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는 눈, 이에는 이, 칼에는?: 2021 영국 다이슨 어워드

리액트, 2021. © Joseph Bentley, Dyson

응급 처치용 의료기기 ‘리액트(REACT)’를 디자인한 조셉 벤틀리(Joseph Bentley)가 ‘2021 영국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의 내셔널 위너 부문을 수상했다. 리액트는 칼로 인한 범죄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의 자상에 장치를 삽입하여 현장에서 즉시 출혈을 방지함으로써, 피해자가 사망하지 않게 한다. 구조대원들은 리액트를 사용하여 출혈 부위에 직접 압력을 가해 기존의 의료 기기보다 더 빨리 출혈을 억제할 수 있다.

2020년 영국 정부의 조사에서는, 2019년에 영국과 웨일스에서 46,000 건의 흉기 범죄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사건에서 발생한 희생자의 사망 원인은 대부분 과다 출혈로 밝혀졌다. 런던내에서 앰뷸런스가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평균 10분이 걸리지만, 과다 출혈로 인해 사람은 단 5분 안에 사망할 수 있다.

자상을 다루는 최선책은 몸에 꽂힌 물질을 빼내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인데, 이는 물질이 상처 내부에 압박을 주고, 구멍이 난 곳을 채워 내출혈을 예방하는 방식이다. 디자이너는 여기에서 기본 원리를 착안하여, 사용자가 리액트의 방아쇠를 당기면, 체내 삽입형 의료용 실리콘 풍선 압박 장치(The implantable medical-grade silicon Balloon Tamponade)가 자상에 삽입되어 자동으로 부풀어 상처를 압박하도록 설계했다. 이 방법은 지혈을 단 1분안에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상처에 거즈를 쑤셔 넣는 방법보다 덜 고통스러워, 더 많은 사람의 목숨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액트, 2021. © Joseph Bentley, Dyson

디자이너는 “의료 기기 개발은 보통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수년 내로 리액트 시스템이 흉기 범죄 피해자의 과다 출혈을 막아, 더 많은 사람을 살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jamesdysonaward.org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8-12 | 좋은 날씨

2011년 시각 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사라 일렌베르거의 개인전이 열렸습니다. ‘좋은 날씨’는 그의 작업을 망라한 첫 모노그래프 출간을 기념하여 열린 전시이기도 합니다. 그가 택하는 작업의 재료는 대체로 입체의 사물입니다. 그것을 그대로 설치하거나 아니면 사진을 찍어 이미지로 만들지요. 어떤 매체의 표현을 빌리자면 “3D 일러스트레이터”라고 할까요. 사라 일렌베르거의 시각 세계를 다시 만나봅니다. 

2010-01-11 | ABCing

글자와 그 네거티브 공간을 뒤섞어, 해당 글자를 머릿글자 삼은 어떤 단어의 의미를 표현합니다. 콜린 엘리스의 〈ABCing, 알파벳 다르게 보기〉는 A부터 Z까지, 글자와 주변 공간을 재구성하여 태어난 24개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디자인 스터디즈〉(Design Studies) 환경과 도구는 디자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까?

우리의 생각은 ‘상황지어진(situated)’ 혹은 ‘체화된(embodied)’ 환경과 도구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우리의 존재가 독립되거나 분절된...

조각으로 남긴 세계의 인구: 2021 디자인 마이애미/바젤

프랑스 디자이너 마티외 르아뇌르(Mathieu Lehanneur)가 ‘세계의 상태(State of the World)’를 2021 디자인 마이애미/바젤에서 선보였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