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새’ 로고 디자인 논란

(위) 기존 BBC 로고, (아래) 새 BBC 로고 © BBC

2021년 상반기, BBC가 새 로고를 공개한 후, 세금 낭비라는 항의와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영국 대중지 <더 선(The Sun)>의 주장에 따르면, BBC의 로고 디자인 변경에 사용된 금액은 수만 파운드로 추정된다. 하지만 금액에 비해 새 ‘BBC 블록’의 변화는 미미해 보인다. 새 로고에는 기존의 로고보다 크기가 더 작은 서체가 사용되었고, 세 개의 블록 사이의 간격이 미세하게 넓어졌다. 이 로고는, 지난 2월에 BBC 셀렉트(BBC Select, 미국에서 서비스되는 BBC 스트리밍 플랫폼)의 웹사이트에서 조용히 공개되었고, TV에서는 가을 시즌부터 사용되기 시작한다.

한편 BBC는 이번 로고 리디자인에 대해 <더 선>이 주장한 만큼 큰 비용은 들지 않았다고 주장했고, 또 BBC의 결정을 지지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실제 로고 리디자인의 시장 가격이 일반의 생각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리디자인의 결과가 반드시 대변신을 보여줘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BBC 로고 리디자인에 사용되었다고 ‘주장되는’ 금액과, 금액에 부응하지 못한 ‘소극적인’ 디자인에 대해 대중들은 분노하고 있지만, 여기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 새 로고에는 BBC의 기업 서체 리스(Reith)*가 사용되었고 그것은 곧 ‘리디자인’이 아니라 ‘새 디자인’을 의미한다. 이미 많은 이들이 트위터에서 언급했듯이, BBC 자체 서체로 만든 로고를 사용한다는 것은, BBC가 1997년부터 사용해오던 길 산스 서체의 저작권료를 더 이상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결과적으로 새 로고 디자인이 더 경제적이라는 주장이다.

새로운 디자인이 공개될 때마다 그 디자인의 금전적 가치에 대한 논란이 종종 뒤따른다. 디자인을 산업적 이윤이나 교환 가치로 판단할지, 고유한 아이디어와 관련된 미학적 측면은 어떻게 가치를 가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2017년에 BBC에서 만든 서체로, BBC의 창업자 존 리스(John C. W. Reith)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thesun.co.uk
creativeblog.com


© designflux.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7-26 | 위 메이크 카펫

“우리는 카펫을 만듭니다.” 하지만 아마도 그들의 카펫 위를 거닐거나 뒹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일회용 포크, 빨래집게, 파스타… 위 메이크 카펫은 실 대신에 소비 제품으로 카펫을 만들었습니다. 말하자면 소비 사회의 카펫이라고 할까요. 네덜란드의 이 3인조 그룹은 지금도 휴지심, 주름 종이, 연필 등의 일상적인 물건들을 가지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1-06-16 | VAT 19%와 7%, 둘 중 어느 쪽?

이것은 디자인일까 예술일까. 그 판단에 따라 부가가치세 19%냐 7%냐가 결정됩니다. 베타 탱크의 에얄 부르슈타인과 미헬레 가울러는 예술이다 디자인이다 딱 부러지게 말하기 ‘모호한’ 오브제들을 만들어, 각기 다른 세관을 거치는 경로로 전시 현장으로 부쳤습니다. 베타 탱크의 ‘택싱 아트’ 시리즈는 세법과 해운법이라는 관료적 세계로 들어선 오브제의 여행기입니다.

2010-06-18 | 디자인 프로브 ‘메타모포시스’

2020년 팬데믹의 한 해를 지나며, 집은 그야말로 피난처이자 안식처가 되었습니다. 감염의 위험을 안은 외부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 때로 자신을 집에 가두어야만 했습니다. 아직 진행형인 팬데믹의 와중에, 지금으로부터 11년 전 상상된 근미래의 집을 되돌아봅니다. 디자인 프로브의 ‘메타모포시스’는 집을 일종의 필터로 규정하며, 외부의 나쁜 요소를 걸러내면서도 자연을 안으로 들이는 주거공간의 변형태를 연구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분리를 극복한다는 다소 추상적인 주제가 조금은 더 가깝게 다가오는 요즘입니다.

2009-01-12 | 프로파간다 스타일로

『공산당 선언』의 마지막 구절이자 소비에트 공화국의 표어였던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를 21세기 미국의 백화점이 노골적으로 차용합니다. “만국의 소비자여 단결하라!” 그것도 소비에트의 시각적 선전 양식을 빌려서요. 프로파간다 스타일로 유명세를 얻은 셰퍼드 페어리가 디자인한 삭스 피프스 애비뉴의 뻔뻔한 광고를 다시 돌아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