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하반기, 특히 9월로 몰리면서 디자인의 달이 되었기 때문이다. 작년 한 해, 많은 전시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오랜만에 새로운 디자인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전시들에 대한 기대는 한 층 더 높아진 상태다.

올해 4월로 예정되었던 세계 최대 규모의 밀라노 가구박람회(Salone del Mobile. Milano)가 가장 먼저 문을 연다. (9월 5일 – 10일) 그 중 메인 전시 ‘수퍼 살롱(Super Salone)’에서는 지난 18개월 동안 출시된 디자인 기업들의 신제품과 창작품을 대규모 디자인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좌) 밀라노 가구박람회. (우) 수퍼 살롱, 휴식 공간 모습. ⓒ Salone del Mobile

2년 주기로 열리는 인테리어 디자인 박람회인 파리 메종오브제(Maison&objet paris)는 작년 3월과 올해 6월 행사가 모두 취소된 후 오랜만에 관람객을 맞이한다. 2021년 9월 9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파리디자인위크(Paris Design Week)와 함께 진행된다. 또한 메종오브제의 디지털 플랫폼 MOM을 통해서도 개인 디자이너 및 브랜드들의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다.


6월로 예정되었던 디자인마이애미/바젤(Design Miami/Basel)도 9월로 변경되었다. 바젤 전시는 2021년 9월 2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고, 11월에는 상하이, 12월에는 마이에미에서 열릴 예정이다.

디자인마이애미/바젤 로고. ⓒ Design Miami/Basel

더 많은 디자인 페스티벌의 일정과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Designs for the Pluriverse: Radical Interdependence, Autonomy, and the Making of Worlds

무엇 무엇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제목을 붙인 책이 한 둘인가. <사회를 위한 디자인>, <인간을 위한...

2011-07-26 | 위 메이크 카펫

“우리는 카펫을 만듭니다.” 하지만 아마도 그들의 카펫 위를 거닐거나 뒹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일회용 포크, 빨래집게, 파스타… 위 메이크 카펫은 실 대신에 소비 제품으로 카펫을 만들었습니다. 말하자면 소비 사회의 카펫이라고 할까요. 네덜란드의 이 3인조 그룹은 지금도 휴지심, 주름 종이, 연필 등의 일상적인 물건들을 가지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1-06-23 | 노키아 ‘N9’ 스마트폰

1998년부터 2011년까지, 노키아는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친 적 없는 거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2년 뒤 마이크로소프트에 휴대전화 사업부를 매각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지요. 그렇게 제때 스마트폰 시장의 도래를 준비하지 못한 대가는 컸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16년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또 다시 폭스콘의 자회사로 매각되며 표류하는가 싶더니, 저가 스마트폰 그리고 특히 피처폰 부문에서 성과를 거두며 ‘부활’이라는 평까지 받았습니다.

2007-11-05 | 샤넬 모바일 아트 컨테이너

샤넬을 상징하는 그 퀼팅백에서 영감을 얻은 동시대 미술 작품들을 싣고 세계를 여행할 컨테이너. 샤넬은 이 ‘모바일 아트’ 컨테이너의 설계를 자하 하디드에게 의뢰하였습니다. 우주선을 닮은 그의 이동식 전시 파빌리온은 2010년까지 세계 여행을 마치고, 2011년 파리 아랍세계연구소 앞마당에 안착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