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든다: 소녀 목공 클럽

마파 목공 클럽 단체 사진 © lumber club marfa

텍사스 사막 위의 작은 마을 마파에 위치한 마파 목공 클럽(Lumber Club Marfa)은 7세에서 14세 사이의 소녀들로 이루어진 목공 클럽이다. 이 클럽에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회원들이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는데, 나사 모양의 다리가 세 개 달린 스툴을 전문으로 제작한다.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진 스툴 © lumber club marfa

마파 목공 클럽은 딸을 둔 한 아버지에 의해서 설립되었는데, 전동 공구 사용법과 제작에 관심이 많은 딸과 딸의 친구들을 위해서 만든 것이다. 이 클럽은 목공에 대한 간단한 체험 공간이 아니라, 목공에 대해 성인과 같은 난이도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워크숍이다. 클럽 회원들은 고생스럽게 스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제작자의 기술, 공예, 인내력을 기를 수 있다.

스툴은 원목을 구매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세계 곳곳의 가구 제작자들이 보내준 자투리 목재를 활용하기도 한다. 모든 스툴에는 제작자의 손도장과 번호가 새겨져 있다.

스툴 밑면에 손으로 새긴 클럽 이름과 번호 © lumber club marfa

회원들은 매주 금요일 방과 후에 만나 스툴을 만드는데 필요한 과정인 목재 고르기, 재단, 샌딩, 구멍 뚫기, 조립 등을 배운다. 그리고 클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회원들을 대상으로 목공과 관련된 비즈니스 교육도 시작했다. 재료 공급, 구매 서류 작성, 사진 촬영, 운송 등 실용적인 내용이 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클럽은 후원금도 받고 있는데, 후원금 계좌는 클럽 회원의 교육 계좌와 연결되어 있다. 회원들은 텍사스에 거주하는 성인 한 명의 생활비(MIT 최저 생활 임금 계산기) 기준에 따라, 각자 노동한 시간에 비례하여 스툴 판매 수익과 함께 후원금을 나눠 갖는다.

영상에서는 능숙하게 기계를 다루며 나무를 가공하고, 스툴 제작부터 포장까지 책임지는 마파 목공 클럽 회원들을 볼 수 있다.

작업 중인 회원들의 모습 © lumber club marfa

Lumberclubmarfa.com

© designflux2.0.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9-24 | 나오토 후카사와의 ‘종이’ 제품들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에 신기술을 더해 태어난 새로운 종이가 디자이너 나오토 후카사와에게 재료로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보통이라면 천이 사용될 만한 생활 용품들이 이 새 종이로 만들어졌지요. 바로 나오토 후카사와와 제지회사 오나오의 ‘시와’ 컬렉션입니다. 그렇게 탄생한 ‘시와’는 나오토 후카사와의 손길을 벗어난 지금에도 오나오의 제품 컬렉션으로서, 이제는 마스크로까지 제품군을 확장하며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1-06-08 |  음반, 당신 뜻대로

2011년 6월 3일, 영국의 록 밴드 카이저 칩스의 새 음반이 그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발매되었습니다. 다만 음반에 어떤 노래가 수록될지 음반 표지는 어떤 모습일지 결정하는 주체는 카이저 칩스가 아니었습니다. 음반을 사러 온 이의 몫이었죠. 표지 디자인에서 선곡 그리고 수익의 배분까지, 정말로 ‘당신 뜻대로’의 앨범이었습니다. 

2008-01-04 | 허구의 디자인에 주목하라

제품이 되기 위한 전 단계로서가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전면화한 가상 또는 허구의 디자인. 2008년, 코어77의 수석 에디터 앨런 초치노프는 생산가능성과 무관한 상상과 아이디어를 담은 디자인 혹은 사물의 개념에 집중하여 그 자체를 소비의 대상으로 담은 디자인을 모두 아울러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며, 그러한 허구의 디자인에 담긴 가능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캠벨 수프, 50년만에 변신

앤디 워홀의 팝아트 작품으로 유명한 캠벨 수프의 캔 라벨이 약 50년 만에 리디자인 되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