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State of Black Design Conference 2022)

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 Texas State University

2022년 3월 4일부터 6일까지 제 3회 ‘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State of Black Design Conference 2022)’가 개최된다. 텍사스 주립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이 행사는 디자인 업계 내 흑인 전문가의 고용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컨퍼런스 겸 직업 박람회이다.

2020년 1회는 ‘블랙 디자인의 상황(The State of Black Design)’ (2020년 9월 18일)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고, 2021년에 열린 2회는 ‘블랙 디자인: 과거, 현재, 미래(Black Design: Past, Present, Future)’(2021년 4월 9-10일)를 주제로 4,000여 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으로 함께 하였다.

2021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 Texas State University

올해 컨퍼런스의 주제는 ‘가족 재상봉(Family Reunion)’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었던 이전과 달리, 제한된 인원이 모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발표, 토론, 디자인 다양성을 탐구하는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 워싱턴 DC에서 역사를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진행하는 폰트디자이너 트레이 실즈(Tre Seals), 시인 니키 죠바니(Nikki Givanni), 저널리스트 젤라니 콥(Jelani Cobb) 등 수 십 명의 연사들이 함께한다. 자세한 일정은 2월 18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txstate.edu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0-08 | 스트리트 아트 x 사진

“JR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큰 미술관이 있습니다. 사진 콜라주 기법 덕분에, 작품을 무료로 온 세상의 벽에 전시하여, 평소에 박물관에 가지 않는 사람들의 관심을 이끕니다.” 물론 그 세상의 벽 중에는 실제의 갤러리, 뮤지엄들도 포함되지요. 여기 2008년 테이트 모던의 벽이 그러했고, 바로 얼마 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천장과 바닥이 그랬던 것처럼요. 

2008-09-24 | 나오토 후카사와의 ‘종이’ 제품들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에 신기술을 더해 태어난 새로운 종이가 디자이너 나오토 후카사와에게 재료로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보통이라면 천이 사용될 만한 생활 용품들이 이 새 종이로 만들어졌지요. 바로 나오토 후카사와와 제지회사 오나오의 ‘시와’ 컬렉션입니다. 그렇게 탄생한 ‘시와’는 나오토 후카사와의 손길을 벗어난 지금에도 오나오의 제품 컬렉션으로서, 이제는 마스크로까지 제품군을 확장하며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09-03-25 | 구글에서 보낸 3년

2006년 디자이너 더글러스 바우먼은 구글에 합류하며, 시각디자인리더로서 팀을 꾸리고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3년 뒤 구글을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그러면서 “엔지니어들의 회사에서 전통적인 디자이너가 부딪힌 한계”를 소회한 글을 남겼죠. 물론 그가 떠난 당시의 구글과 지금의 구글은 다른 모습일 테지만만, 여전히 디자이너 대 개발자, 디자이너 대 엔지니어 등 서로에 대한 몰이해의 일화가 심심치 않게 회자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2011-06-03 | 벨-오르골

사토 오키가 이끄는 디자인 회사 넨도의 작업은 작은 열쇠에서 11층 건물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다양합니다. 2002년 도쿄에 사무실을 연 이래, 넨도는 한 해에만도 수백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디자인 회사가 되었지요. 그중에서도 2011년 넨도가 선보인 감미로운 소품이 오늘의 소식입니다. 편백나무를 종 모양으로 깎아 만든 오르골. 여기에 손잡이나 고리 같은 요소들을 응용해 작동 방식을 달리한 점이 흥미롭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