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파크 한복판에 등장한 황금 큐브

니클라스 카스텔로, ‘카스텔로 큐브(Castello Cube)’, 뉴욕 센트럴 파크, 2022. Ⓒ Niclas Castello / Photo: Cindy Ord (Getty Images)

지난 2일, 뉴욕 센트럴 파크 한복판에 186kg의 황금 큐브가 설치되었다. 독일의 현대미술가 니클라스 카스텔로(Niclas Castello)가 디자인한 ‘카스텔로 큐브’는 작가 카스텔로 자신의 이름을 붙인 ‘카스텔로 코인(Castello Coin)’ 출시를 기념해 제작한 것으로, 오는 2월 21일에 NFT 경매가 열릴 예정이다.

이 황금 큐브(가로, 세로, 높이 45cm, 무게 186kg)는 내부가 비어 있는 형태로, 24k 순금으로 제작되었다. 총 186kg의 금을 구매하는 비용으로 무려 1,170만 달러(약 140억 원)가 사용되었고, 작품을 위한 자체 보안팀도 꾸려졌다. 갤러리스트 리사 칸드호퍼(Lisa Kandlhofer)는 한 예술 간행물에 “‘카스텔로 큐브’는 암호 화폐를 기반으로 떠오르는 21세기 문화 생태계와 금이 최고로 여겨졌던 고대 세계 사이를 연결하는 일종의 매개체로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황금으로 제작된 ‘카스텔로 큐브’ 앞에 선 니클라스 카스텔로. Ⓒ Niclas Castello / Photo: Cindy Ord (Getty Images)

카스텔로는 인터뷰에서 “이 작업은 모든 측면에서 개념적인 예술 작품이며, 내 작업은 세상 너머에 있는 무형의 무언가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카스텔로는 1978년 동독에서 태어나 주로 스트리트 아트, 팝 아트로 분류되는 작업을 해 오고 있다. 그의 작품은 1989년 베를린 장벽 붕괴라는 역사적 사건에서 큰 영향을 받았고, 장 미셸 바스키아의 신표현주의적 스타일과의 연관성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뉴욕과 스위스에 거주하며 활동하고 있다.

niclascastello.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철물점 프로젝트

중국 항저우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마리오 차이(Mario Tsai)가 지난 해 말, ‘오픈소스 디자인’을 주제로...

라멘 ‘쏟지 않고’ 나왔습니다: 닛산 전기 자동차

닛산 자동차(NISSAN)에서 손님에게 라멘 국물을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서빙하는 소형 전기 자동차, ‘닛산...

500년 긴 잠에서 깨어난 수도원

프랑스 건축가 아멜리아 타벨라(Amelia Tavella)가 프랑스의 산타 루시아 디 탈라노에 위치한 ‘성-프랑수아 수도원(the Convent...

팬톤, 사상 최초의 ‘스킨톤 가이드’ 공개

팬톤은 새해를 맞이하여 최근 개발 중인 컬러 ‘팬톤 스킨톤 밸리데이티드(Pantone SkinTone Validated)’를 공개했다. 팬톤은...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