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State of Black Design Conference 2022)

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 Texas State University

2022년 3월 4일부터 6일까지 제 3회 ‘2022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State of Black Design Conference 2022)’가 개최된다. 텍사스 주립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이 행사는 디자인 업계 내 흑인 전문가의 고용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컨퍼런스 겸 직업 박람회이다.

2020년 1회는 ‘블랙 디자인의 상황(The State of Black Design)’ (2020년 9월 18일)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고, 2021년에 열린 2회는 ‘블랙 디자인: 과거, 현재, 미래(Black Design: Past, Present, Future)’(2021년 4월 9-10일)를 주제로 4,000여 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으로 함께 하였다.

2021 블랙 디자인 컨퍼런스 ⓒ Texas State University

올해 컨퍼런스의 주제는 ‘가족 재상봉(Family Reunion)’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었던 이전과 달리, 제한된 인원이 모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발표, 토론, 디자인 다양성을 탐구하는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 워싱턴 DC에서 역사를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진행하는 폰트디자이너 트레이 실즈(Tre Seals), 시인 니키 죠바니(Nikki Givanni), 저널리스트 젤라니 콥(Jelani Cobb) 등 수 십 명의 연사들이 함께한다. 자세한 일정은 2월 18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txstate.edu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4-11 | 죽기 전에 하고 싶은 것

조만간 사라질 운명의 빈 건물에 커다란 칠판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동네 주민들의 희망과 소원이 적혔죠. ‘죽기 전에’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통해 캔디 창은 죽음을 앞둔 시한부 건물에 죽기 전에 이루고픈 바람을 모아냈습니다. 

2011-08-30 | MIT 미디어 랩 아이덴티티

2010년대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변화’라는 테마가 더해진 시기였습니다. 여기 MIT 미디어 랩의 시각 아이덴티티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린 에일과 강이룬은 시스템으로서의 아이덴티티라는 개념으로, 일정한 요소가 무한히 변주되는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그렇기에 매번 달라지면서도 하나의 기반을 공유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탄생했죠. 

2010-06-16 | 2010 DMY 어워즈 수상자

DMY 베를린 국제디자인페스티벌의 시상 프로그램인 ‘DMY 어워즈’의 2010년 수상작을 돌아봅니다. 투명 테이프를 거미줄 삼아 지은 ‘건축물’을 선보인 포 유즈/누멘과 증강현실의 가능성을 보여준 전시를 선보인 로잔공과대학과 로잔예술디자인대학의 공동 연구소 EPFL+ECAL랩, 그리고 자신을 비추는 테이블 조명 시리즈를 선보인 다프나 이삭스와 라우렌스 만더르스가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중산층의 잇템 #4 수족관 : 내 작은 유토피아

처음 수족관이 집에 들어왔을 때를 기억한다. 거실 TV 옆에 직사각형의 유리 수조를 놓고, 모래와...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