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26 | 도시가 연주합니다

Editor’s Comment

도시의 건물들이 그리는 스카이라인이 음악을 연주한다면. 아코 골덴벨드는 도시의 건축을 색다른 방식으로 경험하게 합니다. 골덴벨드는 에인트호번의 축소 모형을 원통 위에 옮기고 이를 회전시켜 건반을 누르게 하였습니다. 과연 에인트호번은 어떠한 음악을 만들어냈을까요? 아코 골덴벨드의 2011년도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 졸업작품 ‘시티 뮤직’입니다. 

도시가 피아노를 연주한다. 아코 골덴벨드(Akko Goldenbeld)가 도시를 경험하는 색다른 방식을 제안한다. ‘시티 뮤직(City Music)’의 연주자는 다름 아닌 에인트호번이다. 아코 골덴벨드는 에인트호번의 축소 모형을 만들었다. 이를 나무 원통에 고정시키고 크랭크를 돌리면, 모형이 해머를 건드리며 피아노를 연주하게 된다.  도심쪽 고층 빌딩들은 세차게 건반을 누르지만, 남쪽 야트막한 빌라들은 부드러운 소리를 낸다. 그렇게 에인트호번은 작아졌다 커졌다, 높아졌다 낮아졌다, 날카로웠다가 부드러워지는 음악을 만들어낸다. 귀로 경험하는 도시. 아코 골덴벨드는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에서 도시 과정을 공부하였으며, ‘시티 뮤직’은 그의 졸업 작품으로 현재 2011년도 졸업 전시회에서 선보이고 있다. 

www.akkogoldenbeld.com
www.designacademy.nl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1-01 | 퐁피두 ‘메츠’ 분관 착공

유명 뮤지엄들이 분관을 세우며 세계 곳곳으로 확장해 나가던 시기, 프랑스의 퐁피두 센터도 상하이에 이어 메츠에 분관을 건축하기로 합니다. 2003년 설계 공모에서 당선된 시게루 반과 장 드 가스틴이 설계한 퐁피두 메츠 센터는 푸른 초지 위 가벼운 모자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6년 11월 미술관의 착공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약 3년 반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10년 5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2010-08-24 | 이르마 봄 회고전

책들이 전하는 북 디자이너의 바이오그래피. 2010년 이르마 봄의 첫 번째 회고전이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열렸습니다. <네덜란드 우표 87+88>을 비롯해 이르마 봄의 대표적인 작업들을 대거 선보인 전시와 함께, “작지만 방대한” 모노그래프도 발간되었는데요. 3.8 x 5cm의 초소형 크기에 결코 작지 않은 이르마 봄의 작업 세계를 담았습니다. 

2006-08-08 | 매그넘 인 모션

제2차세계대전이라는 가공할 전쟁이 끝나고 2년 뒤, 4인의 사진가가 사진가들에 의한 사진가들을 위한 협동조합을 설립했습니다. 매그넘 포토스의 사진가들은 이후 세상의 사건, 사람, 장소, 문화를 기록하며 강력한 이야기를 전달해왔죠. 2004년 매그넘은 ‘매그넘 인 모션’을 통해, 사진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더해, 21세기의 포토 에세이를 전하려 했습니다. 비록 매그넘 인 모션은 2008년까지만 운영되었지만, 대신 매그넘 인 모션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클로딘 보글린이 모아둔 ‘매그넘 인 모션 압축판’을 덧붙여봅니다.

2010-10-06 | 홈메이드가 최고

이케아의 주방용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요리책. <홈메이드가 최고>는 스웨덴 전통 베이커리 30가지의 조리법을 담은 책입니다. 캠페인을 맡은 광고회사 포르스만 & 보덴포르스는 시각적으로 색다른 요리책을 선보였습니다. ‘하이패션이나 일본의 미니멀리즘’에 가까운 그런 사진들이 가득한 책을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