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18 |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Editor’s Comment

2019년에는 더 콘란숍의 한국 매장 오픈 소식이, 2020년에는 테렌스 콘란 경의 타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2021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시간을 되돌려, 지난 2011년 열린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전시를 살펴봅니다. 오랜 후원자 테렌스 콘란을 위한 디자인 뮤지엄의 헌정 전시라고 할까요. 전시는 디자이너로서 또 사업가로서 전후 영국의 라이프스타일 형성에 기여했던 테렌스 콘란의 생애와 이력을 돌아봅니다.

테렌스 콘란의 80세 생일을 맞아, 디자인 뮤지엄이 대규모 전시회를 마련했다.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Terence Conran – The Way We Live Now)’이 11월 16일 개막했다. 콘란 본인의 디자인 작업, 또 그가 운영하는 기업체 및 디자인 스튜디오, 레스토랑 등을 경유하여, 테렌스 콘란이 현대 영국 생활에 미친 영향력을 살펴보는 자리다. 

전시는 초창기 그가 디자인했던 텍스타일, 도자기 등의 디자인 컬렉션으로 시작된다. 해비타트(Habitat)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 바, 전시장 한 켠에 해비타트의 카탈로그에 등장하는 방 하나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었다. 여기에 콘란 스튜디오의 작업과, 그가 운영하는 레스토랑들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전시는 테렌스 콘란의 이력을 따라 핵심적인 주제와 영역들을 다루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는 콘란 재단의 후원에 대한 디자인 뮤지엄의 화답이기도 하다. 지난 6월 콘란 재단 측은 디자인 뮤지엄 이전 지원을 위해, 총 1,750만 파운드를 후원하기로 하였다. 익히 알려진 대로, 테렌스 콘란과 디자인 뮤지엄의 관계는 각별하다. 디자인 뮤지엄의 전신인 보일러하우스(The Boilerhouse)를 설립한 사람이 바로 테렌스 콘란이다. 또한 디자인 뮤지엄이 현재 섀드 테임스에 보금자리를 마련한 것도 콘란 재단의 지원에 힘입은 결과였다. 현재 디자인 뮤지엄은 옛 커먼웰스 인스티튜트(Commonwealth Institute) 자리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www.designmuseum.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500년 긴 잠에서 깨어난 수도원

프랑스 건축가 아멜리아 타벨라(Amelia Tavella)가 프랑스의 산타 루시아 디 탈라노에 위치한 ‘성-프랑수아 수도원(the Convent...

2008-08-11 | 올시티의 영화 포스터 디자인

올시티의 활동 무대는 영화입니다. 2000년부터 이 런던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파트너로서 인상적인 홍보물 작업을 선보여왔습니다. 2008년 오늘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영화 포스터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업을 살펴보았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 올시티의 포트폴리오에는 영화 외에도 넷플릭스, HBO 등 스트리밍 플랫폼 상영작을 위한 작업이 눈에 띕니다. 또 전통적인 인쇄 홍보물에서 모션, 온라인 등 홍보물 자체의 매체 변화도 흥미롭고요. 영화, 드라마, TV 쇼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도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2011-07-06 | 영수증 다시 보기

2011년 〈아이콘〉 매거진 97호에서 ‘다시 생각해 본’ 대상은 영수증입니다. 보통은 들여다 볼 일 없는 이 작은 종이 조각을, 런던의 디자인 컨설턴시 버그는 정보 매체로 보았습니다. 버그가 디자인한 가상의 식당 영수증에는 응당 담겨야 하는 정보 외에도, 꼭 필요하지 않아도 읽어볼 만한 거리들이 담겨 있습니다. 가령 당신이 먹은 음식이 하루 중 언제 가장 잘 나가는지, 영양성분은 어떤지, 또 식당 주변의 가볼 만한 전시 정보라던지요. (...)

런던시 튤립 타워 무산

영국 건축사무소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 + Partners)에서 디자인한 초고층 건물 ‘튤립 타워(The tulip)’가 끝내...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