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차이나타운 도자기 상점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뉴욕 차이나타운 윙온워 상점 © Wing On Wo & Co

1890년에 처음 문을 연 상점 윙온워(Wing On Wo & Co.)는 뉴욕 차이나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가게이다. 이 상점에서는 차이나타운의 독창적인 문화와 역사를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재창조하고 보존하기 위해 2016년부터 W.O.W 프로젝트(The W.O.W Project)를 진행하고 있다.

W.O.W 프로젝트는 윙온워의 5대 사장 메이 럼의 주도하에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차이나타운의 문화적 유산을 유지하고, 언어와 세대의 장벽을 넘어 차이나타운 안에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메이 럼은 상점을 중심으로 사회적 변화와 예술의 역할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열고, 아시아계 영화를 상영하며, 상점 건물은 아티스트 레지던시로 활용해오고 있다. 또한 주민들끼리 차이나타운의 역사를 공유하는 모임 등의 공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리고 지난 8월에는, 미국계 아시아인 아티스트 젠틀 오리엔탈(Gentle Oriental)과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매거진 <도자기 엑스프레션 진(Porcelain as Expression zine)>을 발간했다. 이 매거진은 130년 동안 이어져 온 상점의 역사와 함께 중국의 도자기와 패턴이 일상 생활에 미친 영향력과 그 중요성을 56페이지 분량에 담고 있다.

<도자기 엑스프레션 진>, 2021. © Wing On Wo & Co

코로나19로 인해 상점은 온라인으로만 운영 중이며, 2020년 이후 모든 공공 프로그램은 연기되었다.

Wingonwoand.co

The W.O.W. Project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

프랑스의 되펠 스튜디오(Döppel Studio)에서 기획한 전시<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이 이달 초에 오픈하여 9개월...

코로나바이러스 진단 마스크

일본 교토부립대학 연구진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빛나는 마스크를 개발했다. 타조 알과 형광 염료에서 추출한 항체를...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버려진 광고판으로 만든 떠돌이 개 쉘터

태국의 동물단체 ‘스탠드 포 스트레이즈(Stand for Strays)’가 떠돌이 개를 위한 쉘터를 설치했다. 방콕과 인접한...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