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서 발견한 미래

전시된 농부의 도구, 2021. Photo © Rodolphe Escher

프랑스 보르도 장식미술 디자인 박물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et du Design)에서 농업 디자이너: 삶의 지혜(Farmer designers: an art of living)’가 열리고 있다. (2021년 7월 14일 -2022년 1월 17일) 이 전시는 토양과 생물 다양성을 재생시키면서 동시에 인류를 먹여 살릴 새로운 세대의 농부 상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전시는 ‘토양’에 초점을 두고, 토양의 역할, 작용 방식, 토양이 품고 있는 생태계에 대해 미처 알려지지 않았던 정보와 지식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새로운 농업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식물과 동물을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는 신선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는 환경 위기에 대한 경고에서 나아가, 영감을 주는 모험, 프로젝트, 시나리오 등을 보여줌으로써 바람직하고 가능성 있는 인류의 미래를 상상하도록 한다.

전시는 세 개의 주제 즉 ‘새로워진 농업(A renewed agriculture)’, ‘농부의 도구(The farmer’s tools)’, ‘진실(Real Facts)’로 구성되었다. ‘새로워진 농업’은 생물 다양성과 기후의 대변동을 다루고 있으며, ‘농부의 도구’는 산업화 이전의 농업용 도구를 재조명한다. 마지막으로 ‘진실’은 디자이너 에르완 부홀렉과 아드리앙 로베로의 지도하에 ECAL 학생들이 현재 농업에 대해 던지는 질문 그리고 이들의 관점을 보여준다.

‘진실’ 전시 풍경, 2021. Photo © Jimmy Rachez, ECAL

박물관 전시와 함께 주변 농장과 포도밭을 방문하여 보르도의 농부, 디자이너, 생태계 전문가들이 만든 다양한 주제의 정원들을 관람할 수 있다.

madd-bordeaux.fr/en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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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28 | 잊혀진 의자들

뮤지엄 오브 로스트 인터랙션은 영국 던디대학교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학과 재학생들이 만든 온라인 박물관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인터랙션 고고학자”가 되어, 한때 존재했으나 지금은 사라진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기기들을 연구하고 발굴하였고, ‘잊혀진 의자들’도 그렇게 태어난 전시 중 하나입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뮤지엄 오브 로스트 인터랙션 웹사이트도 전시 페이지도 사라졌지만, 오늘의 옛 뉴스를 통해 강령술 의자에서 조명 쇼 의자까지, 잊혀졌던 기묘한 의자들을 다시 만나 봅니다.  

2008-07-21 | 드로흐 ‘기후’ 공모전 수상작

드로흐가 주최했던 ‘기후’ 공모전의 수상작은 여러 모로 영리합니다. 1937년 첫선을 보인 알바르 알토의 그 꽃병과 그 디자인에 영감을 준 핀란드의 호수들. 얀 츠트브르트니크는 여기에서 출발하여, 핀란드에 실재하는 알토라는 이름의 호수가 1937년부터 2007년까지 거친 형태의 변화를 꽃병 디자인으로 형상화했습니다. 1937년의 모습이 꽃병의 외곽선을, 메말라 줄어든 2007년의 모습이 내곽선을 이루도록요. 그래서 이름도 ‘드로흐 알토’입니다. 마르다라는 뜻의 드로흐와 꽃병이자 호수인 알토로 기후 변화라는 주제를 담아냈지요.

2009-06-24 | ‘놀 키즈’ 시리즈

놀이 자랑하는 20세기 모더니즘 고전 가구들이 어린이를 위해 몸집을 줄였습니다. 2009년 놀은 미스 반 데어 로에, 해리 버토이아, 에로 사리넨, 옌스 리솜 등 내로라하는 디자이너들의 가구를 어린이용으로 선보였는데요. 아이의 몸에 맞게 작아진 ‘바르셀로나 의자’, ‘다이아몬드 의자’ 등을 지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09-01-14 | 비녤리 캐논

모더니즘의 충실한 실천가였던 마시모 비녤리가 만년에 디자이너들을 위해 작은 책자를 내놓았습니다. 『비녤리 캐논』은 평생의 작업을 통해 익히고 세운 디자인 원칙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입니다. 이 책은 반갑게도 2013년 『비녤리의 디자인 원칙』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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