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SFMOMA는 자신의 소장품 가운데 패러(para-)라는 접두사로 묶어낼 수 있는 디자인, 그러니까 소장품 데이터베이스에서 대체로 ‘기타’로 분류되던 디자인들을 추려 전시를 열었습니다. 이름하여 ‘패러디자인’ 전은 디자인의 규범과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는 저 너머의 디자인, 정상적인 것과는 떨어져 있는 디자인 100여 점을 선보인 자리였습니다.
너머, 비정상, ~ 옆에, ~에 반(反)하는… 접두사 패러(para)를 붙여 이르려는 디자인이란 과연 어떠한 것들일까. SFMOMA의 ‘패러디자인(ParaDesign)’ 전은 디자인의 규범,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들을 조명하는 자리이다. 미술관이 소장한 건축 및 디자인 컬렉션 가운데 가구, 인스톨레이션, 비디오, 사진에서 모형, 서적, 소형 오브제에 이르는 작품들이 전시에 포진하였다.
건축과 디자인을 소장 대상으로 삼는 미술관은 세계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SFMOMA의 컬렉션은 상대적으로 ‘다른’ 측면의 건축과 디자인에도 개방적인 편이다. SFMOM는 공상적 건축, 도상적 가구, 베이 에어리어 지역의 그래픽 디자인을 비롯해, 때로 다른 미술관에서 쓸모가 없다, 물리적 실체가 없다, 지나치게 개념적이다 또는 전문 건축가나 디자이너의 작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했던 오브제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작품들은 흔히 데이터베이스에 ‘기타’ 항목으로 분류되어왔다. ‘패러디자인’은 이들 디자인을 위한 자리다.
SFMOMA의 소장품 중 약 100여 점의 ‘패러디자인’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한 자리에 모였다. 론 아라드(Ron Arad)의 고광택 알루미늄 의자 ‘위험 감수’는 앉았다 일어설 때마다 사용자의 엉덩이를 때리며, 딜러+스코피디오(Diller Scofidio)의 목욕 수건 ‘그의 것/그녀의 것(His/Hers)’에는 당돌한 경구들이 수놓여 있다.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등 140개의 기계들이 천정에 매달려 이룬 ‘구름(Cloud)’은 안 테 리우(An Te Liu)의 작품으로, 이 역시 이번 ‘패러디자인’ 전에서 선보인다.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디터 람스의 디자인을 수집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니, 오래된 시계, 전축 시스템, 의자, 선반이 어느 집, 어느 카페 사진 속에서 발견되곤 합니다. 디터 람스의 이름과 떼놓을 수 없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그가 40년을 몸담았던 브라운과 더불어, 비초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60년대, 그러니까 비초에가 비초에+차프였던 시절에 디터 람스가 디자인한 선반, 의자, 테이블은 비초에라는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도 같은 무엇이 되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