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 킹 추념 공예 프로젝트

로레타 페트웨이(Loretta Pettway), 메달리온(Medallion), 합성 직물과 면사를 누비질, 80 x 70 inches, 1960.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미국의 1월 셋째주 월요일은 흑인 해방운동 지도자인 마틴 루터 킹 (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의 업적을 기리는 ‘마틴 루터 킹의 날’이다. 올해에도 도시 곳곳에서 그를 추모하기 위한 특별 행사를 만날 수 있다. 뉴욕 브롱크스에 위치한 웨이브 힐 하우스에서는 1월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퀼트 공예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킹 목사와 퀼트 공예라니. 그 접점이 의아할 수도 있겠다. 이 관계는 1965년 셀마-몽고메리 행진에서 유래한다. 1965년흑인 참정권을 위한 셀마-몽고메리 행진을 나선 킹 목사와 시위대는 앨라배마주의 소도시 보이킨(Boykin) 주민들에게투표권 운동을 독려했다. 이에 지역 사회 여성 공예가 단체인 ‘기스 벤드 퀼터스(Gee’s Bend quilters)’와 ‘프리덤 퀼팅비(Freedom Quilting Bee)’가 협력해 흑인 인권운동 및 셀마-몽고메리 행진을 지원했다.

제시 T. 페트웨이(Jessie T. Pettway), 수평, 수직 기둥 조각들(Bars and String-Pieced Columns), 합성 직물과 면사를 누비질, 95 x 76 inches, c. 1950.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60년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퀼트 공예품을 생산해 온 보이킨 지역과 인근 지역의 커뮤니티들은, 80년대 초 미국 민속학 분야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해 90년 후반에 들어서는 민속 에술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에 이른다. 2002년 휴스턴 미술관에서 기획한 전시 ‘지스 벤드 퀼트 공예(The Quilts of Gee’s Bend)’에서는 여성 퀼트 공예가 42명의 작품을 선보였고, 2006년까지 미국 전역에서 순회 전시를 가졌다. 이를 계기로 보이킨의 퀼트 커뮤니티 및퀼트 공예가들은 자신과 이름과 활동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했던 보이킨 지역에 공예품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사회 경제에 공헌해 오고 있다.

2003년에는 50여 명의 퀼트 공예가가 모여 ‘기스 벤드 퀼트 공예가 콜렉티브(Gee’s Bend Quilters’ Collective)’를 창립했다. 공동체 공예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이 단체는 퀼트 공예품 생산, 퀼트 제작자들을 위한 교육과 아울러 공예 작품의 지적 재산권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힐 하우스에서 개최하는 퀼트 공예 프로그램은, 킹 목사와 흑인 인권운동에 동참한 여성 퀼트 공예가들을 기억하는 추념의 기회이기도 하다.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서는 퀼트 공예가 로레타 페트웨이(Loretta Pettway)의 작품을 비롯한 다수의 퀼트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버밍험 주립 도서관 구술사 프로젝트 아카이브에서도 이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1] 1949년 앨라배마주 코빙턴카운티에 있는 기스 벤드(Gee’s Bend)에 미 연방 정부가 우체국을 설립하면서 보이킨(Boykin)으로 지명을 변경하였다.

www.nytimes.com

www.wavehill.org

encyclopediaofalabama.org

© designflux2.0.co.kr

이지원

이지원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디자인사 자료 수집을 위한 구술 연구의 방향 모색》이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오늘날 비주류로 분류되는 담론 내 미시사에 관심을 두고 이를 실천적 방법으로 전달하는 작업을 실험한다. 디자인 스튜디오 겸 출판사인 아키타입(archetypes)을 운영하며 저술과 출판 활동 등을 통해 책과 기록물을 만들고 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6-10 | 굿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수없이 던져진 질문이고 어떤 대답은 무척이나 유명합니다.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처럼요. 이번에는 디자인 평론가 앨리스 로스손의 대답입니다. 그녀는 좋은 디자인인가를 생각할 때 짚어볼 다섯 가지를 제시합니다. 그것이 무엇을 하는지, 모습은 어떠한지, 어디가 새로운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죄책감을 일으키는지 말이지요. 그리하여 도달하는 좋은 디자인의 결론은 무엇인지, 오늘의 뉴스에서 만나봅니다.

디자인스토리 | 2009 | 타미네 자반바크트와의 대화

20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초청으로 아르테니카(Artecnic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타미네 자반바크트가 한국을 찾았다. 지난 9월 16일, 디자인플럭스는...

자외선 오브젝트: UV

모두가 자외선(UV)을 차단하려고 노력하는 이때, 샌프란시스코의 유리 공예가 존 호건은 오히려 자외선을 작품으로 끌어왔다.지난...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