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14 | 패러디자인

Editor’s Comment

2011년 SFMOMA는 자신의 소장품 가운데 패러(para-)라는 접두사로 묶어낼 수 있는 디자인, 그러니까 소장품 데이터베이스에서 대체로 ‘기타’로 분류되던 디자인들을 추려 전시를 열었습니다. 이름하여 ‘패러디자인’ 전은 디자인의 규범과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는 저 너머의 디자인, 정상적인 것과는 떨어져 있는 디자인 100여 점을 선보인 자리였습니다.

알렉스 스웨더(Alex Schweder), ‘바이 바르돈(Bi-Bardon)’, 2001 
유리 도자기 34 x 32 x 14 in. 
Collection SFMOMA, Accessions Committee Fund purchase 
© Alex Schweder

너머, 비정상, ~ 옆에, ~에 반(反)하는… 접두사 패러(para)를 붙여 이르려는 디자인이란 과연 어떠한 것들일까. SFMOMA의 ‘패러디자인(ParaDesign)’ 전은 디자인의 규범,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들을 조명하는 자리이다. 미술관이 소장한 건축 및 디자인 컬렉션 가운데 가구, 인스톨레이션, 비디오, 사진에서 모형, 서적, 소형 오브제에 이르는 작품들이 전시에 포진하였다. 

올리비오 바르비에리(Olivo Barbieri), ‘장소 특정_ 몬트리올 04 [버크민스터 풀러 돔](site specific_ MONTREAL 04 [Buckminster Fuller Dome]), 2004 
크로모제닉 프린트(chromogenic print) 48 x 60 in. 
Collection SFMOMA purchase through a gift of Barry R. Campbell, Toronto, Canada, and the Accessions Committee Fund 
© Olivo Barbieri
피터 웨그너(Peter Wegner), ‘하늘로 지은 빌딩(Buildings Made of Sky)’, 2004/2007 
32장의 잉크젯 프린트 사진, 중성지에 UV 코팅 64 x 104 in. 
Collection SFMOMA 
© Peter Wegner 
레비우스 우즈(Lebbeus Woods), ‘D-쿼드 44A2(D-QUAD 44A2)’, ‘중심성(Centricity)’ 시리즈(1987-1988) 중, 1988 
스트라스모어(Strathmore) 종이에 색연필 22 x 24 in. 
Collection SFMOMA, Accessions Committee Fund purchase 
© Lebbeus Woods 

건축과 디자인을 소장 대상으로 삼는 미술관은 세계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SFMOMA의 컬렉션은 상대적으로 ‘다른’ 측면의 건축과 디자인에도 개방적인 편이다. SFMOM는 공상적 건축, 도상적 가구, 베이 에어리어 지역의 그래픽 디자인을 비롯해, 때로 다른 미술관에서 쓸모가 없다, 물리적 실체가 없다, 지나치게 개념적이다 또는 전문 건축가나 디자이너의 작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했던 오브제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작품들은 흔히 데이터베이스에 ‘기타’ 항목으로 분류되어왔다. ‘패러디자인’은 이들 디자인을 위한 자리다. 

SFMOMA의 소장품 중 약 100여 점의 ‘패러디자인’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한 자리에 모였다. 론 아라드(Ron Arad)의 고광택 알루미늄 의자 ‘위험 감수’는 앉았다 일어설 때마다 사용자의 엉덩이를 때리며, 딜러+스코피디오(Diller Scofidio)의 목욕 수건 ‘그의 것/그녀의 것(His/Hers)’에는 당돌한 경구들이 수놓여 있다.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등 140개의 기계들이 천정에 매달려 이룬 ‘구름(Cloud)’은 안 테 리우(An Te Liu)의 작품으로, 이 역시 이번 ‘패러디자인’ 전에서 선보인다. 

톰 삭스(Tom Sachs), ‘놀 2인용 소파와 협탁(Knoll Loveseat and End Table)’, 1996 
테이프, 전화번호부, 철, 목재 
Collection SFMOMA, Accessions Committee Fund purchase 
© Tom Sachs / Knoll 
론 아라드, ‘위험 감수(AYOR; At Your Own Risk)’, 1991 
청색 산화 스틸(anodized steel), 납 소재의 추 36 1/4 x 21 5/8 x 19 1/4 in. 
Collection SFMOMA, Accessions Committee Fund purchase 
© Ron Arad

www.sfmom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10-26 | 종이클립에서 조명으로

평범한 물건은 평범하기에 재해석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2007년 오늘은 종이클립이라는 익숙하고 작은 물건을 조명으로 옮긴 두 가지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티그의 ‘페이퍼클립 램프’ 프로토타입과, 가엘 호르스팔의 ‘네온 페이퍼클립’을 만나보시죠. 

일본 여자 프로 축구 리그(WE LEAGUE)의 유리 트로피

2022년 2월 27일, 일본 최초 여성 프로 축구 리그 ‘위 리그(WE LEAGUE)’ 결승전에서 ‘우먼...

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

전시 ‘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Design And Healing: Creative Responses to Epidemics)’이 쿠퍼...

2007-04-30 | 벌들의 도움으로

쾌속조형의 반대에 서 있는 완속조형의 사례. 혹은 동물의 힘을 빌린 디자인. 토마시 하브스딜의 ‘벌들의 도움으로’는 일주일 동안 4만 마리의 꿀벌이 빚어낸 꽃병입니다. 하이테크와 대비되는 로우테크, 인간의 공예가 아닌 동물의 공예. 또 꽃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 벌과 꽃병은 멋진 한 쌍이기도 하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