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

디자인과 치유 전시 설치물 © Smithsonian institution / Photo: Matt Flynn

전시 ‘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Design And Healing: Creative Responses to Epidemics)’이 쿠퍼 휴잇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에서 2023년 2월 20일까지 개최된다. 이 전시는 비영리 건축 리서치 단체인 매스 디자인 그룹(MASS Design Group)과 쿠퍼 휴잇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에서 공동 기획한 것으로, 코로나19가 한창 확산되는 기간에 준비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팬데믹을 통해 ‘호흡은 공간적’이라는, 자명하면서도 쉽게 잊어버리는 사실을 재발견한다. 이 호흡의 공간성은 신체, 건물, 도시, 지구, 즉 존재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불거진 주거, 일자리,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불평등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지역사회로부터 소외시켰다.

이 전시는 코로나19에 대한 건축 사례 연구와 함께 디자인의 창의적인 대응을 보여준다. 전시에 참여한 디자이너, 아티스트, 의사, 엔지니어, 지역사회 주민은 “어떻게 도와드릴까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들은 의료 기기, 보호 장비, 인포그래픽, 정치 포스터, 건축물,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기 위해 오픈 소스를 활용하고, 협업을 도모하며,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 등을 거쳐 사회 활동으로 연결시킨다. 이들의 공통된 염원은, 돌봄에 대한 권한을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접근 장벽을 없애는 것이다.

약물 과다 복용시 응급 처치할 수 있는 날록손 키트(Ventizolve Naloxone Kit), 2020. © ANTI (A New Type of Interface)
음압 산소 호흡기(Shaash Negative-Pressure Ventilator), 2021. © Karnaphuli Industries Limited
(좌) 광장에 설치된 스토디스탄테(StoDisTante), (우) 스토디스탄테 포스터, 2020. © Caret Studio
‘디자인과 치유’ 전시 풍경 © Smithsonian institution / Photo: Matt Flynn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전시품과 디자인에 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7-18 | 뉴 디자이너스 2007

2007년 오늘은 영국 ‘뉴 디자이너스’ 전시에서 주목받은 두 개의 전시작을 소개했습니다. 1985년 시작된 뉴 디자이너스는 이제 졸업을 앞둔 혹은 디자이너로서의 첫 해를 보낸 젊은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행사입니다. 베선 그레이, 제이 오스거비, 리 브룸 같은 이들도 뉴 디자이너이던 시절, 이 전시에 참여한 바 있죠. 올해의 행사는 바로 얼마 전인 7월 9일 막을 내렸습니다.

2011-02-07 |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 수상자

2021년 크리스토퍼 케인의 여성복 S/S 컬렉션은 그림들을 입고 있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케인은 코로나19가 강제한 록다운 시기에 그림들을 그렸고, 그림은 프린트가 되어 그의 컬렉션을 이루었죠. 오늘 소개할 옛 뉴스는 그가 유망 디자이너였던 시절의 소식입니다. 2008년부터 브리티시 패션 카운슬은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라는 이름으로 유망한 패션 디자이너의 성장을 지원해왔는데요. 2011년도 수상자가 바로 크리스토퍼 케인이었습니다. 

2011-01-18 | 전시회 ‘큐빅스’

그리드의 입체판이라 해야 할까요?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로 삼아 큐브 패턴의 원리를 찾고, 이를 디자인의 방법론으로 삼았던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얀 슬롯하우버르와 빌리암 흐라츠마는 우표에서 가구까지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활짝 펼쳤습니다. 이들의 작업은 2000년대 들어 뒤늦게 재발견되었는데요. 2011년의 ‘큐빅스’도 그러한 맥락에서 열린 전시입니다.

2010-03-15 | 언해피 힙스터

잡지에 소개될 만한 근사한 생활 공간을 삐딱하게 바라봅니다. 이름하여 ‘언해피 힙스터’라는 텀블러 블로그입니다. 벽을 대신한 창의 존재에서 창문 청소의 고단함을 예상한다거나, 이색적인 설계의 주택에서 건축주의 불만족을 상상하는 식이죠. 애석하게도 ‘언해피 힙스터’는 2015년 5월 18일 이후로 업데이트가 멈추었지만, 그래도 아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