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1년: 미래 인-사이트(The Year 2121: Futures In-Sight)

© 21_21_DESIGN SIGHT

일본 롯폰기에 위치한 디자인 연구소 · 미술관 21_21 디자인 사이트(21_21 DESIGN SIGHT)에서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는 전시, ‘2121년: 미래 인-사이트(The Year 2121: Futures In-Sight)’가 열리고 있다. 2021년 12월 21일 오픈하여 원래 2022년 5월 8일 종료 예정이었던 전시가 현재 22일까지 연장되었다.

전시를 기획한 마츠시마 미치아키(Michiaki Matsushima)는 미래 관련 미디어 매체 ‘와이어드 재팬(WIRED JAPAN)’의 편집장으로, 다양한 저술 활동을 통해 꾸준히 미래에 관한 관심을 보여주어 왔다. 그의 핵심적인 관심 주제는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문화와 생활방식을 변화시키는가이다.

전시 ‘2121년: 미래 인-사이트 (The Year 2121: Futures In-Sight)’ 전경. © 21_21_DESIGN SIGHT/ Photo : Masaya Yoshimura

전시 주최기관의 이름인 ‘21_21 DESIGN SIGHT’는 영어의 ‘20/20 VISION’라는 표현 즉 ‘완벽한 시력’과 관련이 있다. 이 전시는 이러한 의미의 연장 선상에서, 물리적으로 완벽한 시력을 넘어 지금으로부터 100년 후인 2021년의 미래를 전망하는 콘셉트에서 출발했다.

고대부터 이어져 온 인류는 다양한 방면에서 미래와 관련된 예언을 받아들였고, 최근에는 첨단기술과 정보분석, 측정을 통해 보여지는 상세하고 정교한 예측을 유용하게 이용한다. 그러나 세계적 전염병의 확산 이후의 경험은 생활방식, 의사소통 방법, 공동체 의식을 넘어 사람의 가치, 사고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미래’가 실제 얼마나 예측할 수 없는 것인지에 대해 전시를 통해 이야기하고자 했다. 전시에서는 ‘미래 나침반(Future Compass)’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촉발하고자 했다. 이를 사용하여 오늘날 이미 존재하고, 동시대적 행위와 창의성을 통해 밝혀질 수 있는 미래에 대한 관점을 시각화한다.

전시 ‘2121년: 미래 인-사이트 (The Year 2121: Futures In-Sight)’ 전경. © 21_21_DESIGN SIGHT/ Photo : Masaya Yoshimura

전시에는 디자이너, 예술가, 사상가, 엔지니어,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미래에 대한 저마다의 관점을 제공한다. 이미 친숙한 것 혹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들을 생각하는 행위 등 참여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전시 콘텐츠로 구성되었고, 결과적으로 무성히 뻗어나가는 식물의 가지처럼 ‘복수형의 미래(the Future in Plural Form)’를 제안한다.

evala ‘-a’. © 21_21_DESIGN SIGHT/ Photo : Masaya Yoshimura

2121designsight.jp

© designflux.co.kr

홍정아

오늘의 디자인이 어제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은 가까워지려 할수록 더욱 많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도 디자인 역사, 전시 디자인에 관한 흥미와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찾아가고자 두리번거리는 중입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10-18 | 새들에게 만찬을

새들을 위한 격식 있는 상차림. 디자이너 프레데릭 로이예의 ‘디시 오브 디자이어’는 본차이나와 레드시더우드 소재의 접시들이 층층이 매달린 새 모이통입니다. 몇 가지 ‘코스’의 차림인가, 즉 몇 개의 접시로 이뤄졌는가에 따라 모두 네 가지 종류로 구성되었죠. “깃털 달린 친구들”을 위한 멋진 소품입니다.

2009-08-10 | 어둠 속 빛나는 아이디어

브루케타 & 지니치는 1995년 설립된 크로아티아의 디자인 회사로, 브랜딩, 광고 등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주력으로 활동해왔습니다.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이들의 연차 보고서 작업을 두 번 소개했는데요. 하나는 오븐에 구워야 내용이 나타나는 식품 회사의 보고서였고, 두 번째는 여기 어둠 속 빛을 발하는 야광 보고서입니다. 참고로 브루케타 지니치는 2017년 국제적인 광고대행사 그레이 산하에 들어갔고, 2020년 그레이가 디지털 마케팅 회사 AQKA와 합병하면서, 이제 AKGQ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바다 위, 움직이는 바위

프랑스 마르세유 바다에 움직이는 바위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술가 줄리앙 베르티에(Julien Berthier)의 바위...

난민을 위한 패션

파슨스 디자인 학교 출신의 안젤라 루나(Angela Luna)는 뉴스를 통해 보여지는 난민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