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19 | 타시타 딘의 ‘필름’

Editor’s Comment

타시타 딘은 줄곧 필름을 매체로 활동해온 미술가입니다. “화가에게 물감이 필요하듯 내게는 필름이 필요하다”고 말할 정도로요. 2011년 그가 테이트 모던에서 선보인 ‘필름’은 위기에 처한 필름의 물질성과 특유함을 전면에 드러냅니다. 아날로그 매체로서의 필름을 찬미하는 기념비인 동시에 쇠락해가는 매체의 초상. <가디언> 리뷰는 이를 두고 “오마주이자 레퀴엠”이라 표현하기도 했지요.

타시타 딘(Tacita Dean), ‘필름(Film)’, 2011
Courtesy of the artist, Frith Street Gallery, London and Marian Goodman Gallery, New York/Paris.
Photo: Lucy Dawkins

테이트 모던 내 터빈 홀에 수직의 스크린이 들어섰다.  유니레버(Unilever) 시리즈, 그 열 두 번째 작품인 ‘필름(Film)’이다. 타시타 딘(Tacita Dean)은 이번 작업에서 필름이라는 매체의 초상을 그려보인다. 

터빈 홀에 설치된 스크린은13m 높이로, 독특하게도 세로로  길게 서 있다. 이는 실제로 시네마스코프 렌즈를 90도로 돌려 촬영한 영상에 상응하는 것이다. 스크린의 외양은 셀룰로이드 필름 띠와 유사해서, 양 옆으로 스프로켓 홀이 나 있고, 또 투명하여 스크린 너머로 터빈 홀의 벽이 비춰 보일 정도이다. 그리고 그 위로 11분 길이의 무성 영화가 계속해서 반복된다. 번개와 나무, 바다의 풍경 등이, 시각적 시처럼 리듬과 음보 속에 펼쳐진다. 

타시타 딘은 비디지털 매체로서 필름의 물질성을 작품 속에 의도적으로 드러낸다. 마스킹, 이중노출, 유리 매트 페인팅처럼, 영화 역사의 초창기 놀라움을 안겨주었던 기법들이 다시금 등장하며, 보통 영화 제작 과정에서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이미지들마저 끌어안는다. 필름 롤의 끄트머리에 남은 페이드 아웃의 이미지, 카메라를 멈추었다 다시 작동시키며 생긴 노출과다 프레임들, 색상 필터를 교체하며 변해가는 희미한 변화의 프레임들 모두가, ‘필름’의 일부이다.

아날로그, 광화학, 비지디털 매체로서 필름을 찬미하는 기념비. 그러나 ‘필름’은 쇠락해가는 매체의 서글픈 초상이기도 하다. 디지털 기술이 하나의 규범으로 자리잡는 동안, 이제 필름은 생존을 걱정해야 할 운명에 처했다. 이는 그저 엄살이 아니다. 영국 최후의 16mm 프린트 현상소였던 소호  필름 랩(Soho Film Lab)이 작년 문을 닫았다. 아리(ARRI), 파나비전(Panavision), 아톤(Aaton) 등 주요 영화카메라 제조사들은 이제 더 이상 카메라를 생산하지 않는다(관련기사 보기). 

타시타 딘은 이러한 미래를 깊이 우려한다. ‘필름’은 지금 이 매체가 처한 위기를 근심하며, 필름의 위기가 우리의 시각 문화에 미칠 영향, 우리 시대에 중단되고 말지 모를 필름의 역사를 상기시킨다. ‘필름’은 매체 스스로가 밝히는 당위의 증거이다. 

www.tate.org.uk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12-24 | OLPC 그 세 번째, ‘XO-3’

OLPC는 “한 아이마다 한 대의 노트북을”이라는 기치로 2005년 출범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100달러 가격의 저렴한 노트북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함으로써, 세계 곳곳 어린이들의 정보 및 교육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였지요. 2009년 OLPC의 세 번째 모델인 ‘XO-3’의 디자인이 공개되었는데요. 디자인은 다시 한 번 퓨즈프로젝트가 맡아, 이번에는 노트북이 아닌 태블릿 형태의 PC를 보여주었습니다.  

사물이 말을 한다면 #2 꽃과 함께 피어나 꽃과 함께 지게 된 내 첫 번째 생

운명의 트럭 못~쓰는 냉장~고, 티브~이, 컴퓨~터, 에어~컨 삽니다. 공-일-공-팔-오-삼-팔-오-이…. 아침마다 들었던 이 소리에 나의 운명이 결정될지 몰랐다....

2011-05-31 | 스킨

“동물은 네모반듯하지 않으며, 그 가죽도 마찬가지다.” 디자이너 페퍼 헤이코프는 가죽 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들쭉날쭉하고 흠집 난 가죽 조각들을 이어붙여 중고 가구에 입혔습니다. 한때 살아 있는 생물의 피부가 주인 잃은 가구의 피부가 된 셈이지요. 새로운 피부가 씌워지며 만들어진 울퉁불퉁한 외곽선과 거친 이음새가 무언가 기묘한 생명체의 인상을 줍니다. 5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의 뉴스는 페퍼 헤이코프의 ‘스킨’입니다.

2010-09-27 | 마크 뉴슨: 운송

신발, 자전거, 자동차, 요트, 제트기, 우주선. 이들의 공통점은 ‘탈것’이라는 점입니다. 신발도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원시적인 탈것일 테니까요. 2010년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디자이너 마크 뉴슨의 전시회 ‘운송’이 열렸습니다. 그가 디자인하였던 ‘사람을 싣고 어딘가로 가는 것’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그곳이 길 위든 저 멀리 우주든 말이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