 일상

빅토리아 시대 기억을 위한 장신구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되살려, 일상의 사소한 순간들을 기념합니다. 그것도 머리카락으로요. 미국의 공예 작가 멜라니 빌렌커는 다갈색 머리카락 한올 한올로 조용하고 평범한 장면들을 기억할 만한 순간으로 바꿔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