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1-17 | 2010 무토 탤런트 어워드

Editor’s Comment

새로운 관점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표방하며 출범한 브랜드답게, 무토는 2009년부터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디자인 학교 재학생이 참여하는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2010년 두 번째로 열린 공모전의 최고상은 스웨덴 콘스트파크에 재학 중이던 3인조 디자이너 왓츠왓 콜렉티브에게 돌아갔는데요. 이들이 선보인 플로어 조명 ‘풀’은 지금도 사랑받는 무토의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왓츠왓 컬렉티브(Whatswhat Collective), ‘풀(Pull)’ 조명

디자인 브랜드 무토(Muuto)의 ‘무토 탤런트 어워드’가 올해로 2회째를 맞이했다. “뉴 노르딕”을 표방하는 브랜드답게 스칸디나비아 지역에 한정해 진행되는 학생 디자인 공모전으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의 디자인 학교 스무 곳의 재학생들이 공모전에 참여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스웨덴 콘스트파크(Konstfack)의 학생들이 최고상을 수상했다. 욘 아스트부리(John Astbury), 벵트 브뤼머(Bengt Brümmer), 카린 발렌베크(Karin Wallenbäck)의 왓츠왓 컬렉티브가 그 주인공이다. 수상작 ‘풀’은 전선을 잡아당겨 조명의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는 스탠드 조명으로, 소재나 외양에 있어 드러나는 강렬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분위기가 제품의 기능적 특징과 멋지게 결합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왓츠왓 컬렉티브의 3인방은 2009년 가을 콘스트파크 박사 과정에서 만나 함께 디자인 스튜디오를 결성하였으며, 지난 봄 2010 ICFF에서 조명 컬렉션인 ‘잠재적 에너지(Potential Energy)’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무토 탤런트 어워드 수상작인 ‘풀’ 역시 컬렉션의 일부다. 

www.whatswhatcollective.com
www.muuto.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를 위한 공항, ‘어반 에어 포트’

지난 4월 25일, 영국 코번트리에 열린 시사회에서 영국의 스타트업 ‘어반 에어 포트(Urban-Air Port)’는 세계에서...

2006-09-13 | 브라질의 이색 공중전화 부스

공중전화 부스 앞으로 차례를 기다리며 사람들이 줄지어 서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먼 기억의 풍경이고 누군가에게는 한 번도 보지 못한 풍경이겠지요. 2006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브라질의 별난 공중전화 부스들을 소개했습니다. 앵무새, 과일을 닮은 원색의 부스부터 현대적인 파이버글래스 소재의 부스까지, 브라질의 사진 제작 회사 로스트 아트가 모은 이색 전화부스들을 만나봅니다.

2010-06-15 | 증강현실과 책이 만나면

보통의 책 위에 가상의 레이어가 하나 더해졌습니다. 카미유 셰레는 졸업작품 ‘산의 세계’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책 위에 움직이는 이미지의 세계를 덧입혔습니다. 이 가상의 층은 책 속의 이야기와도 또 책의 편집 디자인과도 절묘하게 공명하며 흥미로운 독서 경험을 만들어냈죠. 셰레의 이 작업은 디자인하위스의 ‘탤런트’ 전시에서 최우수 졸업작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